2010-08-24 | 이르마 봄 회고전

Editor’s Comment

책들이 전하는 북 디자이너의 바이오그래피. 2010년 이르마 봄의 첫 번째 회고전이 암스테르담 대학에서 열렸습니다. <네덜란드 우표 87+88>을 비롯해 이르마 봄의 대표적인 작업들을 대거 선보인 전시와 함께, “작지만 방대한” 모노그래프도 발간되었는데요. 3.8 x 5cm의 작은 책이지만 결코 작지 않은 이르마 봄의 작업 세계를 담았습니다. 

북 디자인으로 유명한 네덜란드의 그래픽 디자이너, 이르마 봄의 첫 번째 회고전이 암스테르담 대학에서 열리고 있다. 그녀가 디자인한 책들로 이뤄진 바이오그래피, ‘이르마 봄: 바이오그래피 인 북스(Irma Boom: Biography in Books)’에서는 이르마 봄의 개인 라이브러리와 암스테르담 대학 특별 소장 부서가 보유한 작업 아카이브에서 선별한 작품들을 대거 선보인다. 여기에는 <네덜란드 우표 87+88 Nederlandse postzegels 87+88>(1988), <SHV>(1996), <쉴라 힉스 Sheila Hicks>(2006), <모든 것의 디자인 Every Thing Design>(2009) 등 대표작들이 포함되어 있다.

디자이너 이르마 봄은 1960년생으로 SDU 온트베르프흐룹(SDU ontwerpgroep)에서 디자이너로서의 경력을 시작하였다. 1991년 암스테르담에 자신의 사무실을 연 그 해, 그녀는 다국적 기업 SHV의 100주년 기념 책자 디자인을 의뢰받았다. 1996년 출간된 2,000페이지에 달하는 이 책은 이후 네덜란드를 대표하는 디자인 가운데 하나가 되었다.

이르마 봄은 인쇄된 책이 하나의 물질적 오브제이며, 아직도 탐색되지 않은 수많은 가능성들을 지닌 매체임을 알고 있다. 그녀는 책 만들기의 전통을 존중하는 가운데, 새로운 매체로부터 얻은 통찰을 기꺼이 책 디자인에 불어넣으며, 하나의 매체로서 책의 생명력을 이어가고 있다. 전자책의 도래와 함께 성급히 선포되곤 하는 ‘책의 죽음’이 그녀에게 머나먼 미래의 이야기인 까닭이다. 

<봄 Boom>
images courtesy Special Collections department, University of Amsterdam

전시회 개막과 발맞춰, 암스테르담 대학 측은 이르마 봄의 작업을 망라한 책자를 발간했다. <봄>은 매우 작지만 방대한 책이기도 하다. 3.8 x 5cm의 초소형 사이즈에, 이르마 봄의 전 작업을 담고 있다. 이 책은 현재 미디어버스의 서점인 북 소사이어티에서도 판매되고 있으니 참고하시길.

www.irmaboom.nl
www.bijzonderecollecties.uva.nl

ⓒ designflux.co.kr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09-07-20 | 토요타 iQ 폰트

전용 서체가 브랜딩의 주요한 수단이 된 지 오래이고, 그러니 무언가의 전용 서체라고 해서 새로운 이야기는 아닙니다. 다만 그 무언가가 자동차이고 서체가 자동차의 주행 궤적에서 탄생했다면 이야기가 조금 다르겠지요. 토요타의 시티카 ‘iQ’의 캠페인을 맡은 블리스는 이 작은 차의 민첩함을 강조하기 위해 주행 궤적으로 이뤄진 서체를 만들기로 하고, 인터랙티브 아티스트와 그래픽디자인 스튜디오와 힘을 합했죠. 블리스는 이 캠페인으로 2010년 칸느 국제광고제에서 그랑프리를 수상했습니다.

2021-10-18 | 건축가 키쇼 쿠로카와 타계

건축가 키쇼 쿠로카와가 2007년 10월 12일 세상을 떠났습니다. 급진적인 건축 운동이었던 메타볼리즘 사조의 선구자로서, 대표작인 나카긴 캡슐 타워는 도시의 변화에 유기적으로 대응하는 건축이라는 개념을 유감 없이 보여주었지요. 그가 떠난 지 14년이 된 지금, 이제 나카긴 캡슐 타워도 퇴장합니다. 타워의 철거 계획은 이미 2007년에 전해졌지만, 건축 50주년을 맞은 올해 실제 철거가 시작된다는 소식입니다. 하지만 캡슐들이 그냥 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해체한 캡슐들은 자리를 옮겨 전시, 숙박 등의 다른 용도로 활용될 예정입니다. 또 타워의 마지막을 담은 기록 서적도 내년 2월 출간된다고요.

2011-01-13 | 덴마크 교도소 설계 공모 당선작

종종 북유럽 국가의 교정 시설이 놀라움과 함께 회자되곤 합니다. 분명 수감을 위한 공간인데, 여느 주거 공간 못지 않아 보이기 때문이겠죠. 2011년 오늘의 소식은 덴마크의 교도소 설계 공모 당선작입니다. C. F. 묄레르 아키텍츠는 교도소 건축의 주요 유형 중 하나인 방사형 구조를 기반으로 하나의 자족적인 마을처럼 보이는 교도소 시설을 설계하였습니다. 

2007-07-12 |〈뉴욕타임스〉의 비범한 간판

2007년 <뉴욕타임스>는 근 100년 가까이 머물던 웨스트 43번가 229번지를 떠나 새 건물로 이사합니다. 렌초 피아노가 설계한 52층의 유리 타워로요. 이제부터 이곳이 <뉴욕 타임스>의 본사임을 알릴 대형 간판이 필요했습니다. 건물의 조형미를 훼손하지 않으면서 뉴욕의 까다로운 조닝 규정도 지킬 간판의 디자인 작업은 펜타그램의 몫이었습니다. ‘10,116 포인트 크기’의 로고가 어떻게 신축 타워의 파사드에 안착하였는지, 14년 전 오늘의 뉴스에서 만나봅니다.

Designflux 2.0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