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10-24 | 아키진스

Editor’s Comment

세계 각국의 건축 관련 잡지들을 모은 온라인 아카이브 ‘아키진스’의 오프라인 전시가 2011년 AA 건축학교에서 열렸습니다. 동명의 전시회 ‘아키진스’에서는 20여 개 국가에서 나온 건축 관련 잡지, 팬진, 저널 등 총 60여 종을 소개했습니다. 가내수공업 스타일의 무료 잡지에서 이름난 건축 전문지까지, 각각의 출판물과 이를 만드는 사람들의 인터뷰가 나란히 함께 하였죠.

복사기로 만든 뉴스레터에서 이름난 잡지까지, 건축 잡지, 팬진, 저널이 한 자리에 모였다. 전시회 ‘아키진스(Archizines)’가 다음주 AA 건축학교(AA School of Architecture)에서 개막한다. 일라이어스 레드스톤(Elias Redstone)이 큐레이팅을 맡아, 전시를 통해 최근 다시 활기를 얻은 건축 관련 대안, 독립 출판 현상을 조명한다. 

‘아키진스’는 본래 온라인 프로젝트로서, 웹사이트를 통해 세계 곳곳의 건축 출판물을 소개해왔다. 1960년대, 1970년대, 1990년대에 이어 세계 곳곳에서 대안적 독립 출판이 다시 분출하는 지금, ‘아키진스’는 2000년대 이후의 사례들을 한데 모아 다국적 출판물 아카이브를 만들어가고 있다. 

전시는 온라인 프로젝트의 오프라인 버전이라 할 수 있다. 오스트레일리아, 미국, 아르헨티나, 영국 등 20여개 국에서 출판되고 있는 60여 종의 잡지, 팬진, 저널 등이 이번 전시를 통해 소개된다. 이들 출판물들은 사람들이 건축 환경과 어떻게 관계맺고 있는지를 재구성하고, 논평과 비평을 건축계에서 일상 생활로 옮겨놓으려 한다. 더불어 디지털 출판이 부상하는 지금에도 여전히 종이에 대한 사랑을 놓지 않는다.  

<어나더 팸플릿 Another Pamphlet>처럼 가내수공업 방식의 무료 잡지에서, <마크>같은 이름난 잡지들까지, 각각의 출판물들은 잡지를 만든 사람들과의 영상 인터뷰와 함께 전시된다.  그들이 어떤 마음으로, 어떠한 방식으로 잡지를 만들어가고 있는지를 잡지와 함께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전시회 ‘아키진스’는 11월 5일부터 12월 14일까지 열린다. 

www.archizines.com

© designflux.co.kr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09-11-23 | 시장을 품은 아파트

주상복합건물이 새로울 것은 없지만, 또 이런 건물은 흔치 않을 것입니다. MVRDV가 설계한 ‘마켓 홀’의 놀라운 부분은 건물이 재래 시장을 품고 있다는 점입니다. 건물이 곧 시장의 아케이드가 되어 흥미롭게 동거합니다. ‘마켓 홀’은 예정대로 2014년 완공되었고, 그 모습은 이곳에서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2011-01-25 | MoMA, 디지털 서체 23종 소장

2011년 벽두, 디지털 서체가 대거 뉴욕 현대미술관(MoMA)의 소장품 대열에 합류했습니다. 이전까지만 해도 헬베티카가 MoMA가 소장한 유일한 디지털 서체였지만, 2011년 1월 24일을 기점으로, 23종의 서체들이 이에 합류했죠. 그중에서도 한때 막강한 듀오였으나 껄끄럽게 결별한 조너선 헤플러와 토바이어스 프레르-존스를 비롯해, 매튜 카터의 서체들이 목록의 상당 부분을 차지합니다. 

2008-10-20 | 필름 카메라의 귀환

무엇인가가 주류로 부상할 때, 그것에 의해 밀려난 것을 지향하는 움직임이 생겨나기도 합니다. 디지털 카메라가 대중화된 시기와 클래식 카메라, 로모, 토이 카메라 등이 인기를 누린 시기가 비슷했던 것처럼요. 2008년 일본의 슈퍼헤즈가 내놓은 ‘블랙버드, 플라이’도 그러한 맥락에 있었던 제품이었습니다. 

라멘 ‘쏟지 않고’ 나왔습니다: 닛산 전기 자동차

닛산 자동차(NISSAN)에서 손님에게 라멘 국물을 한 방울도 흘리지 않고 서빙하는 소형 전기 자동차, ‘닛산...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