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10-24 | 아키진스

Editor’s Comment

세계 각국의 건축 관련 잡지들을 모은 온라인 아카이브 ‘아키진스’의 오프라인 전시가 2011년 AA 건축학교에서 열렸습니다. 동명의 전시회 ‘아키진스’에서는 20여 개 국가에서 나온 건축 관련 잡지, 팬진, 저널 등 총 60여 종을 소개했습니다. 가내수공업 스타일의 무료 잡지에서 이름난 건축 전문지까지, 각각의 출판물과 이를 만드는 사람들의 인터뷰가 나란히 함께 하였죠.

복사기로 만든 뉴스레터에서 이름난 잡지까지, 건축 잡지, 팬진, 저널이 한 자리에 모였다. 전시회 ‘아키진스(Archizines)’가 다음주 AA 건축학교(AA School of Architecture)에서 개막한다. 일라이어스 레드스톤(Elias Redstone)이 큐레이팅을 맡아, 전시를 통해 최근 다시 활기를 얻은 건축 관련 대안, 독립 출판 현상을 조명한다. 

‘아키진스’는 본래 온라인 프로젝트로서, 웹사이트를 통해 세계 곳곳의 건축 출판물을 소개해왔다. 1960년대, 1970년대, 1990년대에 이어 세계 곳곳에서 대안적 독립 출판이 다시 분출하는 지금, ‘아키진스’는 2000년대 이후의 사례들을 한데 모아 다국적 출판물 아카이브를 만들어가고 있다. 

전시는 온라인 프로젝트의 오프라인 버전이라 할 수 있다. 오스트레일리아, 미국, 아르헨티나, 영국 등 20여개 국에서 출판되고 있는 60여 종의 잡지, 팬진, 저널 등이 이번 전시를 통해 소개된다. 이들 출판물들은 사람들이 건축 환경과 어떻게 관계맺고 있는지를 재구성하고, 논평과 비평을 건축계에서 일상 생활로 옮겨놓으려 한다. 더불어 디지털 출판이 부상하는 지금에도 여전히 종이에 대한 사랑을 놓지 않는다.  

<어나더 팸플릿 Another Pamphlet>처럼 가내수공업 방식의 무료 잡지에서, <마크>같은 이름난 잡지들까지, 각각의 출판물들은 잡지를 만든 사람들과의 영상 인터뷰와 함께 전시된다.  그들이 어떤 마음으로, 어떠한 방식으로 잡지를 만들어가고 있는지를 잡지와 함께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전시회 ‘아키진스’는 11월 5일부터 12월 14일까지 열린다. 

www.archizines.com

© designflux.co.kr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행복한 꿀벌을 위한 벌집 디자인

‘꿀벌의 멸종은 곧 인류의 멸망이다’라는 얘기를 한 번쯤 들어보았을 것이다. 지구에 존재하는 식물의 수분(受粉)은...

V&A, 전시 다큐멘터리 영화 제작

런던 빅토리아 앨버트 박물관(V&A)에서 앨리스 기획전 ‘앨리스의 호기심(Alice: Curiouser and Curiouser, 2021. 5. 22....

레고로 재해석한 앨범 재킷

미국의 레고 아티스트 애드넌 로티아(Adnan Lotia)는 명반의 재킷을 레고 아트로 재해석한다. 록, 팝, R&B,...

테이트 모던, 이동하는 기프트숍

런던 디자인 스튜디오 브링크워스(Brinkworth)가 테이트 모던 미술관 내에서 사용되는 이동식 기프트숍 ‘테이트 키오스크(Tate Kiosk)’를...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