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st

2011-10-24 | 아키진스

Editor’s Comment

세계 각국의 건축 관련 잡지들을 모은 온라인 아카이브 ‘아키진스’의 오프라인 전시가 2011년 AA 건축학교에서 열렸습니다. 동명의 전시회 ‘아키진스’에서는 20여 개 국가에서 나온 건축 관련 잡지, 팬진, 저널 등 총 60여 종을 소개했습니다. 가내수공업 스타일의 무료 잡지에서 이름난 건축 전문지까지, 각각의 출판물과 이를 만드는 사람들의 인터뷰가 나란히 함께 하였죠.

복사기로 만든 뉴스레터에서 이름난 잡지까지, 건축 잡지, 팬진, 저널이 한 자리에 모였다. 전시회 ‘아키진스(Archizines)’가 다음주 AA 건축학교(AA School of Architecture)에서 개막한다. 일라이어스 레드스톤(Elias Redstone)이 큐레이팅을 맡아, 전시를 통해 최근 다시 활기를 얻은 건축 관련 대안, 독립 출판 현상을 조명한다. 

‘아키진스’는 본래 온라인 프로젝트로서, 웹사이트를 통해 세계 곳곳의 건축 출판물을 소개해왔다. 1960년대, 1970년대, 1990년대에 이어 세계 곳곳에서 대안적 독립 출판이 다시 분출하는 지금, ‘아키진스’는 2000년대 이후의 사례들을 한데 모아 다국적 출판물 아카이브를 만들어가고 있다. 

전시는 온라인 프로젝트의 오프라인 버전이라 할 수 있다. 오스트레일리아, 미국, 아르헨티나, 영국 등 20여개 국에서 출판되고 있는 60여 종의 잡지, 팬진, 저널 등이 이번 전시를 통해 소개된다. 이들 출판물들은 사람들이 건축 환경과 어떻게 관계맺고 있는지를 재구성하고, 논평과 비평을 건축계에서 일상 생활로 옮겨놓으려 한다. 더불어 디지털 출판이 부상하는 지금에도 여전히 종이에 대한 사랑을 놓지 않는다.  

<어나더 팸플릿 Another Pamphlet>처럼 가내수공업 방식의 무료 잡지에서, <마크>같은 이름난 잡지들까지, 각각의 출판물들은 잡지를 만든 사람들과의 영상 인터뷰와 함께 전시된다.  그들이 어떤 마음으로, 어떠한 방식으로 잡지를 만들어가고 있는지를 잡지와 함께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전시회 ‘아키진스’는 11월 5일부터 12월 14일까지 열린다. 

www.archizines.com

© designflux.co.kr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10-11-25 | 디자이너 로빈 데이 타계

플라스틱이라는 소재의 장점을 유감 없이 발휘한 의자, ‘폴리프롭’의 디자이너 로빈 데이가 2010년 타계했습니다. 동료이자 아내였던 텍스타일 디자이너 루시엔 데이가 세상을 떠난 지 약 9개월 뒤의 일이었습니다. 전후 영국 디자인을 대표하는 인물 중 한 사람이었던 그의 작업을 ‘폴리프롭’을 중심으로 되돌아봅니다.

공병으로 만든 시상대: 2020 도쿄올림픽

2021년 8월에 열리는 2020 도쿄올림픽에서는 지속가능성을 컨셉으로 트로피, 메달과 같은 다양한 오브제를 보여주고 있다. 그...

수분 매개자를 위한 알고리즘 정원: 수분(受粉) 패스메이커

‘수분(受粉) 패스메이커(Pollinator Pathmaker)’는 꽃가루를 옮기는 벌, 나비 등의 수분 매개자(Pollinator)를 위해 인간이 식물을 심고...

2008-09-22 | 싱글타운

2008년 베니스건축비엔날레에서 선보인 드로흐와 케셀스그라머의 ‘싱글타운’은 1인 가구의 부상이라는 사회적 변화를 9가지 유형의 1인 가구 모습을 통해 드러낸 전시였습니다. 사회적 변화가 낳은 생활 양식의 변화를 구현하기에 제품디자인은 좋은 방법론이었죠. 그것은 또한 ‘건물을 넘어선 건축’이라는 비엔날레 주제와도 잘 맞아떨어졌습니다.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