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05-20 | 실패에 대한 두려움

Editor’s Comment

2011년 스웨덴의 베리스 커뮤니케이션 스쿨이 졸업전시회를 선보이며 내건 표제는 다름아닌 ‘실패’였습니다. “실패 좀 하면 어때. 누구나 다 실패를 겪어. 핵심은 이거지. 실패가 무섭지 않다면 무얼 해보고 싶어?” 그리고 각계 분야에서 이미 수많은 실패를 겪었고 또 두려움을 이겨냈을 12인의 인사들의 입을 통해 그러한 메시지를 전했죠.

스웨덴 베리스 커뮤니케이션 스쿨(Berghs School of Communication)의 졸업전시회가 다음 주에 열린다. 151명 졸업생들의 작품 34점이26일부터 29일까지 이 자리를 통해 전시된다. 베리스는 올해 전시 전면에 ‘실패’라는 주제를 내걸었다. “루이스 E. 분(Louis E. Boone)이 언젠가 말했듯 인생의 가장 슬픈 요약은 다음 세 가지 표현들을 포함한다. ~할 수도 있었는데, ~였을 지도 모르는데, ~했어야 했는데(could have, might have, should have).” 실패가 두려워 차마 시도하지 못했던 것들을 후회하기보다, 위험을 감수하지 않고서는 다다를 수 없는 곳에 기꺼이 도전하라. 이와 같은 독려가 전시 홈페이지의 첫머리를 장식하고 있다. 그 사이사이에 각 분야 ‘선배’들의 이야기들도 숨어 있다. 파울로 코엘료, 밀튼 글레이저, 스테판 사그마이스터, 레이 이나모토, 사라 문 등 각계 인사들이 웹캠 앞에서 실패에 대한 두려움에 관해 이야기한다. 아래 2011년 베리스 졸업전시회 홈페이지에서 151명의 용감한 젊은 “모험가”들과, 12인의 인사들의 전하는 실패에 관한 이야기들을 만나보시길. 

berghs.exhibition11.se

via Creative Review blo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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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12-09 | 동전 한 닢 USB 드라이브

영락 없이 동전의 모습을 한 USB 플래시 드라이브. 라시의 ‘커런키’입니다. 기술 중심의 제품군에 기반한 브랜드이지만, 라시는 성능과 안정성 외에도 디자인에 각별히 신경을 써왔습니다. 5.5 디자이너스에게 USB 플래시 드라이브의 디자인을 의뢰한 까닭이지요. 5.5 디자이너스는 USB 드라이브에 아주 일상적인 사물의 이미지를 부여했습니다. 동전이라던가 또 열쇠처럼요. 재치 있는 그러면서도 본래 물건의 휴대 습관에 자연스레 편승하는 영리한 디자인이었습니다.

2011-02-16 | 『게르트 아른츠, 그래픽 디자이너』

복잡다단한 정보를 어떻게 표준화된 시각 언어로 전달할 것인가. 아이소타입이 탄생한 배경입니다. 아이소타입하면 오토 노이라트를 떠올리게 되지만, 그와 함께 이 시각 언어를 디자인한 사람이 바로 게르트 아른츠입니다. 세계를 보다 쉽게 이해 가능하도록 변환하는 것은 그의 정치적 신념과도 부합하는 작업이었죠. 2011년 출간된 『게르트 아른츠, 그래픽 디자이너』는 아이소타입을 중심으로 그의 생애와 작업 세계를 다룹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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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자동차는 시대적 상징이 되기도 합니다. 폭스바겐의 마이크로버스도 그랬죠. 20세기 중반 히피 문화의 상징이 된 이 버스를 2006년 미국의 폭스바겐 전자기술 연구소에서 동시대화했습니다. 예전 모습 그대로를 유지하면서도 근미래적 기술을 품은 콘셉트카를 선보였죠. 한편 올해 폭스바겐은 마이크로버스의 21세기 후예로서 순수 전기차 ‘ID 버즈’를 출시했습니다. 아쉽게도 오리지널 마이크로버스의 모습은 “영감의 원천”으로만 남았지만요.  

2011-04-01 | 노키아 퓨어

서체는 브랜드의 시각 언어를 구성하는 주요한 요소입니다. 에릭 슈피커만의 ‘노키아 샌즈’는 2002년부터 10년 동안 로고부터 시작해 노키아를 대표하는 서체로 자리잡았습니다. 그랬던 노키아 샌즈의 자리를 2011년 새롭게 ‘노키아 퓨어’가 대신했습니다. 다만 2011년은 이미 노키아가 세계 휴대폰 시장에서 위기에 몰려 있던 시점이었고, 그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 2013년 노키아 휴대폰 사업부는 매각되고 말았죠. 돌아 보면 노키아 최후의 노력처럼 느껴지는 서체, ‘노키아 퓨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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