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04-05 | 아마노라 아파트 시티

Editor’s Comment

MVRDV가 인도의 한 도시에 설계한 이 건물은 우리에게 무척 익숙해 보입니다. 낯익음은 그것이 아파트라는 데에서 비롯됩니다. 빽빽하게 사열한 창들이 보여주는 고밀도의 풍경은 우리에게 그리 낯설지 않지요. 다만 보통의 아파트 단지와 다르게, MVRDV는 독립된 여러 동이 단지를 이루는 대신에 여러 동이 하나의 건물을 이루는 배치를 보여줍니다. 그리고 그 형태는 산과 비슷하죠. MVRDV가 설계한 ‘퓨처 타워’는 2018년 완공되었습니다.

인도 마하라슈트라(Maharashtra)주의 도시 푸네(Pune)에 거대한 ‘수직형 도시’가 들어선다. MVRDV가 설계한 ‘아마노라 아파트먼트 시티 – 퓨처 타워(Amanora Apartment City – Future Towers)’가 1단계 착공에 돌입했다. 40만 제곱미터의 부지에 3,500여 채의 아파트로 구성된 대규모 공동주택으로, 1단계에서는 1,068채의 주택이 건설된다. 

지금 인도는 급속한 개발을 경험하는 중이다. 수백만 인구를 위한 주택들이 곳곳에서 빠르게 건설되다 보니, 비슷비슷하고 단조로운 공동주택들이 등장하고 있다. MVRDV는 ‘아마노라 아파트먼트 시티 – 퓨처 타워’에서 양과 효율이 지배하는 공동주택에 질을 더하려 했다고 말한다. 

상승하고 하강하며 언덕 모양을 이룬 건물에는 주택과 공동편의시설이 밀도 높게 결합되어 있다. 건물의 슬랩은 육각의 그리드를 이루는 바, 최대한 쾌적한 전망과 일조권을 확보하기 위함이다. 주택들은 42m2에서 530m2까지 스튜디오에서 빌라에 이르게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으며, 각 주택마다 널찍한 발코니가 제공되었다. 주택과 더불어 건물에 주차장, 학교, 수영장, 상점, 바, 카페, 극장, 정원 등 편의 및 상업 시설들이 함께 마련되어, 하나의 자족적인 도시를 이룬다. 

이번 1단계 공사를 통해 1,068채의 아파트가 먼저 건설되며, 이후 2단계, 3단계 공사를 통해 전체 개발 과정이 마무리된다. ‘아마노라 아파트먼트 시티 – 퓨처 타워’는 2014년 완공될 예정이다. 

www.mvrdv.nl

https://www.mvrdv.nl/projects/366/future-towers

ⓒ designflux.co.kr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뉴욕 차이나타운 도자기 상점의 문화예술 프로젝트

1890년에 처음 문을 연 상점 윙온워(Wing On Wo & Co.)는 뉴욕 차이나타운에서 가장 오래된...

2010-07-27 | 안티디자인페스티벌

2010년 런던디자인페스티벌과 정확히 같은 기간에 런던에서 안티디자인페스티벌이 열렸습니다. 그 반(反)의 주역은 네빌 브로디였습니다. 당시 <잇츠 나이스 댓>과의 인터뷰에서,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안티디자인페스티벌은 변화의 필요에서 태어났다. 무언가 새롭고 추하고 무섭고 위험한 것이 필요하다.”

비 브릭(Bee Brick): 꿀벌의 도심 속 보금자리

영국 콘월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디자인 스튜디오 그린앤블루(Green&Blue)가 외톨이 꿀벌의 벌집 역할을 하는 건축용 벽돌을...

2010-06-17 | 킨들 ‘몰스킨’ 커버

휴대폰, 태블릿, 노트북 등 휴대용 기기 시장과 함께 서드파티 액세서리 시장도 성장했습니다. 오늘의 소식은 2010년 몰스킨이 선보인 아마존 킨들용 커버입니다. 많은 애호가에게 사랑받는 몰스킨 노트의 모습은 그대로이되 안에 킨들을 품고 있습니다. 그저 몰스킨 노트의 외양만 차용한 액세서리는 아니라는 듯, 커버의 다른쪽 면은 진짜 공책을 위한 자리입니다. 흥미롭게도 몰스킨은 제 방식대로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공존 방법을 궁리해온 “공책 해커”들의 작업에서 제품 아이디어를 얻었다고요. 그렇게 “전자책벌레”를 위한 몰스킨의 제품이 탄생했습니다.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