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01-18 | 전시회 ‘큐빅스’

Editor’s Comment

그리드의 입체판이라 해야 할까요? 정육면체를 기본 단위로 삼아 큐브 패턴의 원리를 찾고, 이를 디자인의 방법론으로 삼았던 두 사람이 있었습니다. 얀 슬롯하우버르와 빌리암 흐라츠마는 우표에서 가구까지 큐브 패턴의 응용 가능성을 활짝 펼쳤습니다. 이들의 작업은 2000년대 들어 뒤늦게 재발견되었는데요. 2011년의 ‘큐빅스’도 그러한 맥락에서 열린 전시입니다.

1965년 네덜란드에 큐브구성센터(CCC; Center for Cubic Construction)가 설립되었다. 건축가이자 디자이너인 얀 슬롯하우버르[1](Jan Slothouber, 1918-2007)와 빌리암 흐라츠마(William Graatsma, 1925~)[2]가 설립한 곳이었다. 1955년부터 화학기업 DSM에서 패키징, 제품 응용, 광고, 전시 등을 담당해온 그들은, DSM에서 정육면체 패턴의 원리를 개발하였고, 마침내 큐브 패턴을 연구하는 센터를 설립하기에 이르렀다. 

슬롯하우버르와 흐라츠마에게 정육면체의 모듈 시스템은 모든 작업의 기저가 되었다. 큐브 유닛들을 조합하여 구체, 원통 등 여러 가지 형태를 만들었고, 또 정육면체 패턴의 다양한 용도를 모색했다. 큐브는 작업에 있어 제약인 동시에 명료성을 불어넣는 방법론이 되었다. 이와 같은 원리는 가구, 보행자 도로 포장, 인스톨레이션, 우표, 달력 등 여러 작업에 적용되었고, 그들의 작업은 1968년 아트 & 프로젝트에서의 전시와 1970년 베니스 비엔날레 네덜란드관 전시 등에서 소개된 바 있다. 

큐브 패턴의 응용 가능성을 모색했던 숨은 발견자들. 두 사람의 작업이 다시 주목을 받게 된 것은 최근의 일이다. 그 일등공신 중 한 곳이 로테르담의 비비드 갤러리(Vivid Gallery)이다. 2003년 비비드 갤러리는 두 사람의 주요 작품을 모아 전시를 개최하였고, 이후 스테델레이크 뮤지엄과 판 아버 뮤지엄이 두 사람의 작품 몇 점을 소장품에 추가하였다. 판 아버 뮤지엄은 얀 슬롯하우버르가 타계한 이듬 해, 회고전 ‘얀 슬롯하우버르 1918-2007’을 개최하기도 했다. 

그리고 올해 다시 한 번 그들의 정육면체 세계가 펼쳐진다. 비비드 갤러리에서 1월 9일 ‘큐빅스(Cubics)’ 전시가 개막했다. 전시는 다음 달 27일까지 개최된다. 

빌리암 흐라츠마
photos: Yves Krol

www.vividvormgeving.nl

ⓒ designflux.co.kr


[1] 표기 변경: 슬롯하우버르 -> 슬롯하우버르

[2] 빌리암 흐라츠마는 2017년 타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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샹들리에는 넉넉함을 요구하는 조명입니다. 늘어뜨리고도 남을 만한 시원한 높이와 적지 않은 조명의 용적을 품을 너른 공간의 호사를 필요로 하지요. 실제로 여러 샹들리에가 그러한 호사를 호화로운 외양으로 과시합니다. 하지만 스튜어트 헤이가스는 샹들리에를 향한 보통의 기대를 충족하면서도 비틀곤 합니다. 그의 샹들리에에서는 파도에 휩쓸려온 쓰레기라던가 값싼 플라스틱 잡동사니 같은 의외의 재료가 무리를 짓습니다. 그리고 2007년 그가 디자인 마이애미/의 퍼포먼스를 위해 선택한 재료는 공항에서 수거한 PET병이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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