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12-29 | 디자인 공부, 어디에서 할까?

Editor’s Comment

2010년 겨울, 디자인 잡지 〈포름〉이 디자인 교육을 주제로 특별호를 발간했습니다. 디자인 교육계를 둘러싼 내외부의 변화를 조망하며, 유럽의 디자인 학교들을 중심으로 전통적인 학과 그리고 학제 구분에서 벗어난 교육 과정들을 상세히 소개합니다. 

독일의 디자인 매거진 <포름 Form>이 디자인 교육에 관한 특별호를 내놓았다. ‘디자인 공부, 어디에서 할까?(Where to Study Design)’은 최근 디자인 교육의 변화상을 개관하며, 주요 대학과 교육기관들의 커리큘럼 및 교육 과정을 소개한다. 

디자인 교육에 있어 가장 두드러진 변화는 간학제성이다. 최근 10년 사이 대부분의 디자인 학교들이 간학제적 과정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였다. 가령 아헨 응용과학대학은 내년부터 ‘커뮤니케이션과 제품 디자인’ 과정을 개설하여 2D와 3D의 융합을 시도한다. 디자인 아카데미 에인트호벤의 경우 ‘인간과 활동’, ‘인간과 웰빙’과 같은 과정 명칭이 말해주듯, 기존의 학과 분류와는 사뭇 다른 방식으로 “다재다능한 디자이너” 교육을 모색하고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학사, 석사를 구분 짓던 기존의 교육 방식도 변화와 마주하기도 한다. 가령 쾰른 국제 디자인 학교의 ‘통합 디자인’이 그러하다. 

<포름> 특별호는 디자인 교육계 내외부의 변화를 개관하고, 더불어 유럽의 주요 디자인 학교들이 제공하는 간학제적 교육 과정들을 상세히 소개한다. ECAL, 아헨 응용과학대학, 취리히 미술대학 등 독일을 중심으로 및 스위스, 체코 등의 디자인 학교들의 정보를 제공한다. 더불어 이례적으로 학교가 아닌 공모전에 관한 소개 하나가 눈길을 끈다. 이케아 재단(IKEA Foundation)은 올해 ‘사이(In-Between)’이라는 주제로 공모전을 개최, 8인의 입상자들에게 상금 대신 워크숍 참여의 기회를 제공하였다. ‘디자인 공부, 어디에서 할까’라는 주제에 소개될 만한 워크숍의 내용도 확인해 보시길.

<Form> special issue: Where to Study Design (.pdf)

ⓒ designflux.co.kr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09-02-04 | 올린의 새 얼굴, 새 웹사이트

세계적인 조경건축 디자인 회사 올린이 2009년 새로운 아이덴티티를 도입하며 그에 걸맞게 웹사이트도 새단장합니다. 리뉴얼을 맡은 펜타그램의 애벗 밀러는 간결함에 집중합니다. 그리고 이는 올린의 O를 강조한 디자인으로 드러나죠. O자에 담긴 두 개의 원에 집중한 단순한 디자인이지만, 다양한 색상과 유연한 로고 구성으로 지루함을 피했다는 설명입니다.

2008-07-21 | 드로흐 ‘기후’ 공모전 수상작

드로흐가 주최했던 ‘기후’ 공모전의 수상작은 여러 모로 영리합니다. 1937년 첫선을 보인 알바르 알토의 그 꽃병과 그 디자인에 영감을 준 핀란드의 호수들. 얀 츠트브르트니크는 여기에서 출발하여, 핀란드에 실재하는 알토라는 이름의 호수가 1937년부터 2007년까지 거친 형태의 변화를 꽃병 디자인으로 형상화했습니다. 1937년의 모습이 꽃병의 외곽선을, 메말라 줄어든 2007년의 모습이 내곽선을 이루도록요. 그래서 이름도 ‘드로흐 알토’입니다. 마르다라는 뜻의 드로흐와 꽃병이자 호수인 알토로 기후 변화라는 주제를 담아냈지요.

2007-01-26 | 길 위의 디자인

골목길에 시원한 그늘을 드리우는 차양막. 영국 건축협회 건축학교의 학생들이 만든 ‘공공공간 그늘막’입니다. 신축성 좋은 라이크라 소재로 주변 환경에 덜 구애받으며 더 유연한 설치가 가능합니다. 그렇게 태어난 유연한 형태와 밝은 색상이 골목에 그늘만큼이나 기분 좋은 활기를 더하죠. 이 차양막은 그해 열린 쿠퍼휴잇의 ‘90%를 위한 디자인’ 전시에서도 선보였습니다.

2010-06-28 | 2010 IDEA 수상자 발표

미국산업디자인협회(ISDA)가 주최하는 국제우수디자인상(IDEA)은 올해로 42주년을 맞는 오랜 시상 행사입니다. 본래 전통적인 산업디자인 분야를 중심으로 시작하였으나, 점차 디자인 전략, 디지털 인터랙션, 사회적 영향력 같은 영역도 아우르게 되었지요. 2010년 IDEA의 ‘베스트 인 쇼’ 부문 수상작 구성도 그러한 확장을 잘 보여줍니다.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