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12-30 | 디자인 옥션 하이라이트

Editor’s Comment

디자인플럭스가 문을 연 2006년은 마크 뉴슨의 ‘록히드 라운지’가 소더비 경매에서 160만 달러라는 기록적인 가격에 판매되었고, 전년 ‘디자인.05’라는 이름으로 출범했던 행사가 디자인 마이애미/라는 익숙한 이름으로 찾아온 해이기도 합니다. 2008년 오늘은 크리스티, 소더비 등 주요 디자인 경매 6개 행사의 결과를 소개합니다. 최근 몇 년간 이어진 이탈리아 디자인에 대한 선호 흐름을 예견하듯, 카를로 몰리노의 ‘보조 탁자’가 가장 비싼 값에 낙찰되었습니다. 작품으로서 수집의 대상이 된 디자인. 그에 부응하듯, 2008년 아트넷도 온라인 디자인 마켓플레이스를 열었습니다. 

티파니 스튜디오스(Tiffany Studios), ‘페블(Pebble)’ 테이블 램프, 1900-1902

designws.com이 12월 열렸던 여러 디자인 옥션 행사들의 주요 결과를 요약해 소개했다. 이달에는 크리스티, 필립 드 퓌리, 소더비, 피에르 베르제 등 총 6개의 디자인 작품 경매가 열렸다. 이 포스트에서는 각 경매 행사별로, 주요 작품과 낙찰 가격을 소개하고 있다. 전반적으로 20세기 초반, 그리고 중반의 디자인 작품들이 큰 관심을 얻은 가운데, 특히나 20세기 초반 티파니 스튜디오(Tiffany studios)의 램프들은 크리스티와 소더비에서 만만치 않은 가격에 팔려나갔다. 한편 designnws에 소개된 작품들 가운데 가장 높은 낙찰가격을 기록한 작품은 다름 아닌 카를로 몰리노(Carlo Molino)의 1949년도 작품인 ‘보조 탁자(Occasional table)’로, 크리스티에서 1,314,500 달러에 낙찰되었다. 마찬가지로 낙찰가를 기준으로 삼는다면 동세대 디자이너들 가운데서는 역시 마크 뉴슨이 눈에 띈다. 그의 2006년도 작품 ‘미카타(Micarta)’ 테이블은 필립 드 퓌리에서 20만 달러에 판매되었다고. 

이 달 개최된 디자인 옥션들의 주요 경매작품들은 아래 페이지에서 살펴볼 수 있다. 

[designws] Highlights December Design Auctions 2008

ⓒ designflux.co.kr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09-08-25 | 그 미용실 황량하다

철거 중인지 완성된 것인지 아리송한 실내의 상점들이 부쩍 늘어나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매끈함의 정반대에 선 반폐허의 미감이 사람들의 발길을 이끌었지만, 미감을 논하기 이전에 위생을 걱정해야 할 곳들도 적지 않았지요. 2009년의 어느 ‘황량한’ 미용실 인테리어 소식을 보며, 오늘 여기의 어떤 상점들을 생각해 봅니다.

외계인 대사관

네덜란드와 대만에서 활동하는 디자이너 찬 훙 루(Hung Lu Chan)의 인터랙티브 설치 작품 ‘외계인 대사관(The...

2009-06-22 | 토르트 본체, RCA 제품디자인과 학과장에

“그가 최근에 RCA 제품디자인 학과장이 된 것 아시죠?” 2009년 아르테크니카의 타미네 자반바크트가 인터뷰 중에 언급했던 그 소식입니다. 네덜란드 출신의 디자이너 토르트 본체가 2009년 RCA 제품디자인 과정 학과장에 선임되었습니다. 2000년대 들어 세계적인 디자이너로서 전방위적으로 활동해온 그는 RCA의 제안을 수락하며, 스튜디오를 처음 열었던 도시인 런던으로 돌아와, 2013년까지 교육자로서 학생들을 가르쳤습니다.

2009-05-25 | 디자인과 예술 사이

“디자인은 목적이 있는 표현이고, 만일 충분히 좋은 디자인이기만 하다면 훗날 예술이라 판정될 수도 있다.” 20세기의 거장 찰스 임스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그리고 21세기 하이메 아욘은 이렇게 이야기하죠. “더 이상 제품디자인과 예술 사이에 명확한 경계란 없다.” 디자인과 예술 사이를 유영하는 정체불명의 오브제들. 이를 조명하는 전시 ‘U.F.O. : 예술과 디자인의 흐릿한 경계’가 2009년 NRW-포럼 뒤셀도르프에서 열렸습니다.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