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12-23 | 음악을 보다

Editor’s Comment

비발디의 바이올린 협주곡 〈사계〉가 네 장의 포스터로 옮겨졌습니다. 모트스튜디오의 라이아 클로스는 음악이라는 정보를 시각화하는 시스템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사계〉의 바이올린 선율과 리듬, 하모니를 도형과 색상으로 옮긴 인포메이션 그래픽을 선보였습니다. 

음악을 시각적으로 표현한다면. 모트스튜디오(Motstudio)의 디자이너 라이아 클로스(Laia Clos)의 포스터 시리즈 ‘사계(Lesquatrestactions)’는 비발디의 바이올린 협주곡 <사계>의 그래픽 번역판이다. 계절 별로 구성된 네 곡의 바이올린 콘체르토가 각각 한 장의 포스터로 표현되었다.

음악을 그래픽으로 번역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번역의 규칙이 필요할 것이다. 모트스튜디오는 ‘사계’ 작업을 위해 먼저 ‘시스테무(SisTeMu)’라는 이름의 기초 프로토타입을 디자인했다. ‘시스테무’는 음악을 기하학적 형태와 색상으로 번역한 것으로, 리듬이나 멜로디와 같은 음악적 요소들을 그래픽으로 변환한다. 음높이는 색상으로, 음의 지속 시간은 원의 지름으로, 음의 강약은 선과 같은 기호들로 대체되어 있다. 이와 같은 변환 과정에서 아무래도 음악의 복잡성과 수학적 구조가 단순화될 수도 있겠지만, 음악을 시각적으로 경험하게 해준다는 점에서 새로운 시도이다. 

‘사계’ 포스터 시리즈는 각 콘체르토에서 리드 바이올린의 선율만을 번역한 것이다. 나머지 바이올린들의 선율은 이후 출간될 ‘사계’의 책 버전에 수록될 것이라고. 모트스튜디오의 ‘사계’ 포스터 및 우표 컬렉션은 현재 톰 에디션(TOM Edtions)에서 판매중이다

‘사계’를 디자인한 라이아 클로스는 바르셀로나 대학에서 미술사를, 이후 에스콜라 마사나(Escola Massana)에서 그래픽 디자인을 공부하였다. 1997년 졸업 이후 여러 곳에서 일하다가 2006년 자신의 스튜디오 모트를 설립하였다. 그녀는 현재 디자인 작업과 함께 에스콜라 에이나(Escola Eina)에서 강의를 병행하고 있다. 

www.motstudio.com

ⓒ designflux.co.kr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10-08-20 | 듀폰 상하이 ‘코리안® 디자인 스튜디오’ 오픈

2010년 상하이에 듀폰의 코리안® 디자인 스튜디오가 문을 열었습니다. 듀폰이 개발한 이 인조대리석은 건축에서 가구에 이르기까지 다방면에서 활용됩니다. 그리고 코리안® 디자인 스튜디오는 바로 이 소재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기 이해 태어난 공간이고요. 홍콩을 거점으로 활동하는 영국 출신의 디자이너 마이클 영이 실내 디자인을 맡아, 가구에서 벽체까지 코리안®을 십분 활용한 공간을 만들어냈습니다. 

겨울용 베니스 곤돌라의 꿈

2021년 9월 10일, 필립 스탁은 베니스의 새로운 상징이 될 ‘겨울용 베니스 곤돌라의 꿈’을 선보였다....

폐기물 시대: 디자인은 무엇을 할 수 있을까?

버려진 재료에서 영감을 받아 작업하는 디자이너를 소개하는 전시가 지난 20일 까지 런던에 위치한 디자인...

2010-10-29 | 일렉트로룩스, 바다를 청소하다

하와이와 캘리포니아 사이 북태평양 바다에 거대한 쓰레기 섬이 있습니다. 육지에서 흘러나와 바다를 떠돌던 쓰레기들이 북태평양 환류 지점에 모여, 지도에도 없는 섬을 이룬 것이지요. 그 존재는 1997년 요트를 타고 항해 중이던 찰스 무어에게 처음 발견되었습니다. 2018년 기준 이 섬의 크기는 한반도 면적의 16배였습니다. 물론 지금은 더욱 커졌겠지요. 2010년 일렉트로룩스는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의 심각성을 강조하기 위해 특별한 청소기들을 선보였습니다. ‘바다에서 온 진공청소기’는 태평양, 인도양, 대서양, 지중해, 발트해에서 건져낸 플라스틱으로 제작된 청소기입니다.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