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9-13 | 이베이 박스

Editor’s Comment

팬데믹을 지나며 미국에서도 온라인 쇼핑 이용자가 크게 늘었습니다. 안전과 편의가 낳은 부작용 가운데 하나라면 포장 폐기물의 증가입니다. 배송이 유일한 판매 방식인 기업들은 그래서 전통적인 일회용 종이 박스 대신에 재사용 박스를 도입하기도 했죠. 2010년 이베이는 종이 박스이면서도 최소 5번의 재이용을 꾀하는 포장을 모색했습니다. 이름하여 ‘이베이 박스’는 그것이 이베이이기에 가능한 발상이었습니다. 구매자가 판매자가 되기도 하고 판매자가 구매자가 되기도 하는 곳이었으니까요. 하지만 12년이 지난 지금은 이베이 박스 홈페이지 링크도, 이베이 그린 팀의 홈페이지 링크도 갈 곳을 잃었습니다.

온라인 경매 사이트 이베이(eBay)가 9월 1일 새 포장상자를 선보였다. 이베이 그린 팀(eBay Green Team)이 내놓은 ‘이베이 박스’는 100% FSC 인증 및 재활용 소재로 제작된 상품 포장용 상자이다. 다섯 번은 재이용할 수 있을 만큼 튼튼한 상자로, 인쇄에는 수성 잉크가 사용되었으며, 테이핑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다. “만일 모든 박스가 최소 다섯 번씩 재이용되기만 한다면, 4천 그루의 나무를 보호하고, 240만 갤론의 물과 매년 49개 가정에 1년 내내 전력을 공급할 수 있을 정도의 자원을 절약하는 것이다.” 이베이 그린 팀의 설명이다. 

한편 상자에는 사용자가 글을 적을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되었다. 지금 상자가 있는 이 곳은 어디인지, 또 이 상자를 받아볼 사람에게 전할 메시지를 남기는 방식으로, 재이용의 연계사슬이 강화된다. 마치 중고제품이 계속해서 새로운 주인을 만나듯, 이베이 측은 상자 역시 제 수명을 다할 때까지 재이용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이베이 박스’는 세 가지 크기로 제작되었으며, 오는 10월부터 미국에서 시범 사용된다. 

http://thebox.ebay.com/
http://www.ebaygreenteam.com
http://www.ebayinc.com

ⓒ designflux.co.kr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10-06-07 | “BP에 BP다운 로고를”

2010년 4월 20일, 미국 멕시코만에서 BP의 석유 시추시설이 폭발했고, 이후 5개월 간 1억 7천만 갤런의 원유가 바다로 흘러들었습니다. “최악의 원유 유출 사고” 후, 그린피스는 BP에 BP다운 로고를 선사하자며 로고 리디자인 공모전을 전개했습니다. 초록빛 가득한 “로고의 이면”을 드러내기 위함이었지요. 참가자들이 새롭게 디자인한 로고들은 매끄럽지는 못할지라도 ‘석유를 넘어’와 같은 BP의 슬로건이 얼마나 위선적인지를 고발합니다.

2007-06-07 | 2012 런던 올림픽 로고 공개

2012 올림픽을 5년 앞둔 2007년, 런던 올림픽의 로고가 공개되었습니다. 울프 올린스가 디자인한 이 로고는 영국 하면 떠오르는 어떤 상징과도 결별한 채, 2012라는 숫자를 도형 삼아 뉴 레이브 스타일을 보여줍니다. 반응은 차가웠습니다. 게다가 로고의 홍보 영상이 감광성 간질을 유발하는 사태도 벌어졌죠. 하지만 로고는 꿋꿋이 버텨, 5년 뒤 올림픽 현장을 장식했습니다. 

겨울용 베니스 곤돌라의 꿈

2021년 9월 10일, 필립 스탁은 베니스의 새로운 상징이 될 ‘겨울용 베니스 곤돌라의 꿈’을 선보였다....

뉴욕 차이나타운 도자기 상점의 문화예술 프로젝트

1890년에 처음 문을 연 상점 윙온워(Wing On Wo & Co.)는 뉴욕 차이나타운에서 가장 오래된...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