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st

2010-07-29 | 프랭크 게리 셀렉트

Editor’s Comment

캘리포니아의 프랭크 로이드 갤러리는 도자 작품만을 전문적으로 선보여온 화랑입니다. 2010년 이곳에서는 프랭크 게리의 전시회가 열렸는데요. 정확히 말하면 프랭크 게리가 선별한 도자 작품들의 전시입니다. 도자기와 프랭크 게리. 의외의 조합 같지만, 약간의 과장을 보탠다면 도자 공예는 그가 건축가의 길을 걷게 된 전환점이었다고 할까요. 조금 더 자세한 이야기는 2010년 오늘자 소식인 ‘프랭크 게리 셀렉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프랭크 게리, ‘무제’ – 2.25 x 5.5 x 5.5 인치 

지금 프랭크 로이드 갤러리(Frank Lloyd Gallery)에서는 프랭크 게리의, 보다 정확히 말하면 프랭크 게리가 ‘고른’ 작품들의 전시회가 열리고 있다. 큐레이터 프랭크 게리. 그가 엄선한 작품이란 예상과는 달리 도자기들이다. 전시회 ‘프랭크 게리 셀렉트(Frank Gehry Selects)’는 다양한 작가들의 도자 작품들을 선보이는 자리다. 

글렌 루켄스(Glen Lukens), ‘무제’ – 1.25 x 12.5 x 12.5 인치 

전시는 이 유명한 건축가와 도자공예의 특별한 인연을 되돌아 보게 한다. 서던캘리포니아대학 재학 시절, 게리는 글렌 루켄스의 도자 수업을 들었던 학생들 중 하나였고, 글렌 루켄스는 이 젊은 학생이 지닌 건축에 대한 관심을 알아차렸다. 당시 새 집을 짓고 있던 루켄스는 게리를 공사 현장에 초대하였고, 그 곳에서 건축가 라파엘 소리아노(Raphael Soriano)를 만나게 된다. 이 순간은 프랭크 게리에게 있어 인생의 전환점과도 같은 순간이었다고. 

조지 오어(George Ohr), ‘무제’ – 3.25 x 4 x 3.25 인치 
피터 샤이어(Peter Shire), ‘멕시코 바우하우스 기중기 깔대기(Mexican Bauhaus Derrick Funnel)’, 1988 – 10.875 x 12.5 x 10.5 인치

이번 전시에서 프랭크 게리는 그의 은사인 글렌 루켄스를 비롯해, 오랫동안 친교를 나누어 온 도예가들의 작품을 소개한다. 그 중에는 게리 본인의 도자기도 포함되어 있다. ‘프랭크 게리 셀렉트’는 또한 도자 공예가 남부 캘리포니아의 예술계와 건축계에 미친 영향을 살펴볼 수 있는 자리이기도 하다고. 전시는 다음 달 21일까지 계속된다. 

www.franklloyd.com

ⓒ designflux.co.kr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디자인과 치유: 감염병에 대응하는 창의적인 방법

전시 ‘디자인과 치유: 감염병에 대응하는 창의적인 방법(Design And Healing: Creative Responses to Epidemics)’이 쿠퍼...

2011-10-07 | 아이시포스터

아이시포스터는 전 세계의 오리지널 빈티지 포스터를 판매하는 곳입니다. 하지만 주력은 60~70년대 폴란드의 영화 포스터입니다. 폴란드의 시각 문화에 있어 포스터가 차지하는 자리는 독특합니다. 영화 포스터도 정말로 색다르죠. 영화의 주요 장면나 주역들의 얼굴이 주를 이루는 전형적인 포스터는 오히려 찾아보기가 힘듭니다. 아이시포스터에서 폴란드 포스터 특유의 매력을 다시금 확인해보시죠. 

2011-04-18 | 디자인 마이애미/ 바젤 선정 ‘미래의 디자이너’

2011년 디자인 마이애미/ 바젤의 첫 소식은 ‘미래의 디자이너’ 발표였습니다. 그해의 수상자는 총 세 팀입니다. 영국의 아시프 칸, 오스트리아의 디자인 듀오 미셔’트락슬러 그리고 싱가포르의 스튜디오 주주가 그 주인공이었죠. 그리고 두 달 뒤 이들의 수상 기념 신작이 디자인 마이애미/ 바젤에서 전시되었습니다.

2010-05-24 | 런던의 새 버스

런던의 상징이었던 이층버스가 새롭게 태어났습니다. 2005년 12월 9일 루트마스터가 마지막으로 정규 노선 주행을 마친 지 약 5년 만에, ‘런던의 새로운 버스’의 모습이 공개되었습니다. 헤더윅 스튜디오가 디자인한 이 새로운 루트마스터는 2012년부터 런던의 거리를 달렸는데요. 하지만 생각보다 이른 2017년 런던시가 가격 문제를 이유로 뉴 루트마스터의 구입을 중단하였고, 그 자리는 헤더윅 스튜디오의 디자인에 바탕을 둔 또 다른 ‘새’ 루트마스터가 이어 받았습니다.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