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itor’s Comment
2010년 런던디자인페스티벌과 정확히 같은 기간에 런던에서 안티디자인페스티벌이 열렸습니다. 그 반(反)의 주역은 네빌 브로디였습니다. 당시 <잇츠 나이스 댓>과의 인터뷰에서,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안티디자인페스티벌은 변화의 필요에서 태어났다. 무언가 새롭고 추하고 무섭고 위험한 것이 필요하다.” RCA의 리서치 아카이브의 요약에 따르면, 페스티벌은 “아나키, 진보, 민중 권력, 혁명, 위험 사상, 봉기, 평화, 저항, 평등, 열정, 민주주의, 자유와 연관된 핵심 주제에 초점을 맞추어, 시장의 제약 없이 만들어진 새로운 작업”을 보여주려 했고, 2만 명의 관객이 현장을 찾았다고 합니다.
디자인 캘린더를 들춰 보면, 2010년 9월의 빅이벤트는 단연 런던 디자인 페스티벌이다. 올해에는 여기에 또 하나의 페스티벌이 같은 도시에서 그것도 정확히 같은 시기에 동시에 개최된다. 이름하여 ‘안티디자인페스티벌(Anti Design Festival)’. 디렉터 네빌 브로디를 필두로, 예술, 디자인, 패션, 영화, 사운드 등 여러 분야의 인사들이 큐레이터로 합류하여, 일주일 간의 ‘안티’ 페스티벌을 펼치게 된다.
ADF의 안티란 무엇을 향한 것일까. 직접적인 대상은 역시 런던디자인페스티벌이다. 그러나 ADF의 선언문을 보건대 그들의 안티는 좀 더 큰 상대를 겨냥한다. “우리는 수백만 가지 색상이 256개가 되어버린 시대를 살고 있다. 차이가 적이 되었다. 일반화된 문화는 우리 모두를 일반화된 패턴 속으로 마비시켰으며, 문화 속 통제는 눈에 보이지 않게 이뤄지게 되었다. 위험은 공포에 의해 대체되었다. ‘새로움’이란 ‘업그레이드’를 의미한다. 위험이란 한물간 구식이다. 예술은 돈을 바보로 만들었고, 돈은 우리를 바보로 만들었다. 우리는 무용(no_use), 무기능(no_function),겁없음(no_fear)을 환영한다.”
아나키스트들의 디자인 페스티벌. 제 1회 ADF는 9월 18일부터 26일까지 쇼디치 레드처치 스트리트에서 개최된다.
images: RCA Research Repository
www.antidesignfestiva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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