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10-20 | 2012 런던 올림픽 픽토그램

Editor’s Comment

1948년 처음으로 올림픽에 픽토그램을 적용했던 런던에서 다시 열리는 2012년 올림픽의 픽토그램은 어떤 모습이었을까요. 논란을 불러 일으킨 뉴 레이브 스타일의 과감한 올림픽 로고와 한 가족을 이루어야 하는 픽토그램 디자인을 선보이며, 디자인에 참여했던 팀원은 이런 소망을 밝혔습니다. “사람들이 로고에는 부정적이었지만, 부디 픽토그램에는 호의적이었으면 좋겠다. 특히 디자인계에서 말이다.”

2012년 런던 올림픽 공식 픽토그램 

10월 16일, 런던 올림픽 조직위원회(LOCOG)가 2012년 올림픽 픽토그램(pictogram) 디자인을 발표했다. 이번에 공개된 총 38개의 픽토그램들은 앞으로 런던 올림픽 사인물에 적용되어, 현장 안내는 물론 런던 올림픽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는 데 기여하게 된다. 

픽토그램이 최초로 사용된 것은 1948년 런던 올림픽. 그리고 1964년 도쿄 올림픽 이후에는 올림픽의 기본 요소가 되었다. 이번 올림픽은 픽토그램의 발상지라 할 런던에서 다시금 개최되는 올림픽인 만큼, 픽토그램 디자인에 대한 관심도 컸다. 물론 여기에는 지난 2007년, 공개와 동시에 논란에 휩싸였던 런던 올림픽 로고 디자인에 대한 부정적인 기억 역시 한몫 했다. 

공개된 2012년 런던 올림픽 픽토그램 디자인은 순수한 정보 위주의 사인 체계를 넘어서, 보다 현대적인 접근 방식을 모색하는 데 목표를 두었다. 공개된 픽토그램은 두 가지 버전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실루엣’ 버전은 보다 전통적인 방식, 즉 고도의 가시성 및 정보 전달 기반의 용처에 적합한 디자인이며, ‘다이내믹’ 버전은 포스터나 배너 등에 사용할 수 있는 보다 흥미로운 버전이다. 

많은 사람들은 여전히 픽토그램이라는 단어를 낯설어 하지만, 디자이너들에게 픽토그램은 좀 더 남다른 단어일 것이다. 가령 오틀 아이허의1972년 뮌헨 올림픽 픽토그램은 아직도 회자되는 픽토그램의 전설적인 사례다. 지난 2008년 베이징 올림픽의 경우 한자의 탁본처럼 표현한 디자인이 호평을 받기도 했다. 이번 2012년 런던 디자인 올림픽 픽토그램은, 로고 디자인이 몰고 온 지나치리만큼 과감한 형태 언어를 가능한 한 수용하여 동일한 브랜드 DNA를 유지하고 있다. 

과연 이번 픽토그램 디자인에 대한 반응은 어떠할지. 런던 올림픽 공식 블로그에는 디자인 과정에 참여한 브랜드 팀원의 포스트가 공개되어 있다. “사람들이 로고에는 부정적이었지만, 부디 픽토그램에는 호의적이기를 바란다. 특히 디자인계에서 말이다.” 

한편 런던 올림픽 개막 D-1000일인 10월 24일에는, 픽토그램 디자인이 담긴 아디다스의 한정판 티셔츠 판매가 시작된다. 더불어 연말에는2012년 런던 패럴림픽 픽토그램의 전체 디자인도 공개된다고. 

www.london2012.com

ⓒ designflux.co.kr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10-04-13 | 엔초 마리 ‘자급자족 디자인’ 부활

작년 한 해 코로나19가 안긴 수많은 부고 가운데 안타깝게도 엔초 마리와 그의 부인 레아 베르지네의 타계 소식이 있었습니다. 그것도 밀라노 트리엔날레에서 열린 회고전의 개막 직후의 일이었습니다. 오늘의 뉴스는 엔초 마리의 ‘자급자족 디자인’입니다. “디자인은 지식을 전할 때 오로지 디자인이다.” 엔초 마리의 ‘자급자족 디자인’은 완성품으로서의 가구가 아니라 지식으로서의 가구를 전했습니다. 2010년 아르텍은 그 ‘자급자족 디자인’의 첫 번째 가구인 ‘의자 1’을 다시 소개하며 엔초 마리에게 경의를 표했습니다. 기사에 언급된 짤막한 다큐멘터리에서 그의 모습과 그가 믿는 디자인 이야기도 다시 만나봅니다.

디자인 노트 : 큐레이터의 역사 연구

“배넘(Reyner Banham)은 내 연구에 두 가지 영향을 미쳤다. 한 가지는 역사 연구의 다양성에 대한...

농업에서 발견한 미래

프랑스 보르도 장식미술 디자인 박물관(Musée des Arts Décoratifs et du Design)에서 농업 디자이너: 삶의...

체르노빌의 사라지는 로고, 살아나는 기억

체르노빌 원자력 발전소가 폭발한 지 35년이 지난 지금, 이 사건을 잊지 않기 위해 디자인된...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