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10-21 | 네덜란드 베스트 북 디자인

Editor’s Comment

지난 한 해 네덜란드에서 출간된 책들 가운데 빼어난 북 디자인의 사례들을 선정하여 한자리에 모읍니다. 네덜란드 우수디자인도서재단과 암스테르담 시립미술관이 주최하는 ‘네덜란드 베스트 북 디자인’입니다. 2009년에는 어떤 디자이너의 어떤 책들이 선정되었을까요. 참고로 네덜란드 북 디자인하면 떠오르는 그 이름도 역시 있습니다. 

2009 네덜란드 우수 디자인 도서 

네덜란드 우수 디자인 도서 재단(Dutch Best Designed Books Foundation)은 매년 빼어난 디자인의 서적들을 선정해왔다. 매년 네덜란드에서 출간된 서적들을 디자인 및 제작의 관점에서 심사하는 행사다. 지난 10월 16일 2009년의 우수 디자인 도서 전시회가 암스테르담 시립미술관(Stedelijk Museum)에서 열렸다. 디자이너, 출판인, 발행인 등 올해의 심사위원들이 선정한 서른 권의 책들이 전시되고 있다. 

로즈 커(Rose Kerr), <21세기의 눈으로 본 송(宋). 양질 청자와 청백자 Song Through 21st Century Eyes. Yaozhou and Qingbai Ceramics>
– 디자인: 이르마 봄 오피스(Irma Boom Office)

올해의 선정 도서들 사이에서 가장 자주 발견되는 이름은 역시 이르마 봄이다. 이르마 봄 오피스는 <21세기의 눈으로 본 송(宋). 양질 청자와 청백자>, <미국 풍경 읽기 Bladeren door het Amerikaanse landschap>, <다르푸르와 수단 국정의 위기: 비판적 읽기 Darfur and the Crisis of Governance in Sudan: A Critical Reader> 등, 세 권의 책을 2009 우수 디자인 도서 목록에 올렸다. 

2009 우수 디자인 도서 전시회는 11월 21일까지 계속되며, 이후 네덜란드 국내 및 해외 순회전이 예정되어 있다. 전체 우수 도서의 목록은 아래 네덜란드 우수 디자인 도서 재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www.bestverzorgdeboeken.nl
www.stedelijk.nl

ⓒ designflux.co.kr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11-02-28 | 합판과 현대 디자인

“나무와 접착제의 층층 케이크.” 현대의 소재 중 하나로 꼽을 만한 합판의 역사를 돌아보는 전시가 2011년 뉴욕 현대미술관에서 열렸습니다. ‘합판: 소재, 프로세스, 형태’는 1930년대부터 1950년대라는 특정 시기에 집중하여 일상 용품에서 가구, 건축 모형, 비행기까지, 현대적 형태를 산업의 규모로 조형할 수 있게 해준 합판이라는 소재를 조명합니다.

2007-03-07 | 안전한 성교를 위하여

2007년 케이프타운에서 열린 디자인 인다바 엑스포에서 ‘남아프리카에서 가장 아름다운 오브제’로 꼽힌 것은 가구도 조명도 장신구도 아닌 콘돔이었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콘돔 착용 도구와 결합된 콘돔이이었죠. 콘돔 기구가 가장 아름다운 오브제로 선정된 배경에는 아프리카 대륙, 특히 사하라 사막 이남 지역에서 중대한 보건 문제가 되어버린 AIDS 감염 확산의 현실이 있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촉감 키트

더 매끈하게, 더 간결하게, 전자 제품의 요철을 제거하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전자 기기용 라벨 키트(The...

영상은 덤, 바코드 우표 디자인

영국의 우편 서비스 회사 로열 메일(Royal Mail)에서 2차원 바코드를 도입한 새 일반 우표 디자인을...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