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06-02 | 친환경 ‘전시디자인’

Editor’s Comment

2009년 쿠퍼휴잇에서 열린 ‘생태계를 위한 디자인’은 자연과 인간의 공존을 도모하는 디자인을 선보이는 자리였습니다. 그리고 뮤지엄 측은 그러한 전시에 걸맞은 ‘전시디자인’을 모색했죠. 쿠퍼휴잇의 엘렌 럽튼이 말하는 친환경 전시를 위한 친환경 전시디자인 이야기는 여전히 눈여겨 볼 만합니다. 

5월 14일부터 미국 쿠퍼휴잇 국립디자인박물관에서는 ‘생태계를 위한 디자인(Design for a living world)’ 전시가 개최되고 있다. 이브 베하, 헬라 용에리위스, 스티븐 버크스 등 내로라하는 디자이너 10인이 참여,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는 디자인을 펼쳐 보이고 있다. 하지만 이번 전시가 추구하는 테마가 전시 작품이나 이들 작품의 탄생 과정에만 머무는 것은 아닌 모양이다. 

쿠퍼휴잇 블로그에 게재된 엘렌 럽튼(Ellen Lupton)의 글 ‘친환경 전시디자인’은, 전시 내용에 걸맞는 지속가능한 전시디자인을 담보하고자, 펜타그램의 디자인 팀이 기울인 노력에 관해 이야기하고 있다. 가령 전시작 가운데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는 아미 비탈레(Ami Vitale)의 사진 작품들은 모두 알루미늄 패널에 직접 인쇄되었다. 폼코어나 신트라(Sintra)처럼 재활용이 불가능한 기존의 패널들은 일절 사용하지 않았다고. 이번 전시에 사용된 패널은 94% 재활용 알루미늄으로 제작된 것으로, 전시가 끝난 후에도 다시 재활용이 가능하다. 더불어 열전사 방식으로 알루미늄 표면에 직접 이미지를 프린팅했기 때문에, 종이나 비닐과 같은 매개지가 필요치 않다는 장점도 있다. 

또한 펜타그램 디자인 팀은 이번 전시가 ‘순회전’이라는 점을 염두에 두었다. 그래서 전시장 내 대부분의 벽 구조는 노출 목재 스터드 칸막이로 제작하였으며, 가능한 한 자재의 사용을 줄이는데 초점을 맞추었다고. 더불어 벽을 비롯해 전시대 등은 모두 FSC가 인증한 숲에서 거둔 볼리비아산 목재들만을 사용했다. 더불어 ‘메디트 II(Medite II)’와 같은 친환경 합판 역시 전시 구조물 제작에 활용하였다고. 

자연과 인간의 공존을 이야기하는 전시,다운 전시디자인. ‘생태계를 위한 디자인’ 전에서 눈여겨 볼 것이 비단 디자이너들의 오브제만은 아닐 지도 모르겠다. 더불어 이번 전시에 관한 보다 상세한 내용은 디자인플럭스의 아래 기사를 참조하시길 바란다. 

[Cooper-Hewitt Blog] “Green” Exhibition Design written by Ellen Lupton
[디자인플럭스] 생태계를 위한 디자인

ⓒ designflux.co.kr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카니예 웨스트, 휴대용 믹싱 플레이어 출시

지난 2월, 미국 래퍼 카니예 웨스트(Kanye West)는 새 앨범 ‘Donda 2’의 발매와 동시에 전자...

소니의 전기 자동차 VISION-S 02: CES 2022

2022년 1월 5일에 개막한 CES에서 소니가 SUV형 전기 자동차 VISION-S 02의 프로토타입을 공개했다. 2년...

2009-04-16 | 디지털 콘텐츠의 딜레마

음악이 물리적 매체를 탈피하면, 음반 디자인에서는 무엇이 남을까요? 2007년 오늘자 뉴스는 jpeg 형식의 커버 이미지 파일만이 남은 현실을 절절히 아쉬워하는 <디자인 옵저버>의 아티클을 소개했습니다. 그야말로 스트리밍의 시대인 지금, 또 하나의 흥미로운 아티클을 덧붙여 봅니다. AIGA의 ‘아이 온 디자인’에 실린 케이팝과 CD 음반 디자인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케이팝 신에서 CD는 팬들을 위한 “선물”처럼 채워지고 디자인되고 있으며, CD의 판매고도 기록을 경신하고 있다고요.

일본 전통 가구로 재현한 장난감 피아노

야마하 디자인 연구소(Yamaha Design Laboratory)가 치바 대학교(Chiba University) 디자인학과와 함께 일본 가구 스타일의 ‘스미다...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