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09-16 | 제11회 베니스 비엔날레 국제건축전 수상자

Editor’s Comment

2020년 팬데믹으로 많은 디자인 행사가 취소되거나 온라인으로 전환되거나 연기되었지요. 베니스 비엔날레 국제건축전은 미루는 쪽을 택했습니다. 그것도 두 번이나요. 그래서 본래 올해는 열리지 않았을 제17회 베니스 비엔날레 건축전이 이제 중반을 지나가고 있습니다. 건축전이 한창인 지금, 2008년도 베니스 비엔날레 건축전의 수상자들을 다시 만나봅니다. 

9월 14일 베니스 비엔날레 국제건축전이 막을 올렸다. 올해로 11회를 맞은 이번 비엔날레의 주제는 ‘바깥: 건축, 건물을 넘어(Out There: Architecture Beyond building)’. 비엔날레 측은 이러한 테마를 통해 건축이 건물 그 자체는 아님을, 즉 건물은 건축적 행위의 결과물일 뿐이라는 기본적인 명제를 다시 한 번 강조한다. 

비엔날레의 개막을 하루 앞둔 지난 13일, 비엔날레 조직위원회 측은 이번 비엔날레의 수상자 명단을 발표했다. 수상 내역을 살펴보면, 건축가 그렉 린(Greg Lynn)의 ‘장난감 재활용 가구(Recycled Toys Furniture)’가 최우수 설치작품에 선정되며 황금사자상을 수상했고, 최우수 국가관에 수여되는 황금사자상은 폴란드관에 돌아갔다. 그 밖에도 유망한 신인 건축가에게 수여되는 은사자상은 칠레의 건축 그룹 엘리멘털(Elemental)이, 평생공로상은 건축가 프랭크 게리가 수상했다.

그렉 린 폼(Greg Lynn FORM), ‘장난감 재활용 가구’, 2008 
Photo: Giorgio Zucchiatti
ⓒ Fondazione La Biennale di Venezia

올해 폴란드는 ‘호텔 폴로니아. 건물의 사후(Hotel Polonia. The Afterlife of Buildings)’ 라는 이름의 전시를 통해, 도시들이 직면한 오늘날의 문제 속에서 건물의 일생주기에 관한 논쟁을 제기한다. 

건축가 그렉 린의 실험적인 가구 프로젝트 ‘장난감 재활용 가구’는 올해 비엔날레의 주제를 가장 잘 체화시킨 작품이라는 평가다. 이 작품을 통해 그렉 린은 디지털-형식(digital-form)과 관련된 문제를 새로운 차원으로 발전시켜, 의미, 미학, 건축기술 등 전통적인 건축의 관심사들을 드러내고 있다. 

제 11회 베니스 국제건축비엔날레는 지난 13일 테아트로 피콜로 아르세날레에서 개막식 겸 시상식을 가지며 약 두 달간의 일정에 돌입했다. 올해의 전시는 자르디니, 아르세날레를 중심으로 진행되며 11월 23일까지 계속된다.

www.labiennale.org/en/architecture

ⓒ designflux.co.kr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10-12-29 | 디자인 공부, 어디에서 할까?

2010년 겨울, 디자인 잡지 〈포름〉이 디자인 교육을 주제로 특별호를 발간했습니다. 디자인 교육계를 둘러싼 내외부의 변화를 조망하며, 유럽의 디자인 학교들을 중심으로 전통적인 학과 그리고 학제 구분에서 벗어난 교육 과정들을 상세히 소개합니다. 

9월: 디자인 축제의 장(Design September)

이번 9월에는 디자인 소식들이 쏟아져 나올 것으로 기대된다. 코로나19로 인해, 상반기에 열리던 디자인 축제들이...

2007-11-29 | 당신의 기억보다 나은

2007년 디자인 마이애미/의 ‘디자인 퍼포먼스’ 현장. 그곳에 디자이너 제이슨 밀러는 최면술사와 함께 등장했습니다. 지원자에게 최면을 걸고 인터뷰를 진행하여, 마음 속에 잠든 의미 있는 과거의 오브제를 찾아내, 새 디자인의 바탕으로 삼겠다는 것이었지요. 정말로 “더 나은” 결과물이 나왔는지는 알 수 없지만, 적어도 그의 퍼포먼스가 말 그대로 클라이언트의 “마음을 읽는” 디자인을 겨냥했다는 것만은 분명합니다.

2011-11-02 | 영화 타이틀 스틸 모음

영화가 시작하고 영화의 제목이 스크린에 등장하는 바로 그 순간의 스틸 이미지를 한데 모은 디자이너가 있습니다. 크리스티안 아냐스는 멀리 1920년대부터 가깝게는 2014년까지, 영화의 타이틀 장면을 모아 웹사이트를 열었는데요. 어떤 영화들의 경우, 기본 정보 외에도 오프닝 타이틀 제작사는 어디인지 타이틀 장면에 쓰인 폰트는 무엇인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옛 영화들의 레터링 스타일을 되돌아보는 즐거움도 빼놓을 수 없지요.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