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10-17 | 펫숍보이스의 QR 코드 뮤직비디오

Editor’s Comment

“잘못한 일이 없다면 두려워할 것 없지. 숨길 것이 있다면 아예 여기 있어서도 안돼.” 펫숍보이스의 〈인테그럴〉은 말하자면 빅브라더가 화자인 노래입니다. 그렇다고 그것이 부르는 이의 메시지는 아닙니다. “우리가 운용하는 체제에선 모두가 고유 번호를 가지지. 당신의 인생이 정보로 존재하는 상황으로 우리는 나아가고 있어.” 뮤직비디오는 그에 저항하는 메시지를 영상 속 QR 코드의 형태로 말없이 전합니다. 

아마도 펫숍보이스(Pet Shop Boys)의 <Integral> 뮤직 비디오는 QR 코드를 내장한 작품으로 기억될 것이다. 럼퍼스 룸(Rumpus Room)이 제작한 이 비디오 클립 이미지들의 사이 사이에는 100여 개의 QR 코드가 담겨 있다. QR 코드란 일종의 바코드로, 이를 통해 URL과 같은 디지털 정보를 카메라폰으로 읽어 들여 인식하게 된다. 당신의 휴대폰이 운좋게도 QR 코드 인식이 가능한 기종이라면, 뮤직 비디오 속 QR 코드 이미지를 촬영해 해당 사이트로의 링크를 확인할 수 있다. 

사실 <Integral>은 ‘ID 카드’로 대표되는 개인정보의 중앙 관리화 움직임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는 노래로, 닐 테넌트의 표현을 빌면 “권위주의적인 신노동당 스타일의 정부 관점에서 부르는” 노래이기도 하다. 감시의 필요를 정당화하는 정부의 입김이 거세지는 가운데 이에 반대하는 사람들에게는 언제나 다음과 같은 말이 메아리처럼 돌아온다. “당신이 잘못한 일이 없다면, 숨길 것도 두려워할 것도 없지 않은가”. 

<Integral>은 바로 이러한 감시 옹호의 말을 서막으로 삼아 표면상으로는 개인들에게 시스템에 통합되어야 한다고 노래한다. 그러나 막상 비디오에 삽입된 QR 코드는 모두 개인의 프라이버시를 옹호하는 온라인 사이트들로 향한다. 이 노래의 화자가 빅브라더라면, 인지 할 수 없는 형태로 삽입된 이들 코드야말로 <Integral>의 진짜 메세지라 할 수 있다. 

현재 펫숍보이스는 뮤직비디오의 스톱 프레임들을 PDF 파일 형태로 배포하고 있다. 파일의 각 페이지는 비디오의 한 프레임에 해당하며, 이를 수정하거나 내용을 첨가해 또 다른 버전의 <integral> 뮤직 비디오를 만들 수 있다. 만일 뮤직 비디오의 새로운 버전을 만들었다면 이를 YouTube <Integral> 그룹에 업로드하여 다른 이들과 공유할 수도 있다. 또 이 그룹 페이지에는 비디오를 제작한 럼퍼스 룸이 직접 설명하는 작품 콘셉트와 제작 과정 영상도 올라와 있으니 참조할 만 하다. 

ⓒ designflux.co.kr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06-11-10 | 세균 강박 사회를 위한 디자인

그 시절에는 “강박”이었을지 모르겠으나, 이제는 타당한 염려가 되었습니다. 공중위생과 거리두기 같은 문제를 정면으로 다룬 2006년의 디자인들을 돌아봅니다. 어떤 것은 진도구에 가깝지 않은가 싶지만, 어떤 것은 팬데믹을 살아가는 지금 더욱 절실해 보입니다.

2009-09-03 | 인타입스, 인테리어의 유형학

1997년 코넬 대학의 잰 제닝스 교수는 인테리어 디자인의 유형 분류 연구 프로젝트를 시작합니다. 시대, 양식, 문화권에 걸쳐 반복되어 등장하는 인테리어 디자인의 패턴들을 연구하고 분류하여 그것에 일정한 이름을 부여하는 작업이었지요. 가령 라운지 의자들이 서로 마주한 익숙한 배치(때로 커피 테이블이나 러그가 사이에 놓여 있기도 한)에는 ‘대면(Face to Face)’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2013년에는 두 명의 학부생이 만들어낸 ‘언룸(Unroom)’이라는 신조어가 인타입스에 추가되기도 했지요.(...)

2009-06-23 | 헤이스 바커르, 드로흐를 떠나다

드로흐 디자인의 공동 설립자인 헤이스 바커르가 드로흐를 떠났습니다. 드로흐 디자인 재단의 이사직에서 물러나기로 결정한 것인데요. 사임의 계기로 2009년 3월 문을 연 드로흐 뉴욕 매장 문제가 지목되었습니다. “드로흐의 창조성과 오리지널리티는 내게 있어 언제나 최우선의 전제 조건이었다. 그러나 뉴욕 매장은 이제 상업성이 주 목표가 되었음을 의미한다.” 

2011-04-27 | 플란크 x 콘스탄틴 그리치치

이탈리아의 가구 회사 플란크가 2011년 또 한 번 콘스탄틴 그리치치와 함께 새 의자를 선보였습니다. ‘아부스’는 확실히 단정한 라운지 공간에 어울릴 법한 의자입니다. 플란크와 콘스탄틴 그리치치의 또 다른 협업은 이미 2007년 7월 13일자 뉴스로도 소개한 바 있는데요. 참고로 ‘미토’는 ‘아부스’가 나온 2011년 황금콤파스를 수상했습니다. 그리고 여전히 플란크의 대표 제품으로 남아 있죠.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