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05-23 | 잘못된 가게

Editor’s Comment

들어오라면서도 문은 닫았다는 가게, 영예로운 미술가와 디자이너들의 작품이 가득하지만 전체를 통째로 사지 않는 한 아무 것도 살 수 없는 가게. 2007년 뉴욕 디자인 위크 기간에 문을 연 첼시의 ‘잘못된 가게’입니다. 디자이너 토비아스 웡과 큐퍼-휴잇 디자인 뮤지엄의 그레고리 크럼이 만든 이 이상한 가게는 두 달 동안 한시적으로 자리를 지켰습니다. 

수많은 전시와 이벤트, 파티로 가득한 뉴욕 디자인 위크 기간 중에도 단연 화제가 된 공간이 있으니, 바로 ‘잘못된 가게(The Wrong Store)’가 그것이다. ‘들어오세요, 닫았습니다(Come in We’re CLOSED)’라고 쓰인 출입문의 팻말부터 심상치 않은 기운을 자아낸다. 

가게 안쪽에는 독창적인 예술가 디자이너들의 희귀, 한정 작품들이 가득하다. 솔 르윗, Kaws, 제니 홀저, 요제프 보이스, 이브 베하, 마르탱 마르지엘라, 마크 뉴슨, 도널드 저드, 헬라 용게리우스, 부훌렉 형제 등 이 상점의 작품 라인업은 유수의 갤러리가 부럽지 않을 정도다. 이 곳 ‘잘못된 가게’에서 디자인과 예술, 패션은 서로 어깨를 맞댄 채 관람객을 맞이한다… 그러나 문제는 이 가게에서 무엇인가를 구매하기가 실질적으로 불가능하다는 데 있다. 모든 작품과 상품은 개별 판매되지 않는다. 가게 안에 자리잡은 모든 아이템을 일괄 구매하지 않는 한에는 말이다. 확실히 어딘가 잘못된 상점임에 틀림없다. 

이 가게 아닌 가게를 창조해 낸 장본인은 누구일까? 심술맞은 괴짜를 상상해서는 곤란하다. <포브스>지가 선정한 ‘취향의 제조자’이기도 한 뉴욕의 디자이너 토비아스 웡(Tobias Wong)과, 쿠퍼-휴잇 디자인 뮤지엄의 기프트숍 책임자 그레고리 크럼(Gregory Krum)이 그 주인공이다. 

이들은 상점으로서의 갤러리 혹은 갤러리로서의 상점이라는 콘셉트에 기반해 ‘잘못된 가게’를 만들었다. 2005년 아티스트 마우리치오 카텔란(Maurizio Catellan)이 뉴욕 첼시에 문을 연 ‘잘못된 갤러리’의 상점형 판본이라고 보아도 무방하다. 

‘잘못된 가게’의 기획자 중 한 사람인 디자이너 토비아스 웡(우측)

‘잘못된 가게’는 게릴라식 팝업숍으로 뉴욕 디자인 위크가 개막하던 지난 5월 19일 문을 열었으며, 앞으로 두 달간 한시적으로 운영된다. 

ⓒ designflux.co.kr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07-05-10 | 달빛 감응 가로등

에너지 절약과 가로등이라는 주제의 공모전이라고 하면 이라면 예상 가능한 제안은 아마도 태양광 발전 가로등일 테죠. 하지만 여기 2007년 〈메트로폴리스〉지의 차세대 디자인 공모전의 수상작은 오히려 달빛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달빛에 감응해 가로등의 밝기를 조절하는 가로등. 에너지도 절약하면서 조명 공해에서도 한발 물러선 영리한 제안입니다.

2011-08-05 | 에어론 위드 아트

2011년 허먼 밀러 재팬이 모어 트리와 함께 자선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이를 위해 5인의 미술가, 건축가, 화훼 아티스트가 ‘에어론 의자’를 재탄생시켜 대지진 구호를 도왔습니다. 참고로 허먼 밀러는 지난 봄 또 하나의 유명 가구 브랜드 놀(Knoll)의 인수 합병 소식을 발표했는데요. 놀을 품은 허먼 밀러의 정식 이름은 ‘밀러놀’입니다. 

사물이 말을 한다면 #2 꽃과 함께 피어나 꽃과 함께 지게 된 내 첫 번째 생

운명의 트럭 못~쓰는 냉장~고, 티브~이, 컴퓨~터, 에어~컨 삽니다. 공-일-공-팔-오-삼-팔-오-이…. 아침마다 들었던 이 소리에 나의 운명이 결정될지 몰랐다....

2009-11-19 | 학원을 위한 사인 디자인

학교에 다니길 거부한 청소년들을 위해 출판사 이쿠신샤가 학원을 열었고, 노자이너가 이곳의 사인물 디자인을 맡았습니다. 학교는 아니지만 또 다른 배움과 성장의 장소가 될 이곳을 위해 노자이너가 택한 모티프는 자입니다. 자의 눈금을 응용한 단정하면서도 상징적인 사인물 디자인을 만나봅니다.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