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웨덴의 스튜디오 ‘인터레스팅 타임즈 갱즈(Interesting Times gangs)’는 재활용 어망과 목재섬유(Wood fiber)를 결합한 소재를 3D프린팅하여 제작한 ‘켈프 컬렉션(Kelp collection)’을 선보였다.
이 컬렉션은 2022년 봄, 스웨덴 스톡홀름에 새롭게 오픈하는 초밥 레스토랑 ‘블랙 밀크 스시(Black milk sushi)’의 인테리어 콘셉트 의뢰로 디자인되었다. 레스토랑의 쉐프는 뭔가 특별한 콘셉트의 인테리어를 원했고, 디자이너들은 어획 산업이 해양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을 인식했다. 바다와 인근 수역에 남아 있는 그물들로 인해 많은 물고기와 해양 생물들이 죽어가는 지속 불가능한 어업의 관행과 해수 온도 상승으로 인한 해초 숲 파괴문제에 주목한다는 의미에서 해초 형태의 의자 디자인인 켈프 컬렉션을 선보였다.
켈프 컬렉션은 어획의 결과로 사라져가는 수중 해초 숲에 대한 인식을 불러일으킨다. 의자 디자인에는 해초 숲과 유사한 색을 적용하고 해양 생물의 유기적 형태를 적용했다. 재활용 어망과 목재 섬유를 결합한 소재는 수명 주기가 끝난 이후 분해하여 같은 재료로 새로운 3D프린팅 가구를 제작하는 데 재사용할 수 있다.
켈프 컬렉션 라인은 올해 초 스톡홀름 가구 & 조명 박람회(Stockholm Furniture & Light Fairs exhibition)에서 전시 될 예정이었으나 현재 박람회가 연기되면서 출시가 잠시 미루어졌다. 대신 2022년 2월의 스톡홀름 디자인 위크(Stockholm Design Week)에서 디지털 디자인 관련 토크에 참여하여, 디자인 영역에서의 3D프린팅을 논의했다.
itg.studio/project/kelp-collection
© designflux.co.kr
홍정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