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군사 보급품 공급 인포그래픽

러시아군 탱크 일러스트레이션, 2022. © Washington Post

인포그래픽은 낯설고 복잡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방법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된다. 3월 22일 <워싱턴 포스트>지에 러시아 군대의 공급망을 데이터에 기반하여 시각화한 기사가 업로드되었다. 이 기사에서는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 북부보다 동부에서 더 유리한 위치를 점하고 있는 이유를 ‘보급품 공급망’을 분석한 인포그래픽으로 쉽게 설명한다. 기사와 인포그래픽은 <워싱턴 포스트>의 그래픽 리포터 보니 버코위츠(Bonnie Berkowitz)와 아르투르 갈로차(Artur Galocha)가 담당했다.

러시아 군인 1명이 러시아 국경에서 우크라이나로 이동하는 데 하루 평균 200kg에 달하는 식량, 연료, 탄약, 의료품 등의 보급품이 필요하다.

러시아는 15만 명 이상의 병력을 우크라이나로 파견했고, 병력은 다양한 부대로 조직되었다. 이번 기사에서는 그 중 러시아군이 사용하는 대형 중 하나인, 700- 900명의 병사로 구성된 1개 전술 부대가 전선을 구축하는 데 필요한 보급품을 인포그래픽으로 표현했다.

러시아군 보급품 공급 인포그래픽, 2022. © Washington Post

<워싱턴 포스트>의 두 기자는 인포그래픽과 함께 보급품 차량별로 러시아군의 현재 상황을 함께 보고한다.

washingtonpost.com
fastcompany.com

© designflux.ac.kr

이서영

디자인 우주를 여행하던 중 타고 있던 우주선의 내비게이션에 문제가 생겨 목적지를 잃고 우주를 부유하는 중입니다. 이 넓은 디자인 우주에서 어디로 가야할지 몰라 근처에 반짝이는 별이 보일 때마다 착륙해 탐험하고 탐험이 끝나면 떠나기를 반복하고 있습니다. 근데 생각보다 나쁘지 않더군요. 오히려 재미를 느끼기 시작했습니다. 이제 또 다음 별로 출발해보려 합니다.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조각으로 남긴 세계의 인구: 2021 디자인 마이애미/바젤

프랑스 디자이너 마티외 르아뇌르(Mathieu Lehanneur)가 ‘세계의 상태(State of the World)’를 2021 디자인 마이애미/바젤에서 선보였다....

Design of Voice #2 『농인성소수자×한국수어: 편견과 혐오를 걷어낸 존중과 긍정의 언어』

여느 날처럼 SNS를 켜니 형형색색의 머리 스타일에 여섯 색깔 무지개 망토를 두른 ‘샛노란’ 모습의 사람들이 피드에 보인다. ‘아! 올해도 온라인 퀴퍼가 시작됐군.’ 바로 ‘온라인 퀴어 퍼레이드’(이하 ‘온라인 퀴퍼’) 홈페이지로 이동해 하늘색 록스타 머리와 한복 저고리와 바지로 치장한 뒤 스쿠터를 타고 퍼레이드 행렬에 동참했다.

2011-02-16 | 『게르트 아른츠, 그래픽 디자이너』

복잡다단한 정보를 어떻게 표준화된 시각 언어로 전달할 것인가. 아이소타입이 탄생한 배경입니다. 아이소타입하면 오토 노이라트를 떠올리게 되지만, 그와 함께 이 시각 언어를 디자인한 사람이 바로 게르트 아른츠입니다. 세계를 보다 쉽게 이해 가능하도록 변환하는 것은 그의 정치적 신념과도 부합하는 작업이었죠. 2011년 출간된 『게르트 아른츠, 그래픽 디자이너』는 아이소타입을 중심으로 그의 생애와 작업 세계를 다룹니다.

2010-07-12 | ATM 리디자인

은행 창구 직원의 업무 상당 부분이 ATM으로 옮겨 갔죠. 그렇게 은행의 셀프서비스에 있어 핵심이 된 ATM은 그동안 상당한 발전을 이루었지만, 사용자 인터랙션 면에서도 그랬다고는 말하기 어렵습니다. IDEO는 스페인 은행 BBVA와 함께 ATM의 리디자인에 나섰고, 2년의 개발 과정을 거쳐 2010년 그들의 ATM이 공개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듬해 이 기기는 iF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어워즈 ‘제품 인터페이스’ 부문을 수상했지요.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