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민을 위한 패션

© Angela Luna

파슨스 디자인 학교 출신의 안젤라 루나(Angela Luna)는 뉴스를 통해 보여지는 난민의 이미지에서 영감을 받아, 시리아 난민을 돕기 위한 패션 컬렉션을 선보여오고 있다.

2016년 ‘경계를 넘어(Crossing the Boundary)’라는 제목으로 처음 기획된 이 컬렉션은 다양한 용도로 변형이 가능한 아우터 재킷을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침낭이나 배낭으로 변형되는 재킷, 물에 뜨는 팽창형 부양 재킷, 탈 부착형 아기띠를 포함한 재킷, 텐트를 만들 수 있는 재킷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이 중 텐트 재킷은 2인 정도가 들어갈 수 있는 소형과 5-6인이 사용할 수 있는 대형, 총 두 가지의 버전을 선보였다. 컬렉션의 재킷들은 긴 판초나 비옷과 유사한 형태를 띄고 있다.

© Angela Luna

옷을 난민에게 제공하는 문제에 있어 루나는 ‘탐스슈즈(Toms shoes)’와 비슷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상했다. 소비자가 하나의 상품을 구매할 때마다 다른 상품 하나를 필요한 이들에게 기부하는 방식, 즉 ‘원 포 원(One for one) 시스템’이다.

난민을 위한 재킷이 더 많은 난민의 이동을 부추길 것이라는 우려에 대해, 루나는 이 재킷 디자인이 난민뿐만 아니라 시리아 내 국민, 난민을 돕는 노동자, 여행자 등 다양한 이들을 위한 것이라 답했다.

© Angela Luna’s collection / Photo: Parsons

루나는 ‘2016 파슨스 베네핏(2016 Parsons Benefit)’에서 올해의 여성복 디자이너 상을 수상했고, 현재 인도주의적 패션브랜드 ‘아디프(Adiff)’의 설립자 겸 CEO로 활동하고 있다. 그의 디자인 컬렉션 중 텐트 재킷은 2022년 현재 아디프의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해 한화 300달러(약 37만원)에 판매되고 있다. 별도로 판매되는 베이스(base)와 폴(poles)을 구매하면 누구나 재킷으로 텐트를 제작할 수 있다.

안젤라 루나의 ‘경계를 넘어(Crossing the Boundary)’ 컬렉션 컨셉 설명 영상

adiff.com

© designflux.co.kr

홍정아

오늘의 디자인이 어제의 디자인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 속에서 여전히 우리에게 유효한 디자인의 가치는 무엇일까요.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디자인은 가까워지려 할수록 더욱 많은 질문들을 던지고 있습니다. 이에 오늘도 디자인 역사, 전시 디자인에 관한 흥미와 다양한 관점을 바탕으로 나름의 답을 찾아가고자 두리번거리는 중입니다.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디자인 이슈〉(Design Issues), Summer 2021, Volume 37, Issue 3

2021년 여름 <디자인 이슈>는 크게 정치적인 것(the political)에 관한 연구 세 편과 현실 정치(및 경제 politics and economy) 관련 글 세 편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고속도로 옆, 작은 집 마을

레흐럴 건축사무소(Lehrer architects)에서 진행중인 ‘작은집 마을(Tiny House Villages)’ 프로젝트 중 ‘휘트세트 웨스트 스몰 홈타운(Whitsett...

2011-04-14 | 이야기 꽃병

구슬 공예를 업으로 삼은 여성들의 이야기가 꽃병이 되었습니다. 말 그대로 꽃병은 여인들이 구슬로 적어내린 이야기를 입고 있습니다. 오늘의 뉴스는 남아공의 여성 구슬공예인 집단 시야자마 프로젝트와 스웨덴의 디자인 스튜디오 프론트가 함께 진행한 2011년의 ‘이야기 꽃병’ 프로젝트입니다. 

2006-11-22 | 탄소중립적 음반

‘탄소중립’이라는 말이 어느 때보다 자주 들려오는 요즘, 이 말을 2006년의 뉴스에서 다시 마주하는 기분이 씁쓸합니다. 옥스포드 사전이 선정했던 2006년 올해의 단어. 그러나 15년이 훌쩍 지난 지금, 탄소중립이라는 말에 시급함만 더해졌을 뿐입니다. 오늘의 옛 디자인플럭스 뉴스는 콜드플레이와 부에나 비스타 소셜 클럽의 ‘탄소중립적 음반’ 소식입니다. 참고로 최근 콜드플레이는 3년만에 재개하는 월드투어도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진행한다고 발표했지요.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