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만든다: 소녀 목공 클럽

마파 목공 클럽 단체 사진 © lumber club marfa

텍사스 사막 위의 작은 마을 마파에 위치한 마파 목공 클럽(Lumber Club Marfa)은 7세에서 14세 사이의 소녀들로 이루어진 목공 클럽이다. 이 클럽에서는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가구를 회원들이 직접 만들어서 판매하는데, 나사 모양의 다리가 세 개 달린 스툴을 전문으로 제작한다.

각기 다른 형태를 가진 스툴 © lumber club marfa

마파 목공 클럽은 딸을 둔 한 아버지에 의해서 설립되었는데, 전동 공구 사용법과 제작에 관심이 많은 딸과 딸의 친구들을 위해서 만든 것이다. 이 클럽은 목공에 대한 간단한 체험 공간이 아니라, 목공에 대해 성인과 같은 난이도로 아이들을 가르치는 워크숍이다. 클럽 회원들은 고생스럽게 스툴을 만드는 과정을 통해 제작자의 기술, 공예, 인내력을 기를 수 있다.

스툴은 원목을 구매해서 만들기도 하지만, 세계 곳곳의 가구 제작자들이 보내준 자투리 목재를 활용하기도 한다. 모든 스툴에는 제작자의 손도장과 번호가 새겨져 있다.

스툴 밑면에 손으로 새긴 클럽 이름과 번호 © lumber club marfa

회원들은 매주 금요일 방과 후에 만나 스툴을 만드는데 필요한 과정인 목재 고르기, 재단, 샌딩, 구멍 뚫기, 조립 등을 배운다. 그리고 클럽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회원들을 대상으로 목공과 관련된 비즈니스 교육도 시작했다. 재료 공급, 구매 서류 작성, 사진 촬영, 운송 등 실용적인 내용이 이 프로그램에 포함되어 있다.

클럽은 후원금도 받고 있는데, 후원금 계좌는 클럽 회원의 교육 계좌와 연결되어 있다. 회원들은 텍사스에 거주하는 성인 한 명의 생활비(MIT 최저 생활 임금 계산기) 기준에 따라, 각자 노동한 시간에 비례하여 스툴 판매 수익과 함께 후원금을 나눠 갖는다.

영상에서는 능숙하게 기계를 다루며 나무를 가공하고, 스툴 제작부터 포장까지 책임지는 마파 목공 클럽 회원들을 볼 수 있다.

작업 중인 회원들의 모습 © lumber club marfa

Lumberclubmarfa.com

© designflux2.0.co.kr

이서영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09-10-21 | 네덜란드 베스트 북 디자인

지난 한 해 네덜란드에서 출간된 책들 가운데 빼어난 북 디자인의 사례들을 선정하여 한자리에 모읍니다. 네덜란드 우수디자인도서재단과 암스테르담 시립미술관이 주최하는 ‘네덜란드 베스트 북 디자인’입니다. 2009년에는 어떤 디자이너의 어떤 책들이 선정되었을까요. 참고로 네덜란드 북 디자인하면 떠오르는 그 이름도 역시 있습니다. 

주변적 디자인 #2 아이돌 팬덤 비공식 굿즈

바야흐로 K-pop의 시대다. 이번 세기 들어 그렇지 않은 적이 없지만, 최근 몇 년간은 더...

500년 긴 잠에서 깨어난 수도원

프랑스 건축가 아멜리아 타벨라(Amelia Tavella)가 프랑스의 산타 루시아 디 탈라노에 위치한 ‘성-프랑수아 수도원(the Convent...

전시 ‘빌어먹을 우리 뒷마당 (It’s Our F***ing Backyard)’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스테델릭 뮤지엄(Stedelijk Museum Amsterdam)에서 전시 ‘빌어먹을 우리 뒷마당(It’s Our F***ing Backyard)’이 2022년...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