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지난 행보를 상기하는 달력 ‘Everyday Blues’

에브리데이 블루스(Everyday Blues), 2021. © Oriel Irvine-Wells

영국의 크리에이티브 그룹 케셀크레이머(KesselsKramer)가 달력 프로젝트의 결과물 ‘에브리데이 블루스(Everyday Blues)’를 선보였다. 오리얼 웰스(Oriel Wells)가 기획하고 12명의 시각 분야 예술가들이 참여한 이 프로젝트는 2021년 영국 정부의 행보를 기록한 2022년 달력이다.

사회에서 발생한 대다수의 사건들은 시간이 흐르면서 잊히기 마련이다. ‘에브리데이 블루스‘는 영국 정부가 행한 거짓말・비리・부정부패, 그리고 그것과 관련된 사건을 다룬 기사의 헤드라인을 1년 뒤 같은 날 보여준다. 오리얼 웰스는 이 달력이 1년 전 상황을 상기시키며 더 나은 미래를 만들기 위한 동기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 밝혔다.

가령 7월 27일에는 ‘정부 대변인은 기후 문제를 완화하기 위해 그릇을 헹구지 않을 것을 권장했다(Govt. spokesperson advised alleviating climate concerns by not rinsing plates)’라는 헤드라인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가정 내에서 할 수 있는 친환경적 실천으로 식기세척기에 그릇을 헹구지 않고 넣을 것을 제안한다는 《데일리 텔레그래프》의 기사와 연관된다. 이 실천 방안을 언급한 영국 총리 전 공보비서 알레그라 스트래튼(Allegra Stratton)은 2021년 11월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에 참석한 후 개인 전용기를 타고 돌아오면서 대중에게 많은 비난을 받은 바 있다.

달력 제작에 참여한 12명의 그래픽 디자이너, 일러스트레이터, 회화・사진 작가들[1]은 정치인들의 부조리・기후 재앙・난민 문제 등을 주제로 한 작품, 또는 대안적 미래를 상상한 작품을 삽화에 활용하도록 기부했다. 달력 디자인은 샬롯 쿠시(Charlotte Khushi)가 맡았다.

출처: IN PERPETUUM PUBLISHING

‘에브리데이 블루스 2022’는 현재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Perpetuum’에서 구매할 수 있다. 케셀크레이머는 달력 판매 수익을 가정폭력 피해자 지원 단체, 성전환 청소년 및 트랜스 젠더 청소년 지원 단체, 난민 지원 단체 등 사회 활동 단체에 전달할 예정이다.

[1] Morgan Harries, Jack S, Guy Sexty, Mernywernz, Heedayah Lockman, Marta Zenka, Joe Kibria, Issey Medd, Indrė Šimkutė, Sophie Bass, Rachael House and Black Lodge Press

www.itsnicethat.com

in-perpetuum.com

© designflux2.0.co.kr

이지원


이지원은 서울과학기술대학교에서 산업디자인을 전공하고 동 대학원에서 《디자인사 자료 수집을 위한 구술 연구의 방향 모색》이라는 논문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다. 오늘날 비주류로 분류되는 담론 내 미시사에 관심을 두고 이를 실천적 방법으로 전달하는 작업을 실험한다. 디자인 스튜디오 겸 출판사인 아키타입(archetypes)을 운영하며 저술과 출판 활동 등을 통해 책과 기록물을 만들고 있다.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09-04-06 | 2010 상하이 엑스포 영국관

신종바이러스의 시간을 지나며 각종 행사가 취소되거나 가상으로 전환된 지금, 사상 최대의 규모를 도모했던 2010년의 상하이 엑스포에서, 유독 눈에 띄는 디자인으로 뉴스로 오르내린 영국의 국가관 소식을 돌아봅니다. 헤더윅 스튜디오가 디자인한 섬모형 매스의 파빌리온 ‘씨앗 전당’입니다.

크리스토 앤 잔느-클로드의 마지막 프로젝트 ‘마스타바’

지난 2월 초, ‘마스타바가 드디어 현실화된다’는 몇몇 언론의 보도로 인해 프로젝트가 다시 화제가 되었는데,...

2011-04-01 | 노키아 퓨어

서체는 브랜드의 시각 언어를 구성하는 주요한 요소입니다. 에릭 슈피커만의 ‘노키아 샌즈’는 2002년부터 10년 동안 로고부터 시작해 노키아를 대표하는 서체로 자리잡았습니다. 그랬던 노키아 샌즈의 자리를 2011년 새롭게 ‘노키아 퓨어’가 대신했습니다. 다만 2011년은 이미 노키아가 세계 휴대폰 시장에서 위기에 몰려 있던 시점이었고, 그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 2013년 노키아 휴대폰 사업부는 매각되고 말았죠. 돌아 보면 노키아 최후의 노력처럼 느껴지는 서체, ‘노키아 퓨어’입니다.

자동차 없는 베를린 법안 제안

자동차 없는 베를린은 어떤 모습일까? 독일 시민단체 ‘베를린 아우토프라이’(Volksentscheid Berlin Autofrei)는 2020년부터 자동차 없는 안전한 도시 만들기 운동을...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