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 ‘해체된 고향(Deconstructed Home)’: 바이오 소재의 재구성

전시 ‘해체된 고향(Deconstructed Home)’ 전경. © Almendra Isabel / Photo : Almendra Isabel

로컬 바이오 소재의 새로운 사용을 보여주는 전시 ‘해체된 고향(Deconstructed Home)’이 멕시코시티에 위치한 갤러리 루트(LOOT)에서 진행 중이다. 덴마크 리서치랩 스페이스10과 갤러리가 공동으로 기획한 이 전시에서는 다섯 명의 디자이너가 참여하여 로컬 바이오 소재의 새로운 가능성과 쓰임을 연구한 결과를 선보였다. 지난 3월 루트에서 처음 오픈한 이 전시는 향후 멕시코 내에서 순회전을 이어가면서 프로젝트를 완성해 갈 계획이다.

타이나 캄포스(Taina Campos), ‘보호 물품(Articles of Protection)’. © Taina Campos / Photo : Almendra Isabel

디자이너 타이나 캄포스(Taina Campos)의 ‘보호 물품(Articles of Protection)’: 소재 재생 탐구
타니아 캄포스(Taina Campos)는 멕시코 시티에서 멀지 않은 밀파 알타(Milpa Alta) 지역 출신으로, 옥수수를 소재로 사용한 작업을 선보였다. 캄포스는 식품 사업을 통해 여성의 경제적 자립하는 것을 돕는 로컬 커뮤니티 단체 ‘대지의 여인들(Mujeres de la Tierra)’과 협력하여 작업을 진행했는데, 음식을 판매하는 과정에서 플라스틱 용기 대신 옥수수를 수확하고 남은 껍질로 제작한 용기를 디자인했다.

베르틴 로페즈(Bertín López), ‘이주하는 물체(Migrating Objects)’. © Bertín López / Photo : Almendra Isabel

베르틴 로페즈(Bertín López)의 ‘이주하는 물체(Migrating Objects)’: 외래 유입 소재 활용
로페즈는 1950년대에 멕시코로 들어온 동남아시아산열대 과일 람부탄으로 가정용품을 디자인했다.지역 생태계에서 한몫을 하는 수입종의 활용 가능성을 소개함으로써 한때 낯설었던 것이 지역의 정체성이 되는 과정을 보여준다고 로페즈는 말한다.

가브리엘 칼빌로(Gabriel Calvillo),  ‘꿀의 집(Homes for Honey)’. © Gabriel Calvillo / Photo : Almendra Isabel

가브리엘 칼빌로(Gabriel Calvillo)의 ‘꿀의 집(Homes for Honey)’: 비인간 종(種)을 위한 디자인
칼빌로는 멜리포나(무침 꿀벌)의 개체수가 줄어드는 것에 주목하고, 고대 마야 문명에서 수천 년 동안 사용되었던 양봉기술에서 가능성을 찾았다. 결과적으로 꿀벌의 밀랍을 사용해 틀을 성형하고 바로 그 곳에서 꿀벌이 서식할 수 있는 조립식 벌집 구조를 디자인했다.

카렌 커스틴 폴레인(Karen Kerstin Poulain), ‘지구와 건물(Building with Earth)’. © Karen Kerstin Poulain / Photo : Almendra Isabel

건축가 카렌 커스틴 폴레인(Karen Kerstin Poulain)의 ‘지구와 건물(Building with Earth)’: 흙 건축 시스템을 연구
폴레인은 나우칼판(Naucalpan) 지역의 흙으로 작업을 진행했다. 콘크리트의 에너지 사용량과 자원고갈을 줄이는 동시에 농업 폐기물을 활용하는 방안으로 멕시코 화산 지역에서 발견되는 테페테이트(tepetate)와 물 그리고 쌀의 겉껍질을 결합한 합성소재를 만들었다. 저렴한 주거 공간을 짓기 위한 대안이 필요한데, 액체 형태의 흙에서 그 잠재력을 발견할 수 있다고 폴레인은 말했다.

팔로마 모란 팔로마(Paloma Morán Palomar), ‘직조가보(Weaving Heirlooms)’
. © Paloma Morán Palomar / photo : Almendra Isabel

팔로마 모란 팔로마(Paloma Morán Palomar)의 ‘직조가보(Weaving Heirlooms)’: 소재의 순환에 주목
이 프로젝트는 실을 만들기 위해 타마린드(콩과에 속하는 나무) 섬유를 사용했다. 타마린드 껍질은 보통 버려지는데, 팔로마는 이 실을 사용해서 러그를 만들기로 했다. 참신한 소재를 사용하면서도 전통 직조 기술을 사용하고 있어 과거로부터 내려오는 지식의 회복을 위한 팔로마의 노력을 엿볼 수 있다.

space10.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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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예린

지구에 이로운 디자인이 있을까요? 우리가 쓰는 모든 것은 어떻게 만들어지고, 결국 어디로 버려질까요? 호기심이 많은 초보 연구자입니다. 모든 광고 문구에 빠르고 편리함을 강조하는 세상에서 조금은 느리고 불편한 것, 누군가 소외되지 않는 것에 마음을 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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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11-29 | 당신의 기억보다 나은

2007년 디자인 마이애미/의 ‘디자인 퍼포먼스’ 현장. 그곳에 디자이너 제이슨 밀러는 최면술사와 함께 등장했습니다. 지원자에게 최면을 걸고 인터뷰를 진행하여, 마음 속에 잠든 의미 있는 과거의 오브제를 찾아내, 새 디자인의 바탕으로 삼겠다는 것이었지요. 정말로 “더 나은” 결과물이 나왔는지는 알 수 없지만, 적어도 그의 퍼포먼스가 말 그대로 클라이언트의 “마음을 읽는” 디자인을 겨냥했다는 것만은 분명합니다.

2010-12-23 | 음악을 보다

비발디의 바이올린 협주곡 〈사계〉가 네 장의 포스터로 옮겨졌습니다. 모트스튜디오의 라이아 클로스는 음악이라는 정보를 시각화하는 시스템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사계〉의 바이올린 선율과 리듬, 하모니를 도형과 색상으로 옮긴 인포메이션 그래픽을 선보였습니다. 

2011-11-02 | 영화 타이틀 스틸 모음

영화가 시작하고 영화의 제목이 스크린에 등장하는 바로 그 순간의 스틸 이미지를 한데 모은 디자이너가 있습니다. 크리스티안 아냐스는 멀리 1920년대부터 가깝게는 2014년까지, 영화의 타이틀 장면을 모아 웹사이트를 열었는데요. 어떤 영화들의 경우, 기본 정보 외에도 오프닝 타이틀 제작사는 어디인지 타이틀 장면에 쓰인 폰트는 무엇인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옛 영화들의 레터링 스타일을 되돌아보는 즐거움도 빼놓을 수 없지요.

2009-06-30 | 쿠션을 구하는 스툴

보통 소파나 안락의자에 놓던 쿠션을, 가장 단순한 의자인 스툴에 선사했습니다. 5.5 디자이너스의 스툴 ‘탭’은 쿠션을 놓기 좋게 오목한 시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실내에 조화를 불러오는 쿠션의 힘을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든 스툴. 5.5 디자이너스가 제공하는 것은 거기까지입니다. 실제로 쿠션을 구해 얹는 일은 사용자의 몫이었죠. 5.5 디자이너스가 이 의자를 두고 “미완성 상태에 놓인 절반의 물건”이라고 했던 까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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