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 항공 모빌리티(UAM)를 위한 공항, ‘어반 에어 포트’

‘에어 원’ 외부 전경 이미지. © Urban-Air Port

지난 4월 25일, 영국 코번트리에 열린 시사회에서 영국의 스타트업 ‘어반 에어 포트(Urban-Air Port)’는 세계에서 가장 작은 공항인 ‘에어 원(Air-One)을 처음으로 공개했다.

‘에어 원’은 플라잉 택시(Flying taxi)와 배달용 자율 주행 드론 등의 도심 항공 모빌리티(Urban Air Mobility, 이하 UAM)를 위한 버티포트(Vertiport, 수직 이착륙장)를 가리킨다. 코번트리에 처음으로 건설된 ‘에어 원’은 공항 규모가 약 1,580m2이며, 공항 중앙에는 플라잉 택시가 이착륙할 수 있는 지름 5m의 원형 엘리베이터가 위치한다.

중앙 엘리베이터 주변으로 이어지는 공항 라운지에는 가구 등의 제품을 선보이는 쇼케이스 공간이 마련되고, 공항 내부에는 현지의 소매 상점도 입점시켜, UAM과 드론이 지역사회를 연결하고 일상과 가까워진 미래의 모습을 보여준다. 이와 함께 ‘에어 원’을 기점으로 하는 플라잉 택시를 활용한 항공 관광 서비스, 자율 물류 시스템 공급망, 재난 및 응급 상황 시 이착륙장 등의 다기능도 제공된다.

내부 라운지 이미지 © Urban-Air Port

UAM의 보편화와 함께 지속가능한 환경 조성도 ‘에어 원’의 주요 지향점으로, 디자인, 기술, 생산공정을 통해 탄소 중립 모빌리티 에코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모듈 방식으로 지어지는 ‘에어 원’은 높은 가변성으로 해체 후 조립과 재사용이 용이하다. UAM과 ‘에어 원’이 활성화되면 탑승객과 수화물로 인해 발생하는 교통 혼잡과 대기 오염을 감소시키는 효과도 기대된다.

‘에어 원’ 외부 전경 이미지. © Urban-Air Port

“미래에는 거리가 (상공을 포함하여) 3차원으로 변화하고, 지상 위에는 도로 대신 자연을 위한 공간이 많이 생길 것이다. 거리가 더 환경친화적이고 깨끗하고 안전해지면서, 보행 친화적이며 지속가능한 도시를 만들어가게 될 것이다”라며 ‘어반 에어 포트’의 설립자 리키 산두는 UAM이 활성화된 근미래를 긍정적으로 전망한다.

‘어반 에어 포트’는 근미래의 도심 항공 모빌리티를 위한 지상 기반 시설을 개발하고 있으며, 현재 영국 정부와 지방자치회, 슈퍼널(Supernal, 현대자동차 그룹이 미국에 설립한 UAM 법인)의 지원을 받고 있다.

‘에어 원’ 영상 © Urban-Air Port

urbanairport.com

© designflux.ac.kr

이서영

디자인 우주를 여행하던 중 타고 있던 우주선의 내비게이션에 문제가 생겨 목적지를 잃고 우주를 부유하는 중입니다. 이 넓은 디자인 우주에서 어디로 가야할지 몰라 근처에 반짝이는 별이 보일 때마다 착륙해 탐험하고 탐험이 끝나면 떠나기를 반복하고 있습니다. 근데 생각보다 나쁘지 않더군요. 오히려 재미를 느끼기 시작했습니다. 이제 또 다음 별로 출발해보려 합니다.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세계 최초, ‘시애틀 NFT 뮤지엄’

세계 최초로 NFT 작품만 전시하는 뮤지엄, 시애틀 NFT 뮤지엄(Seattle NFT Museum, SNFTM, 시애틀 벨타운)이...

2009-07-29 | 산업디자인계 트렌드세터 10인

2007년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로 촉발된 금융위기가 아직도 진행 중이던 2009년, <포브스>는 산업디자인계의 트렌드세터 10인의 명단을 발표했습니다. 경제위기가 불러온 소비의 변화에 가장 먼저 응답할 분야로서 산업디자인을 지목하고, 그 분야의 트렌드를 이끄는 인사들을 선정한 것인데요. 과연 어떤 이름들이 명단을 이루었을까요. 2009년 오늘의 뉴스에서 재확인해봅니다.

2010-10-14 | 잉크, 드레스 속에 흐르다

아나욱 비프레흐트는 인터페이스로서의 패션을, 패션으로서의 기술을 디자인합니다. 그가 2010년 선보인 ‘쉬도모프’는 그의 행보가 무엇인지를 보여주는 하나의 사례였지요. 잉크, 밸브, 전자회로가 더해진 두터운 펠트 드레스는, 기계가 작동하는 순간 드레스 안으로 잉크가 스며들며 번져나가 무늬를 만들어냅니다. 이후로도 그는 계속해서 “패션테크”의 영역을 탐색하고 있습니다. 

2010-04-29 | 학생들이 수여합니다

‘쾰른 클로퍼’는 쾰른국제디자인학교(KISD)의 학생들이 수여하는 디자인상입니다. 1996년부터 KISD 재학생들은 매년 투표를 통해 뛰어난 수상자를 선정해왔는데요. 2010년의 수상자는 다름 아닌 디터 람스였습니다. 참고로 2021년 KISD 학생들의 선택은 독일의 독립출판 레이블인 슬랜티드(Slanted)였고, 시상식은 최초로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로 열렸다고 합니다.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