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사의 즐거움을 담은 비둘기 테이블

‘비둘기 테이블(The Pigeon Table)’. © Muller Van Severen & Laila Gohar / Photo: Frederik Vercruysse

디자이너 듀오 뮬러 반 세베렌(Muller Van Severen)과 아티스트 겸 쉐프인 라일라 고하르(Laila Gohar)이 협업을 통해 디자인한 ‘비둘기 테이블(The Pigeon Table)’을 선보였다. 이 테이블은 흙으로 지은 이집트의 비둘기 집에 관한 대화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된 것이다.

비둘기 테이블. © Muller Van Severen & Laila Gohar / Photo: Frederik Vercruysse

비둘기 테이블은 다양한 형태의 컬러 블록에 스틸 나사 막대를 조립해 완성되었다. 각 층에 음식을 두거나 비둘기가 그 위를 돌아다니며 휴식을 취할 수 있다.

비둘기 테이블. © Muller Van Severen & Laila Gohar / Photo: Frederik Vercruysse

반 세베렌과 고하르는 서로의 작업에 대한 관심으로 협업을 시작하였는데, 최종적으로 작품을 제작할 때까지 아이디어, 스케치, 이미지를 비대면으로 주고받았다. 비둘기 테이블은 서로의 고향과 뿌리, 작업을 향한 경의를 나타낸다. 테이블을 만드는 데 사용된 기본적인 재료부터 기술에서 이들은 독창적인 방식으로 단순함과 일상성에 대한 그들의 애정을 표현하고자 했다.

“비둘기 테이블은 식사의 즐거움과 함께하는 마음을 담아 제작되었다. 이 테이블은 우리를 한 자리에 불러 모으는 기쁨이 가득한 만찬으로의 초대이다. 우리가 실제로 만난 적은 없지만, 마치 오랫동안 이 테이블에 함께 앉아 있었던 것 같은 느낌이 든다.”고 디자이너들은 말했다.

비둘기 테이블. © Muller Van Severen & Laila Gohar / Photo: Frederik Vercruysse

비둘기 테이블은 2022 밀라노 가구박람회 기간 동안 전시되었다.

mullervanseveren.be
lailagohar.com

© designflux.co.kr

강예린

지구에 이로운 디자인이 있을까요? 우리가 쓰는 모든 것은 어떻게 만들어지고, 결국 어디로 버려질까요? 호기심이 많은 초보 연구자입니다. 모든 광고 문구에 빠르고 편리함을 강조하는 세상에서 조금은 느리고 불편한 것, 누군가 소외되지 않는 것에 마음을 씁니다.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08-08-11 | 올시티의 영화 포스터 디자인

올시티의 활동 무대는 영화입니다. 2000년부터 이 런던의 크리에이티브 에이전시는 엔터테인먼트 업계의 파트너로서 인상적인 홍보물 작업을 선보여왔습니다. 2008년 오늘 디자인플럭스에서는 영화 포스터를 중심으로 그들의 작업을 살펴보았는데요. 13년이 지난 지금, 올시티의 포트폴리오에는 영화 외에도 넷플릭스, HBO 등 스트리밍 플랫폼 상영작을 위한 작업이 눈에 띕니다. 또 전통적인 인쇄 홍보물에서 모션, 온라인 등 홍보물 자체의 매체 변화도 흥미롭고요. 영화, 드라마, TV 쇼를 둘러싼 환경의 변화도 새삼 실감하게 됩니다.

2007-10-17 | 펫숍보이스의 QR 코드 뮤직비디오

“잘못한 일이 없다면 두려워할 것 없지. 숨길 것이 있다면 아예 여기 있어서도 안돼.” 펫숍보이스의 〈인테그럴〉은 말하자면 빅브라더가 화자인 노래입니다. 그렇다고 그것이 부르는 이의 메시지는 아닙니다. “우리가 운용하는 체제에선 모두가 고유 번호를 가지지. 당신의 인생이 정보로 존재하는 상황으로 우리는 나아가고 있어.” 뮤직비디오는 그에 저항하는 메시지를 영상 속 QR 코드의 형태로 말없이 전합니다. 

2011-06-23 | 노키아 ‘N9’ 스마트폰

1998년부터 2011년까지, 노키아는 세계 휴대폰 시장 점유율 1위를 놓친 적 없는 거인이었습니다. 하지만 바로 2년 뒤 마이크로소프트에 휴대전화 사업부를 매각한다는 소식이 전해졌지요. 그렇게 제때 스마트폰 시장의 도래를 준비하지 못한 대가는 컸습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2016년 노키아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또 다시 폭스콘의 자회사로 매각되며 표류하는가 싶더니, 저가 스마트폰 그리고 특히 피처폰 부문에서 성과를 거두며 ‘부활’이라는 평까지 받았습니다.

2010-08-03 | V&A 키네틱 간판

디자인플럭스의 옛 로고를 기억하시는 분이 있을까요. 디자인플럭스라는 이름 아래 “디자인 테크놀로지 아트”라는 태그라인이 자리해 있었는데요. 오늘 뉴스의 주인공 트로이카(Troika)야말로 이 문구에 잘 어울릴 법한 그룹입니다. 2010년 런던 사우스켄싱턴 지하철역 안, V&A 뮤지엄으로 연결되는 통로 입구에 빅토리아 시대의 기계장치를 연상시키는 간판 하나가 설치되었습니다. 앨런 플레처의 V&A 모노그램이 세 부분으로 나뉘어 회전하며 번갈아가며 앞뒤로 V&A 로고를 만들어냅니다. 교통의 장소에서 만나는 트로이카. 2008년 히드로 공항 5터미널에 설치되었던 트로이카의 ‘구름’도 그랬지요.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