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의 전기 자동차 VISION-S 02: CES 2022

소니의 VISION-S 02, 2022. © SONY

2022년 1월 5일에 개막한 CES에서 소니가 SUV형 전기 자동차 VISION-S 02의 프로토타입을 공개했다. 2년 전 공개된 이전 버전 VISION-S 01에서 보여준 클라우드 플랫폼을 사용하고, 세단 형태를 VISION-S 02의 새로운 외형에 녹여냈다. 새 버전의 전기 자동차 내부는 7인석으로 구성된 넓은 인테리어에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아우를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장치들이 갖춰져 있다.

VISION-S 02의 내부 인테리어, 2022. © SONY

소니의 SUV형 전기 자동차의 모든 부분에는 CMOS 이미지 센서[1], LiDAR 센서[2], ToF 센서(Time-of-Flight)[3] 등의 운전자 보조 시스템이 내장되어 있다. 또한 소니가 파트너 보다폰(Vodafone, 독일 통신 회사)과 공동 개발 중인 5G 연결을 통해 원격으로 자동차를 운전하거나 업데이트할 수 있다.

VISION-S 02, 2022. © SONY

이번에 공개된 VISION-S 02는 아직 프로토타입 단계이지만, 소니는 이 전기 자동차를 출시하고 시중에 판매함으로써 전기 자동차 산업을 선도하려는 야망을 숨기지 않았다. 이와 함께 2022년 봄에는 법인 회사 ‘소니 모빌리티(SONY Mobility Inc.)’를 설립하고 본격적으로 전기 자동차 시장에 진출할 계획을 밝혔다.

[1] 카메라 렌즈로 들어오는 빛을 디지털 신호로 변환해 이미지로 보여주는 반도체
[2] 레이저를 목표물에 비춰 사물과의 거리 및 다양한 물성을 감지하는 센서
[3] 적외선 파장을 통해 물체로 발사한 빛이 튕겨져 돌아오는 거리를 시간으로 계산, 사물의 입체감과 공간 정보, 움직임을 인식하는 3차원 센서

sony.com
engadget.com

© designflux2.0.co.kr

이서영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08-06-11 | AMD 오픈 아키텍처 챌린지 수상작

인도적 위기에 대한 건축의 응답. 아키텍처 포 휴머니티의 활동은 그렇게 요약할 수 있을 것입니다. 1999년 설립 이래 아키텍처 포 휴머니티의 2000년대는 여러 모로 분주했습니다. 전쟁, 재해, 질병 등 건축적 개입이 절실한 지역 공동체와 사회적 디자인을 고민하는 디자이너, 건축가를 연계하는 플랫폼으로서, 세계 곳곳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오픈소스 건축 네트워크를 여는가 하면 국제 디자인 공모전을 개최하였지요. 인덱스 어워드, TED 프라이즈 등 수상도 이어졌습니다. 하지만 어디로도 연결되지 않는 오늘 뉴스의 하이퍼링크들이 암시하듯, 아키텍처 포 휴머니티는 2015년 파산을 신청하며 15년 활동의 막을 내렸습니다.

2010-11-25 | 디자이너 로빈 데이 타계

플라스틱이라는 소재의 장점을 유감 없이 발휘한 의자, ‘폴리프롭’의 디자이너 로빈 데이가 2010년 타계했습니다. 동료이자 아내였던 텍스타일 디자이너 루시엔 데이가 세상을 떠난 지 약 9개월 뒤의 일이었습니다. 전후 영국 디자인을 대표하는 인물 중 한 사람이었던 그의 작업을 ‘폴리프롭’을 중심으로 되돌아봅니다.

2011-01-13 | 덴마크 교도소 설계 공모 당선작

종종 북유럽 국가의 교정 시설이 놀라움과 함께 회자되곤 합니다. 분명 수감을 위한 공간인데, 여느 주거 공간 못지 않아 보이기 때문이겠죠. 2011년 오늘의 소식은 덴마크의 교도소 설계 공모 당선작입니다. C. F. 묄레르 아키텍츠는 교도소 건축의 주요 유형 중 하나인 방사형 구조를 기반으로 하나의 자족적인 마을처럼 보이는 교도소 시설을 설계하였습니다. 

2011-05-31 | 스킨

“동물은 네모반듯하지 않으며, 그 가죽도 마찬가지다.” 디자이너 페퍼 헤이코프는 가죽 생산 과정에서 버려지는 들쭉날쭉하고 흠집 난 가죽 조각들을 이어붙여 중고 가구에 입혔습니다. 한때 살아 있는 생물의 피부가 주인 잃은 가구의 피부가 된 셈이지요. 새로운 피부가 씌워지며 만들어진 울퉁불퉁한 외곽선과 거친 이음새가 무언가 기묘한 생명체의 인상을 줍니다. 5월의 마지막 날인 오늘의 뉴스는 페퍼 헤이코프의 ‘스킨’입니다.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