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던 지하 대피소 경험: ‘비밀 대피소 챌린지’

비밀 대피소 챌린지(Secret Shelter Challenge). ⓒ London Transport Museum, Musemio

런던 교통 박물관(London Transport Museum, 이하 LTM)과 게임 개발사 뮤세미오(Musemio)가 어린이를 2차 세계대전의 지하 대피소로 데려가는 VR 교육 게임 ‘비밀 대피소 챌린지(Secret Shelter Challenge)’를 선보였다.

이 게임은, 1944년을 배경으로, 2차 세계대전 중에 만들어졌던 영국의 지하 대피소 안에서 이루어졌던 생활 경험을 제공한다. 플레이어는 시간 여행을 하면서 전쟁 중 대피소에 머물렀던 가족의 이야기를 발견해 간다. 예컨대 10세 어린이 마가렛의 이야기를 따라가며 퀴즈를 풀고, 타임머신을 수리할 수 있는 암호를 획득할 수 있다.

비밀 대피소 챌린지 플레이 장면. ⓒ London Transport Museum, Musemio

‘비밀 대피소 챌린지’는 클래펌 사우스 역(Clapham South Tube station) 아래 있는 실제 대피소를 모티브로 디자인했다. 클래펌 사우스 역의 과거 사진과 기록영상을 통해 당시의 전반적인 분위기를 유지하며 공간을 재현했고, 스토리 또한 역사적 사실을 기반으로 구성하였다. 대본 작성 전, LTM과 뮤세미오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워크숍을 진행하고 아이들의 궁금증을 파악하여 게임에 반영하였다.

LTM은 성인을 대상으로 클램펌 사우스 지하 대피소 안으로 들어가는 히든 런던(Hidden London) 투어를 운영 중이다. 현재는 많은 계단과 실내 공기의 오염으로 어린이의 출입은 제한하고 있다. 그래서 간접적으로나마 지하 대피소를 방문할 수 있는 ‘비밀 대피소 챌린지’는 어린이들에게 더 매력적이다.

게임은 8-11세 어린이를 대상으로 약 20분이 소요되며, 카드보드지로 만든 헤드셋과 스마트폰을 사용한다.

카드보드지로 만든 헤드셋. ⓒ London Transport Museum, Musemio

Designweek.co.uk
ltmuseum.co.uk

ⓒ designflux.co.kr

박지민

손으로 느껴지는 감각이 좋아 만들기 시작했고, 만드는 것이 좋아 디자인을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시작했던 디자인은 만드는 것 외에도 다양한 재미를 느끼게 합니다. 만드는 것을 넘어서 현재는 타자치는 제 손의 감각도 즐기고 있습니다.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10-03-03 | 졸업작품, 소더비로 향하다

2000년대 중반 이후 디자인이 주요한 소장품으로 부상한 가운데, 2010년에는 디자인 아카데미 에인트호번 학생들의 졸업작품이 유서 깊은 경매 회사로 향했습니다. ‘협업’의 개념으로 진행된 작품 판매 전시를 통해 최소한의 옷, 사우나 겸 옷장, 감각부하 탈출공간 등 2009년도 졸업작품들이 소더비 런던에서 전되었습니다.

2009-03-10 | ‘잃어버린 도시로부터’

반듯함과는 거리가 먼, 자가성장이 만들어낸 비정형의 파벨라 풍경을 가구에 옮겼습니다. 가구의 뼈대를 채운 것은 제각각 소재의 서랍과 상자들입니다. 2009년 당시 갓 학교를 졸업한 신진 디자이너였던 크리스티안 비방코는 이제 여러 디자인 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선생님입니다. 더불어 멕시코의 라탄 가구 브랜드인 발사의 크리에이티브 디렉션도 맡고 있지요.

Design of Voice #1 낯선 세계에서 발견하는 공통의 감각 – 『서울의 엄마들』 돌봄, 그 행위와 가치에 대하여

‘누군가를 돌보기 위해 일까지 그만둬야 한다고?’  코로나19로 어수선한 어느 날, 한 기사를 보고 적잖게 놀랐다. 바로 ‘돌봄노동’에 관한...

2009-08-26 | 빈티지 기모노의 변신

아시아티카의 옷은 확실히 옷감에서 출발합니다. 빈티지 기모노부터 동시대 일본과 이탈리아의 옷감들을 한 폭 한 폭 사들여, 그것으로 옷을 짓지요. 특히 이들이 수집한 빈티지 기모노는 단 하나 뿐인 옷으로 재탄생합니다. 2009년 오늘 소개했던 아시아티카는 반갑게도 여전히 캔자스 시티에서 매년 새로운 컬렉션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