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옆, 작은 집 마을

레흐럴 건축사무소, 휘트세트 웨스트 스몰 홈타운, 2021 ⓒLehrer architects

레흐럴 건축사무소(Lehrer architects)에서 진행중인 ‘작은집 마을(Tiny House Villages)’ 프로젝트 중 ‘휘트세트 웨스트 스몰 홈타운(Whitsett west small home town)’이 완성됐다. 휘트세트 웨스트에 구축된 이 마을은 LA 노숙자 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 제안된 것이다. 디자이너는 고속도로 옆, 사용되지 않는 토지에 77개의 조립식 유닛 주택을 짓고, 땅에는 파란색, 초록색, 노란색으로 기하학 패턴을 그렸다.

레흐럴 건축사무소, 휘트세트 웨스트 스몰 홈타운의 기하학 패턴, 2021 ⓒLehrer architects

이 중 팔레트 쉘터(Pallet Shelter)에서 생산한 흰색의 작은 집은 건물 형태 그대로 운송하여 현장에서 조립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다. 정사각형(2.4 x 2.4미터)의 이 작은 집은 거주하는 사람의 안전과 사생활을 보장하는 자율적인 공간을 제공하면서 동시에 빠르게 건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중앙에 위치한 두 개의 공동 구역은 사람들이 만날 수 있는 식사와 모임의 공간이다. 고속도로를 따라 설치된 8피트(약 2.5미터) 높이의 울타리는 방음벽 역할을 하여 거주 환경의 쾌적성을 높였다. 인공 방음벽 대신 기존의 나무를 활용하여 도로와 그늘진 공간이 시각적으로도 확연히 분리된다.

레흐럴 건축사무소은 ‘작은집 마을’ 프로젝트를 통해, 지난 1년 반 동안 8개의 작은 마을을 지었고 총 1천 47명이 이곳에 거주하게 되었다.

레흐럴 건축사무소는 이 프로젝트로 2021 미국건축가협회(AIA) LA 디자인 어워드에서 수상했다.

조립식 쉘터 ⓒLehrer architects
레흐럴 건축사무소, 휘트세트 웨스트 스몰 홈타운, 2021 ⓒLehrer architects

via designboom

lehrerarchitects.com

ⓒ designflux.co.kr

박지민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주변적 디자인 #1 가장자리를 밟고서

무엇이 주변적인가 익히 알려졌다시피 디자이너들은 열에 아홉쯤 비주류의 마음을 품고 산다. 창의성을 동력 삼아 먹고...

2009-04-01 | 포켓 캠코더 ‘SAL’

이전의 것들이 자신의 운명을 모른 채 새로운 것과 경합을 한다고 믿었던 시기. 온갖 휴대용 기기가 스마트폰이라는 하나의 기기에 흡수되기 이전의 이야기입니다. 클라스카 호텔의 디자이너로 널리 알려진 디자이너 슈와 테이의 포켓 캠코더 디자인 소식입니다.

2011-05-26 | 〈토털〉 앨범 커버 디자인

조이 디비전과 뉴 오더의 노래들을 담은 하나의 음반. <토털>의 슬리브 디자인에 관한 피터 사빌의 이야기를 <가디언>에서 빌려와 봅니다. “이것이 수퍼마켓에서 판매되고 텔레비전에서 광고될 음반이라는 사실을 깨달았다. 그래서 커버에 ‘높이 쌓아, 싸게 판다’ 식의 미학을 담았다. 앨범을 열면 ‘Total’이라고 쓰여 있지만, 접힌 상태에서는 ‘O’자들만 보인다. 앨범에는 ‘조이 디비전에서 뉴 오더까지’라고 쓰여 있는데, ‘베스트 오브’라는 말을 견딜 수가 없었다.인디 레코드샵에서 테스코까지는 머나먼 길이었으니, 거의 33년의 세월이었다. 팩토리에서는 홍보 디자인에 있어 유례 없는 자유가 있었고, 비즈니스의 간섭 없이 이상을 누렸다. 그것은 하나의 현상이었다.”

2006-11-01 | 퐁피두 ‘메츠’ 분관 착공

유명 뮤지엄들이 분관을 세우며 세계 곳곳으로 확장해 나가던 시기, 프랑스의 퐁피두 센터도 상하이에 이어 메츠에 분관을 건축하기로 합니다. 2003년 설계 공모에서 당선된 시게루 반과 장 드 가스틴이 설계한 퐁피두 메츠 센터는 푸른 초지 위 가벼운 모자의 형상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2006년 11월 미술관의 착공 소식이 전해졌는데요. 약 3년 반의 공사 기간을 거쳐, 2010년 5월에 문을 열었습니다.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