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옆, 작은 집 마을

레흐럴 건축사무소, 휘트세트 웨스트 스몰 홈타운, 2021 ⓒLehrer architects

레흐럴 건축사무소(Lehrer architects)에서 진행중인 ‘작은집 마을(Tiny House Villages)’ 프로젝트 중 ‘휘트세트 웨스트 스몰 홈타운(Whitsett west small home town)’이 완성됐다. 휘트세트 웨스트에 구축된 이 마을은 LA 노숙자 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 제안된 것이다. 디자이너는 고속도로 옆, 사용되지 않는 토지에 77개의 조립식 유닛 주택을 짓고, 땅에는 파란색, 초록색, 노란색으로 기하학 패턴을 그렸다.

레흐럴 건축사무소, 휘트세트 웨스트 스몰 홈타운의 기하학 패턴, 2021 ⓒLehrer architects

이 중 팔레트 쉘터(Pallet Shelter)에서 생산한 흰색의 작은 집은 건물 형태 그대로 운송하여 현장에서 조립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다. 정사각형(2.4 x 2.4미터)의 이 작은 집은 거주하는 사람의 안전과 사생활을 보장하는 자율적인 공간을 제공하면서 동시에 빠르게 건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중앙에 위치한 두 개의 공동 구역은 사람들이 만날 수 있는 식사와 모임의 공간이다. 고속도로를 따라 설치된 8피트(약 2.5미터) 높이의 울타리는 방음벽 역할을 하여 거주 환경의 쾌적성을 높였다. 인공 방음벽 대신 기존의 나무를 활용하여 도로와 그늘진 공간이 시각적으로도 확연히 분리된다.

레흐럴 건축사무소은 ‘작은집 마을’ 프로젝트를 통해, 지난 1년 반 동안 8개의 작은 마을을 지었고 총 1천 47명이 이곳에 거주하게 되었다.

레흐럴 건축사무소는 이 프로젝트로 2021 미국건축가협회(AIA) LA 디자인 어워드에서 수상했다.

조립식 쉘터 ⓒLehrer architects
레흐럴 건축사무소, 휘트세트 웨스트 스몰 홈타운, 2021 ⓒLehrer architects

via designboom

lehrerarchitects.com

ⓒ designflux.co.kr

박지민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11-05-13 | 벅스턴 컬렉션

『사용자 경험 스케치』로 유명한 캐나다의 컴퓨터 과학자이자 디자이너인 빌 벅스턴은 기술과 인간 사이를 중재하는 영역에서 활동해왔습니다. HCI 분야의 선구자이자 전문가로서 걸어오는 동안 흥미로운 관련 기기들을 수집하였고, 그것들은 ‘벅스턴 컬렉션’으로 불립니다. 2005년 그가 마이크로소프트 연구소의 파트너 연구원으로 합류한 지 6년 뒤, 마이크로소프트 연구소가 ‘벅스턴 컬렉션’ 온라인 페이지를 열었습니다. (...)

2011-07-27 | V&A 일러스트레이션 어워즈

V&A의 일러스트레이션 어워즈가 올해로 50주년을 맞이했습니다. 1972년 시작된 이래, 영국의 주요 일러스트레이션 공모전으로 자리잡은 행사입니다. 처음에는 도서만을 대상으로 했던 공모전 시상 부문은 현재 북 커버, 북 일러스트레이션, 저널리즘 일러스트레이션 세 가지로 확대되었고, 학생 부문도 별도로 시상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V&A 일러스트레이션 어워즈 2011년도 수상작을 되돌아봅니다. 

2010-10-22 | 긴축, 긴축, 긴축

쾅고(quango)는 정부가 상급 인사를 임명하고 재정지원도 하지만 자율적으로 운영되는 반관반민 기관들을 가리키는 단어입니다. 다만 여기에는 다소 경멸적인 어감이 깔려 있지요. 가령 국내 일간지의 칼럼에서 이 단어는 이렇게 등장합니다. “우리나라 같은 공공기관을 쾅고라고 조롱기 섞어 부르는 영국에선 같은 날 192개의 쾅고를 없앴다고 발표했다. 쾅고는 유사자치 비정부기구라는 뜻이다.” (...)

2007-02-22 | 벨크로의 힘

특정 제품의 이름인 고유 명사가 그런 물건 일반을 통칭하는 보통 명사가 되기도 합니다. 벨크로도 그런 경우죠. 생활 속 익숙한 물건이 된 벨크로는 또 생체모방 디자인의 대표적인 사례로 언급되기도 합니다. 2007년 런던 디자인 뮤지엄의 아트리움은 벨크로에 습격된 듯한 모습이었습니다. 스페인의 신진 디자이너 루이스 에슬라바는 이 저렴하고 익숙한 물건으로 조명과 벽장식을 선보이며 여러 모로 큰 인상을 남겼습니다.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