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능성의 장, 마이크로 건축 실험

프랑스의 되펠 스튜디오(Döppel Studio)에서 기획한 전시<가능성의 장, 마이크로 건축 실험>이 이달 초에 오픈하여 9개월 이상 장기 전시된다. 이 프로젝트는 여섯 가지 마이크로 건축 디자인 사례를 통해 대안적인 라이프스타일을 탐구한다.

<가능성의 장>, 되펠 스튜디오, 2022. ⓒ Döppel Studio

<가능성의 장>은 로크브륀-캡-마틴(Roquebrune-Cap-Martin)에 위치한 르 코르뷔지에의 작은 목조 주택 ‘카바농(1952)’에서 영감을 받아 시작되었다. 수확기에 내버려진 곡류 폐기물을 가득 채워 농업용 방수포를 만들고 이를 마치 다운 재킷처럼 건물의 외장재로 씌워 마이크로 건축물을 디자인했다. 이 구조물을 통해, 관람객은 주택과 생활의 필수 요소(음식, 물, 잠, 보호 등)들이 어떻게 상호 작용하고 반응하는 지를 성찰한다. 또한 피난처(Shelter)의 필요성을 충족시키면서, 르 코르뷔지에의 카바농처럼, 몸과 마음의 안식처로 기능하기 위해 필수적인 것들에 대해 생각하게 한다.

이 전시는 프랑스 피흐미니에 위치한 피에르 교회(르 코르뷔지에 건축)에서 2022년 4월 6일부터 2023년 1월 15일까지 계속된다.

bdmma.paris

ⓒ designflux.co.kr

박지민

손으로 느껴지는 감각이 좋아 만들기 시작했고, 만드는 것이 좋아 디자인을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시작했던 디자인은 만드는 것 외에도 다양한 재미를 느끼게 합니다. 만드는 것을 넘어서 현재는 타자치는 제 손의 감각도 즐기고 있습니다.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06-09-21 | 앵글포이즈 1227 ‘자이언트’ 모델

세계 최초의 탁상용 조명 앵글포이즈가 탄생 70주년을 맞아 몸집을 키웠습니다. 어느 정도냐면 탁상 위를 벗어나 야외로 옮겨갈 정도로요. 2006년 100% 디자인 런던에서 ‘앵글포이즈 1227 자이언트’ 버전이 공개되었습니다. 가정용인 1227 모델의 세 배 크기로, 높이가 약 2.4m에 달하는 대형 모델이었습니다. 

2011-05-04 | 알렉산더 맥퀸: 새비지 뷰티

2010년 2월 11일, 패션 디자이너 알렉산더 맥퀸의 사망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40세라는 나이도, 자살이라는 사인도 모두 안타까움과 충격을 안겼습니다. 그로부터 15개월 뒤, 뉴욕 메트의 복식연구소에서 그를 회고하는 전시회가 열렸습니다. 2011년 오늘의 뉴스는 ‘알렉산더 맥퀸: 새비지 뷰티’ 전시회 개막 소식입니다.

뉴욕 차이나타운 도자기 상점의 문화예술 프로젝트

1890년에 처음 문을 연 상점 윙온워(Wing On Wo & Co.)는 뉴욕 차이나타운에서 가장 오래된...

2010-09-08 | 로고 여행자

세계 어디에서나 마주칠 만한 눈에 익은 로고들이 한 도시의 풍경을 만들어냅니다. 이름하여 ‘로고 여행자’는 핀란드의 리스토-유시 이소파칼라가 로고로 그려낸 도시 풍경 시리즈입니다. 12년 전 오늘의 기사에서는 그중에서도 파리의 정경이 소개되었죠. 에펠탑, 루브르 박물관, 물랭 루즈, 개선문 등 도시의 랜드마크가 수백 개의 로고로 구현되었습니다.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