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금물을 식수로 만드는 시스템 디자인

태양열 에너지 담수화 시스템(Solar Desalination Skylight). © Henry Glogau Studio

건축가 헨리 글로가우(Henry Glogau)는 칠레 메히요네스 지역의 해안 커뮤니티를 위해 담수화 장치를 겸한 조명디자인을 선보였다. 비영리단체 테코(TECHO)와 협업으로 이루어진 이 디자인은 건물 천장을 통해 들어오는 태양열 에너지를 활용한다. 이 담수 장치는 우선 바닷물을 증발시켜 식수를 생산하고, 남은 바닷물을 에너지원으로 조명에 불을 켜는 자동 순환 시스템이다.

태양열 에너지 담수화 시스템 디자인 프로세스. © Henry Glogau Studio
태양열 에너지 담수화 시스템의 원리. © Henry Glogau Studio

천장에 고정된 조명은 태양열 에너지와 소금물 전지를 둘 다 사용하는 혼합형으로, 태양 집열판으로 에너지를 얻어 작동하고 증발 과정에서 남은 소금물로도 작동이 가능하다. 12개의 소금물 전지는 구리(양극)와 아연(음극)이 들어 있는 튜브에 닿으면 화학 반응을 일으켜 조명에 불이 켜진다.

태양열 에너지 담수화 시스템. © Henry Glogau Studio

태양 에너지 담수화 시스템은 반구형의 형태로 표면에 물길 패턴이 있으며, 이 모양을 구현하기 위해 CNC 가공으로 금형을 제작한 뒤, 진공 성형 과정을 거쳐 완성된다.

글로가우는 이 프로젝트를 통해서 이 지역 해안 커뮤니티에서 자원 고갈 문제에 대해 논의하는 기회의 장이 되었다고 말했다. 이 시스템은 자원의 원리를 이용하면서도, 복잡한 기술을 요하지 않아 접근성이 높다는 특징이 있다. 이 시스템을 고안한 디자인 팀은 지역주민들과 함께 플라스틱 물병, 캔, 칼, 테이프와 같이 구하기 쉬운 재료로 기기를 제작하는 워크숍도 함께 기획, 시행했다.

henryglogau.com

© designflux.co.kr

강예린

지구에 이로운 디자인이 있을까요? 우리가 쓰는 모든 것은 어떻게 만들어지고, 결국 어디로 버려질까요? 호기심이 많은 초보 연구자입니다. 모든 광고 문구에 빠르고 편리함을 강조하는 세상에서 조금은 느리고 불편한 것, 누군가 소외되지 않는 것에 마음을 씁니다.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09-07-20 | 토요타 iQ 폰트

전용 서체가 브랜딩의 주요한 수단이 된 지 오래이고, 그러니 무언가의 전용 서체라고 해서 새로운 이야기는 아닙니다. 다만 그 무언가가 자동차이고 서체가 자동차의 주행 궤적에서 탄생했다면 이야기가 조금 다르겠지요. 토요타의 시티카 ‘iQ’의 캠페인을 맡은 블리스는 이 작은 차의 민첩함을 강조하기 위해 주행 궤적으로 이뤄진 서체를 만들기로 하고, 인터랙티브 아티스트와 그래픽디자인 스튜디오와 힘을 합했죠. 블리스는 이 캠페인으로 2010년 칸느 국제광고제에서 그랑프리를 수상했습니다.

달 거주지 ‘루나르크’ 디자인

덴마크 건축 회사 ‘사가 스페이스 건축(SAGA Space Architects, 이하 사가)’는 우주 여행자가 우주에서 삶을...

템즈 글라스: 바이오 유리 개발

센트럴 세인트 마틴에서 미래 소재를 연구하는 룰루 해리슨(Lulu Harrison)이 건축 스튜디오 뷰로 드 샹제(Bureau...

2007-08-23 | 북유럽의 새 바람, 무토

2006년 무토는 “스칸디나비안 디자인을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을 기치로, 북유럽 디자이너들에 의해 일신하는 북유럽 디자인을 선보이겠다는 포부와 함께 등장했습니다. 이제 무토라는 이름은 여기 한국의 소비자에게도 더 이상 낯설지 않은 세계적인 브랜드가 되었습니다. 2017년, 놀이 3억 달러를 들여 사들일 만큼요. 그런데 올해 놀이 허먼 밀러에 합병되었으니, 이제 무토도 ‘밀러놀’ 산하의 브랜드가 된 셈이군요.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