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05-28 | DIY+디자이너 램프

Editor’s Comment

잉고 마우러, 아킬레 카스틸리오니, 리하르트 자퍼, 필립 스탁…의 대표적인 조명이 납작한 조립형 키트로 재탄생하였습니다. 이름하여 ‘디자이너 에뮬레이션 키트’를 통해 마크 맥케너는 위대한 디자이너와 그들의 디자인에 귀엽게 경의를 표합니다. 

마크 맥케너(Mark McKenna)의 ‘디자이너 에뮬레이션 키트(DEK; Designer Emulation Kits)’는 아마도 올해 뉴욕 ICFF의 가장 깜찍한 제품 중 하나일 것이다. DEK는 9볼트 배터리에 소형 전구를 직접 연결하여 만드는 포켓 사이즈 조명이다. 물론 이러한 아이디어가 전적으로 새로운 것만은 아니다. 하지만 DEK만의 고유한 특징이 있으니, 현대 조명 역사에 있어 하나의 아이콘으로 자리잡은 최고 디자이너들의 작품들을 ‘축소’한 디자인이라는 사실이다. 

‘DEK1’ – 잉고 마우러의 ‘루첼리노’를 모델로 삼았다.
‘DEK 2’ – 아킬레 카스틸리오니의 ‘아르코’를 모델로 했다. 

DEK의 디자이너 마크 맥케너는 자신의 작품이 “우리 시대 가장 위대한 디자이너들에게 바치는 진심어린 오마주”라고 설명한다. DEK 시리즈는 총 다섯 개의 모델로 구성되어 있는데, 잉고 마우러의 ‘루첼리노’, 아킬레 카스틸리오니의 ‘아르코’와 ‘토이오’, 리하르트 자퍼의 ‘티지오’, 필립 스탁의 ‘미스 K’이다. 

여기에 어린 시절의 추억이 가득한 ‘프라모델’ 류의 조립식 디자인을 채택했다는 점 역시 사랑스럽다. 말하자면 이 자그마한 조명은 하이-디자인과 DIY의 성격을 동시에 갖춘 셈이다. 유머러스한 미니 ‘디자이너’ 조명 DEK는 각각 26달러에 가격에 판매되고 있다. 수백만 원을 훌쩍 뛰어넘는 오리지널 디자인의 가격에 비하면, 참으로 기특하지 않은가. 

ⓒ designflux.co.kr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07-05-25 | 디자인 마이애미/, 프론트를 선택하다

2007년 디자인 마이애미/가 선정한 ‘미래의 디자이너’는 바로 스웨덴의 프론트입니다. 2003년 소피아 라게르크비스트, 샤를로트 폰데 란켄, 안나 린드그렌, 카티야 세브스트룀이 설립한 이 디자인 스튜디오는 때로는 동물의 힘을 때로는 컴퓨터의 힘을 빌어 환상과도 같은 디자인을 선보이며 놀라움을 선사했습니다. 돌이켜보아도 2007년 ‘미래의 디자이너’에 다른 선택지가 있었을까 싶을 정도입니다. (...)

2009-04-16 | 디지털 콘텐츠의 딜레마

음악이 물리적 매체를 탈피하면, 음반 디자인에서는 무엇이 남을까요? 2007년 오늘자 뉴스는 jpeg 형식의 커버 이미지 파일만이 남은 현실을 절절히 아쉬워하는 <디자인 옵저버>의 아티클을 소개했습니다. 그야말로 스트리밍의 시대인 지금, 또 하나의 흥미로운 아티클을 덧붙여 봅니다. AIGA의 ‘아이 온 디자인’에 실린 케이팝과 CD 음반 디자인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케이팝 신에서 CD는 팬들을 위한 “선물”처럼 채워지고 디자인되고 있으며, CD의 판매고도 기록을 경신하고 있다고요.

중산층의 잇템 #1 피아노 : 중산층의 소리

처음 내 방이 생긴 건 6살 때였다. 주택에서 아파트로 이사하고, 혼자서 어두운 공간에서 잠을...

2011-06-02 | 스뇌헤타: SFMOMA 증축 설계안

지난 세기의 끝자락을 지나 이번 세기에 들어서도, 세계 곳곳에서 미술관의 신축 혹은 증축 소식이 연이어 전해졌습니다. 미술, 문화, 도시, 경제의 요구가 미술관을 교차하는 가운데, 특히 이 시기 후자의 관점에서 특정 미술관의 이름이 성공 신화로서 자주 불리우기도 했지요. 오늘의 뉴스는 2011년 발표된 SFMOMA의 증축 설계안입니다. 기존 마리오 보타가 설계한 적색 벽돌 건물 너머로 증축될 건물의 설계는 노르웨이의 스뇌헤타가 맡았고, 예정대로 2016년 5월 확장 공사를 마치고 재개관하였습니다.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