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5-11 | 3D 프린터로 건축 모형을

Editor’s Comment

프리덤 오브 크리에이션은 3D 프린팅 기술의 가능성을 앞서 실험한 디자인 회사 중 하나였습니다. 이미 패션 액세서리, 조명, 제품 등 여러 분야에서 디자인을 선보였던 그들이 2010년에는 3D 프린터로 정교한 건축 모형을 제작했죠. 이듬해 프린팅 오브 크리에이션은 2011년 3D 프린팅 전문 기업 3D 시스템스에 인수되었습니다.

프리덤 오브 크리에이션(FOC; Freedom of Creation)의 또 다른 3D 프린팅 프로젝트. FOC의 이미지니어링(Imagineering) 부서가 넥스트 아키텍츠(NEXT architects)의 의뢰로 건축 모형 제작에 나섰다. 복잡한 지붕 구조를 지닌 기존 건물의 ‘정확한’ 복제 모형을 만드는 것이, 이번 프로젝트의 목표였다. 

FOC는 복잡한 지붕 부분을 레이저 소결 방식의 3D 프린팅으로 출력해냈다. 넥스트 아키텍츠가 그린 건물 구조가 프린터를 통해 정교하게 재현되었는데, 두께 1mm에 불과한 빔들이 건물 지붕을 이루고 있다. 완성된 지붕 모형은 전통적인 방식으로 제작된 나머지 부분과 결합되어, 건물 모형 전체가 완성된다. 

이미 FOC는 패션 액세서리에서 조명까지, 제품디자인 분야에서 3D 프린팅 기술의 잠재성을 시험해 왔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그들은 건축 모형 제작 분야에서도 3D 프린팅 기술이 멋지게 활용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www.freedomofcreation.com

ⓒ designflux.co.kr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겨울용 베니스 곤돌라의 꿈

2021년 9월 10일, 필립 스탁은 베니스의 새로운 상징이 될 ‘겨울용 베니스 곤돌라의 꿈’을 선보였다....

가능성의 장, 마이크로 건축 실험

프랑스의 되펠 스튜디오(Döppel Studio)에서 기획한 전시<가능성의 장, 마이크로 건축 실험>이 이달 초에 오픈하여 9개월...

2010-08-04 | 페이스 타입

이스라엘의 타이포그래피 디자이너 오데드 에저의 ‘페이스 타입’은 엄밀히 말해 그가 디자인하지 않은 서체입니다. 글자 하나하나는 스카이프 화상통화를 통해 모인 사람들이 그린 것이고 글자와 얼굴이 함께 묶여 있습니다. 이 얼굴-글자 사진들의 모음이 바로 ‘페이스 타입’입니다. 에저는 사람들이 완성한 이 서체로 두 개의 작업을 진행했죠.

2011-02-28 | 합판과 현대 디자인

“나무와 접착제의 층층 케이크.” 현대의 소재 중 하나로 꼽을 만한 합판의 역사를 돌아보는 전시가 2011년 뉴욕 현대미술관에서 열렸습니다. ‘합판: 소재, 프로세스, 형태’는 1930년대부터 1950년대라는 특정 시기에 집중하여 일상 용품에서 가구, 건축 모형, 비행기까지, 현대적 형태를 산업의 규모로 조형할 수 있게 해준 합판이라는 소재를 조명합니다.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