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04-18 | 디자인 마이애미/ 바젤 선정 ‘미래의 디자이너’

Editor’s Comment

2011년 디자인 마이애미/ 바젤의 첫 소식은 ‘미래의 디자이너’ 발표였습니다. 그해의 수상자는 총 세 팀입니다. 영국의 아시프 칸, 오스트리아의 디자인 듀오 미셔’트락슬러 그리고 싱가포르의 스튜디오 주주가 그 주인공이었죠. 그리고 두 달 뒤 이들의 수상 기념 신작이 디자인 마이애미/ 바젤에서 전시되었습니다.

2011 디자인 마이애미/ 바젤이 6월 개최를 앞두고 있다. 언제나처럼 첫 소식은 미래의 디자이너 발표이다. 디자인 마이애미/ 바젤과 후원사 W호텔이 ‘미래의 디자이너’상 수상자를 공개했다. 경력 15년 미만, 순수 제품 및 가구로부터 디지털/전자 미디어에 이르기까지, 독창적인 작업을 펼쳐 온 디자이너들이 이 상의 관심 대상이다. 

올해는 세 팀의 디자이너들이 ‘미래의 디자이너’로 선정되었다. 영국의 아시프 칸(Asif Khan), 오스트리아의 디자인 듀오 미셔’트락슬러(Micsher’Traxler) 그리고 싱가포르의 스튜디오 주주(Studio Juju)가 그 주인공이다. 

“세 팀은 각기 다양하고 특유한 관점들을 대변하면서도 동시에 실험적이고 다분야적인 접근법을 공유한다. 이를 통해 관람객들이 디자인 분야의 미래를 다시 생각하게 될 것이다.” 디자인 마이애미/의 디렉터 마리안네 괴블의 설명이다. 

아시프 칸은 런던 출생으로, 건축학교 AA스쿨과 바틀렛 대학에서 건축을 전공했다. 아시프 칸 Ltd.를 설립한 이래, 그는 건축, 제품, 인테리어, 가구 등의 분야에서 활동하며, 이들 분야를 의외의 방식으로 묶어내는 작업들을 선보여왔다. 

미셔’트락슬러의 카타리나 미셔(Katharina Mischer)와 토마스 트락슬러(Thomas Traxler)는 2008년 6월 디자인 아카데미 에인트호번을 졸업한 후, 비엔나에 함께 스튜디오를 열었다. 개별 디자인 결과물을 넘어 전반적인 개념 및 시스템을 가시화하는 작업으로 유명하다. 

스튜디오 주주의 티모 웡(Timo Wong)과 프리실라 루이(Priscilla Lui)는 제품, 공간, 아트 디렉션 분야에 디자인 방법론과 감성을 불어 넣고 있다. 특히 프로토타입 제작에 있어 손수(hands-on)의 방법론으로 유명한 바, 기능, 형태, 소재에 대한 이해가 뒷받침된 디자인을 보여준다.  

세 팀의 디자이너들은, ‘미래의 디자이너’ 수상 기념 신작들을 디자인 마이애미/ 바젤에서 선보일 예정이다. 작품의 주제는 대화(Conversation Pieces). 사회적 장벽을 넘어 서로의 대화를 촉발하는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바젤 전시 이후에는 주요 도시의 W호텔을 순회할 예정이기도 하다. 2011 디자인 마이애미/ 바젤은 6월 14일부터 18일까지, 스위스 메세 바젤(Messe Basel)에서 열린다. 

www.designmiami.com

ⓒ designflux.co.kr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누구나 만들 수 있는 자전거 #Openbike

스페인 건축 스튜디오 아르키마냐(arquimaña)의 ‘오픈 바이크(#Openbike)프로젝트’에서는 도면을 다운로드하여 나무 자전거를 제작할 수 있는 오픈...

2006-09-14 | 지난 40년 미국 최고의 잡지 표지 40선

2005년 10월 17일, 미국잡지편집인협회는 ‘1965년부터 2005년까지, 지난 40년 역대 최고의 잡지 표지 40선’을 꼽았습니다. 당대와 긴밀하게 호흡하는 잡지 매체의 표지에 담긴 역사 그리고 어떤 표지들이 거둔 탁월한 성취를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기획이었지요. 디자인플럭스에서는 이 40개의 표지 목록을 몇 가지 키워드를 통해 되돌아보았습니다. 

2008-06-20 | 오바마, 디자인, 브랜드

2008년 미국 대통령 선거는 ‘디자인’의 관점에서도 유독 화제가 되었습니다. 이미 민주당의 대선 후보 경선 과정에서부터 그러한 조짐이 드러났죠. 디자이너 셰퍼드 페어리의 포스터가 오바마 캠프의 시각적 상징이 되었고, 그러면서《뉴욕타임스》에는 ‘오바마는 맥, 힐러리는 PC인가?’라는 기사가, 《패스트 컴퍼니》에는 ‘오바마라는 이름의 브랜드’라는 분석 기사까지 실렸습니다. 어떤 ‘현상’이 된 선거에 관한 이야기를 14년 전 오늘의 뉴스에서 다시 만나봅니다.

2009-09-23 | 그래피티 x 도자기

포르투갈의 디자인 회사 카브라세가는 거리의 예술가들을 초청해, 그래피티와 도자기라는 있을 법 하지 않은 만남을 이뤄냅니다. ‘올 시티’는 고풍스럽고 우아한 도자기 티세트에 그래피티라는 오늘의 시각문화, 오늘의 현실을 입혔습니다. 가령 미스터데오가 티세트에 유가 상승이라는 현실을 말그대로 ‘담았던’ 것처럼요.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