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03-22 | 〈포브스〉 선정 산업디자인계 ‘취향생산자’ 10인

Editor’s Comment

“〈포브스〉지 선정”이라는 표현이 이번에는 정말입니다. 2007년 〈포브스〉는 산업디자인 분야에서 취향을 만들어내 선도하는 사람들 10인의 명단을 선정했는데요. 신진이라 할 만한 인물들과 이미 거물이라 할 인물들이 고루 섞인, 15년 전의 명단을 다시 만나봅니다. 

경제전문지 <포브스>가 산업디자인 분야의 ‘취향생산자(tastemaker)’ 리스트를 공개했다. 지난 한 해 가장 인상적인 작업을 보여준 동시에, 디자인 트렌드를 주조하고 선도해온 디자이너들은 과연 누구인가? 

위의 질문에 대답하기에 앞서 <포브스>는 최근 산업디자인 계에 불어닥친 변화의 조짐을 짚는다. 쿠퍼-휴잇 내셔널 뮤지엄의 디자인 큐레이터 엘렌 럽튼(Ellen Lupton)의 말을 빌면, “산업의 트렌드가 캔디 컬러를 입힌 화려함 대신 보다 실용적이고 단순화된 미학을 향해 나아가고 있다”. 즉 최근의 추세는 금욕과 절제, 그리고 단순함과 솔직함 같은 단어로 설명될 수 있다는 것이다. 

랜스마이어 & 플로이드(Ransmeier & Floyd), ‘그래디언트(Gradient)’ – 접시 건조대

랜스마이어 & 플로이드의 ‘그래디언트(Gradient)’야말로 이러한 트렌드를 대표하는 제품일 것이다. 이 건조대는 수백 개의 자그마한 폴리프로필렌 기둥으로 가득 차 있다. 이들 기둥이 빚어내는 그라데이션은 매우 아름다우면서도 기능적이다. 

론 길라드, ‘보이드(Void)’ – 속이 비어 있어 책이나 잡지 등을 수납할 수 있다. 

실험적인 신진 디자이너들의 움직임에도 주목해야 한다. 토비아스 웡, 론 길라드, 제이슨 밀러와 같은 디자이너들은 미국의 디자인 신에 활기를 불어넣는 인물들로, 이들에 대한 관심은 매체는 물론 일반 소비자들 사이에서도 높아져가고 있다. 이 젊은 디자이너들은 재기있는 핸드메이드 디자인으로 주요 상점에 진출했다. 심지어 론 길라드는 직접 온라인 스토어를 열었다. 이 곳에서 그는 39달러에서 6천달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가격대의 제품들을 판매하는데, ‘DIY’의 태도가 판매에까지 적용된 사례라 할 것이다. 

(좌측부터) 애플의 조너선 아이브, 닛산의 시로 나카무라

<포브스>가 선정한 산업디자인 계 주요 인물 10인의 리스트는 다음과 같다. 앞서 언급한 신진 세력이외에도, 진공청소기의 제왕 제임스 다이슨이나 애플의 조너선 아이브와 같은 ‘거물’들이 포함되어 있다.

토비아스 웡(Tobias Wong)
론 길라드(Ron Gilad)[1]
랜스마이어 & 플로이드(Ransmeier & Floyd)
조너선 아이브 (Jonathan Ive)
크리스 카벨(Chirs Kabel)
시로 나카무라 (Shiro Nakamura), 닛산 
폰투스 발그렌(Pontus Wahlgren), IDEO[2]
닐스 디프리언트(Niels Diffrient), 휴먼스케일 
제임스 다이슨(James Dyson), 다이슨 
제이슨 밀러(Jason Miller)

[Forbes] Tastemakers in Industrial Design(링크 갱신)

ⓒ designflux.co.kr


[1] 표기 수정: 론 질라드 -> 론 길라드

[2] 표기 수정: 폰투스 월그렌 -> 폰투스 발그렌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10-04-26 | HP, 3D 프린터 출시

2010년 HP는 스트라타시스와의 제휴로 3D 프린터 시장에 진출합니다. 2010년 4월 26일의 뉴스는 HP가 처음으로 선보인 3D 프린터 2종에 관한 소식입니다. 돌아보면 2000년대는 3D 프린팅 기술의 발전과 기기의 대중화가 속도를 내는 가운데, 모형이나 시제품의 쾌속 제작을 넘어 기술의 가능성을 시험하는 시도가 활발했던 시기입니다. 가령 2006년 프론트의 ‘스케치’ 가구 시리즈처럼요. 이제 3D 프린팅 기술의 활용 사례는 제품에서 건축에까지 더욱 넓게 더욱 자주 만나볼 수 있습니다.

2010-07-13 | 포터블 라이트 프로젝트

햇빛을 모아 조명이 되기도 충전기가 되기도 하는 텍스타일이 있습니다. 플렉서블 광전지와 반도체 조명을 품은 텍스타일이라는 ‘빛나는’ 아이디어는 ‘포터블 라이트 프로젝트’라는 비영리 단체의 설립으로 이어졌고, 전력망의 바깥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밤을 밝혀주었죠. 2010년 오늘의 뉴스는 포터블 라이트 프로젝트 그리고 패션 매거진 〈엘르〉와 함께 전개한 자선 경매 행사 소식입니다.

2009-08-10 | 어둠 속 빛나는 아이디어

브루케타 & 지니치는 1995년 설립된 크로아티아의 디자인 회사로, 브랜딩, 광고 등 커뮤니케이션 분야를 주력으로 활동해왔습니다. 디자인플럭스에서는 이들의 연차 보고서 작업을 두 번 소개했는데요. 하나는 오븐에 구워야 내용이 나타나는 식품 회사의 보고서였고, 두 번째는 여기 어둠 속 빛을 발하는 야광 보고서입니다. 참고로 브루케타 지니치는 2017년 국제적인 광고대행사 그레이 산하에 들어갔고, 2020년 그레이가 디지털 마케팅 회사 AQKA와 합병하면서, 이제 AKGQ 그룹에 속해 있습니다.

텍스트 인식 이미지 생성 AI ‘DALL-E 2’

인공지능 연구소 오픈AI(OpenAI)에서 텍스트를 인식하여 사실적인 이미지와 그림을 ‘창작’할 수 있는 AI 시스템, ‘달-이...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