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10-29 | 일렉트로룩스, 바다를 청소하다

Editor’s Comment

하와이와 캘리포니아 사이 북태평양 바다에 거대한 쓰레기 섬이 있습니다. 육지에서 흘러나와 바다를 떠돌던 쓰레기들이 북태평양 환류 지점에 모여, 지도에도 없는 섬을 이룬 것이지요. 그 존재는 1997년 요트를 타고 항해 중이던 찰스 무어에게 처음 발견되었습니다. 2018년 기준 이 섬의 크기는 한반도 면적의 16배였습니다. 물론 지금은 더욱 커졌겠지요. 2010년 일렉트로룩스는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의 심각성을 강조하기 위해 특별한 청소기들을 선보였습니다. ‘바다에서 온 진공청소기’는 태평양, 인도양, 대서양, 지중해, 발트해에서 건져낸 플라스틱으로 제작된 청소기입니다.

일렉트로룩스 ‘백 프롬 더 시(Vac from the Sea)’ 모델 

바다 위 수많은 섬들 가운데는 플라스틱 섬도 있다. 칫솔에서 음료 박스까지, 바다 위를 표류하는 플라스틱 쓰레기들이 모여 이룬 섬. 애석하게도 이들 플라스틱은 치워지지도 못한 채 잘게 부서져 미세 플라스틱으로 변해갈 뿐이다. 올해 초 일렉트로룩스(Electrolux)는 ‘백 프롬 더 시(Vac from the Sea)’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바다 위 플라스틱 쓰레기들을 ‘빨아 들여’, 수거된 플라스틱들을 진공청소기 제작에 재활용하기로 한 것이다. 말하자면 집 안을 또 바다를 깨끗이 만들 ‘그린’ 청소기 프로젝트다. 

일렉트로룩스는 이미 70%의 재활용 플라스틱을 사용한 울트라원 그린 모델을 생산해 오고 있다. 하지만 재활용 플라스틱 원료 공급량은 좀처럼 수요를 좀처럼 따라잡지 못하고 있다. ‘백 프롬 더 시’ 프로젝트는 이러한 역설적인 현실을 제기한다. 실제로 재활용되어야 할 플라스틱 쓰레기는 차고 넘쳐 바다를 떠돌 지경이지만, 막상 재활용 소재로 제품을 제작할 만큼 충분치 못한 것이다.

일렉트로룩스는 ‘백 프롬 더 시’ 프로젝트를 통해 이러한 현실을 강조하는 한편, 100% 재활용 플라스틱으로 만든 청소기 제작을 위해 바다 청소에 나섰다. 쓰레기 수거는 태평양, 인도양, 대서양, 지중해, 발트해 등 다섯 곳에서 진행되었다. 이렇게 거둬들인 쓰레기로 마침내 100% 재활용 플라스틱 진공청소기들이 모습을 드러냈다. 집 안을 또 바다를 청소하는 청소기들의 탄생이다. 각각의 청소기에는 사용된 쓰레기들이 수거된 바다의 이름이 붙여졌다. 비록 양산을 겨냥한 모델은 아니지만, 여느 청소기처럼 완벽히 작동한다. 

완성된 ‘백 프롬 더 시’의 첫 번째 청소기 모델들. 베를린 국제 가전박람회(IFA)에서 전시될 예정이다. 
all photos courtesy of Electrolux

한편 대서양에서 수거한 플라스틱 쓰레기들이 이제 막 일렉트로룩스 디자인 스튜디오에 도착하여 대서양 모델 제작에 돌입하였다고. 일렉트로룩스는 이들 ‘백 프롬 더 시’ 청소기 모델을 경매하여, 수익금을 향후 연구 지원에 사용할 계획이다. 더불어 IFA를 비롯하여, ‘백 프롬 더 시’ 모델의 공식 투어도 예정되어 있다. 

www.electrolux.se/Innovation/Campaigns/Vac-from-the-sea/

ⓒ designflux.co.kr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11-01-19 | 적기 혹은 생산의 소역사

0년의 시간선 위에 각기 자리한 네 대의 탁상형 인쇄 기계를 지나 한 권의 책이 태어납니다. 왕립예술학교에서 커뮤니케이션 아트 & 디자인을 전공한 자비에 앙탱이 졸업작품으로 선보인 ‘적기 혹은 생산의 소역사’입니다. 

2009-07-02 | 보노, 레이저 재킷을 입다

240개의 레이저가 쏘아내는 빛이 술을 이루는 재킷. U2의 보노가 ‘360도’ 투어 무대에 입고 오른 의상입니다. 레이저 재킷을 만들어낸 주인공은 모리츠 발데마이어입니다. 2004년 론 아라드의 스와로브스키 인터랙티브 샹들리에 콘셉트를 실제로 구현하며 데뷔한 그는 이후로도 잉고 마우러, 자하 하디드 등 다른 디자이너와의 협업을 이어오다, 이내 본인의 이름만으로도 주목받는 예술, 기술, 디자인, 패션의 융합가가 되었습니다. 2009년 오늘자 뉴스에서, 모리츠 발데마이어의 재킷과 함께 U2의 ‘울트라 바이올렛’ 무대도 만나보시죠.

2008-05-26 | 베이징 제로에너지 미디어월

베이징 지쿠이 엔터테인먼트 센터의 파사드는 2,292개의 LED로 채워진 초대형 미디어월입니다. 그것은 건물을 위한 영리한 스킨인 동시에, 미디어 작품이 상영되는 거대한 스크린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 스크린은 태양광을 동력으로 삼지요. ‘제로에너지’를 표방한 미디어월, ‘그린픽스’를 다시 만나봅니다.

‘원석에서 유리로’: 원석으로 만드는 천연 색 유리

예루살렘에서 활동하는 디자이너 살로메 마렉(Salomé Maarek)이 원석을 활용하여 천연 색유리를 만드는 프로젝트 ‘원석에서 유리로(From...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