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9-07 | 신규 소장품입니다

Editor’s Comment

2010년 미국의 쿠퍼-휴잇 내셔널 디자인 뮤지엄이 새로운 소장품 다섯 점을 일반에 공개했습니다. ‘신규 소장품: 디지털 타이포그래피’라는 이름으로 소개된 다섯 점의 작품들은 이른바 데스크톱-디자인 시대 이후의 작품들이 주를 이루지만, 1960년대 빔 크라우벌이 보여주었던 디지털 시대 이전의 서체 실험까지도 포용합니다.

빔 크라우벌(Wim Crouwel), ‘시각 커뮤니케이션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시립 미술관(Visuele Communicatie Nederland, Stedelijk Museum Amsterdam)’, 1969
– 우브 페이퍼에 오프셋 리도그래프 / 인쇄: 스텐드뤼케레이 드 용 앤드 컴패니(Steendrukkerij de Jong and Company)
photo by Matt Flynn

쿠퍼-휴잇 내셔널 디자인 뮤지엄이 지난 주 금요일, 최신 소장품을 관람객에게 공개했다. ‘신규 소장품: 디지털 타이포그래피’라는 이름으로, 새로 구입한 다섯 점의 그래픽 작품을 선보인 것. 작품들은 타이포그래피 분야에 있어 탈모더니즘의 경향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지닌다. 활기와 표현성으로 가득한 서체들. 이는 모더니즘 시대의 엄격한 서체들과는 사뭇 다른 모습과 태도를 보여준다. 

새로운 서체를 향한 움직임은 이미 1960년대 초반부터 확인된다. 여기에 데스크톱-디자인 기술이 처음 등장한 1980년대 역시 주목해야 할 시기다. 매킨토시 컴퓨터와 폰토그래퍼(Fontographer, 1986), 쿼크익스프레스(QuarkXpress, 1986),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Adobe Illustrator, 1986-1987) 등 디자인 소프트웨어 프로그램들이 디자인의 ‘도구’가 되면서, 그래픽 디자이너들은 보다 ‘손쉽게’ 직접 글씨 형태에 개입할 수 있었다. 

이언 앤더슨(Ian Anderson), <에미그레 Émigré> 29호, 1994, 디자이너스 리퍼블릭(The Designers Republic)
– 프리 핸드 & 핸드드로잉 / 우브 페이퍼(wove paper)에 오프셋 리도그래프 
© Ian Anderson & Sian Thomas
photo by Matt Flynn
코넬 윈들린 & 질 가비에(Cornel Windlin & Gilles Gavillet), ‘게임 오버(Game Over)’ 취리히 디자인 뮤지엄 전시 포스터, 1999
– 프리 핸드 & 폰토그래퍼 / 우브 페이퍼에 오프셋 리도그래프 / 인쇄: 슈필만 지브드루크(Shpillman Siebdruck)
photo by Matt Flynn

쿠퍼-휴잇 내셔널 디자인 뮤지엄이 공개한 다섯 점의 그래픽 소장품들은 대부분 1990년대 이후의 작품들이지만, 빔 크라우벌의 작품만큼은 예외다. 1969년의 리도그래프 ‘네덜란드 시각 커뮤니케이션, 암스테르담 시립미술관’은 데스크톱 등장 이전 시대의 서체 실험을 엿볼 수 있는 사례다. 

미힐 스휘르만(Michiel Schuurman), ‘호스프로젝트스페이스 제공: 의례 경향(HorseProjectSpace Presents: Ritual Tendencies)’, 2007
–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 / 디지털 인쇄 
photo by Matt Flynn 
마리안 반체스(Marian Bantjes), ‘폭스 리버 홍보 책자(Fox River Promotion Booklet)’, 2006 *책자 디자인: 릭 발리첸티 & 지나 가자(Rick Valicenti & Gina Garza)
–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 및 핸드드로잉 / 우브 페이퍼에 오프셋 리도그래프 
photo by Matt Flynn 

여기에 이언 앤더슨(Ian Anderson)이 디자인한 <에미그레> 29호(1994), 컴퓨터 게임 기술을 응용한 서체 디자인을 선보인 코넬 윈들린과 질 가비에의 ‘게임 오버’(1999) 포스터를 지나, 마리안 반체스의 장식미 가득한 ‘폭스 리버 홍보 책자’(2006), 마지막으로 타이포그래피 콘텐트를 디지털 방식으로 다뤄낸 미힐 스휘르만의 2007년도 포스터 ‘호스프로젝트스페이스 제공: 의례적 경향’이 새롭게 소장품 목록에 올랐다.

www.cooperhewitt.org

ⓒ designflux.co.kr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코로나바이러스 진단 마스크

일본 교토부립대학 연구진은 코로나바이러스에 노출되면 빛나는 마스크를 개발했다. 타조 알과 형광 염료에서 추출한 항체를...

개러지 현대미술관 헥사곤 재건

모스크바에 위치한 개러지 현대미술관(Garage Museum of Contemporary Art)의 분관인 헥사곤 파빌리온(The Hexagon)의 건축 디자인은...

2007-12-28 | 잊혀진 의자들

뮤지엄 오브 로스트 인터랙션은 영국 던디대학교의 인터랙티브 미디어 디자인 학과 재학생들이 만든 온라인 박물관이었습니다. 학생들은 “인터랙션 고고학자”가 되어, 한때 존재했으나 지금은 사라진 과거의 커뮤니케이션 및 엔터테인먼트 미디어 기기들을 연구하고 발굴하였고, ‘잊혀진 의자들’도 그렇게 태어난 전시 중 하나입니다. 아쉽게도 지금은 뮤지엄 오브 로스트 인터랙션 웹사이트도 전시 페이지도 사라졌지만, 오늘의 옛 뉴스를 통해 강령술 의자에서 조명 쇼 의자까지, 잊혀졌던 기묘한 의자들을 다시 만나 봅니다.  

2007-09-05 | 접이식 인테리어 오브제

스웨덴의 폼 어스 위드 러브가 2007년 접이식 인테리어 소품 시리즈를 선보였습니다. 플랫팩 디자인의 극한이라고 할까요. 접기 전에는 그저 얇은 철제 평판입니다. 접기 과정을 거쳐야 비로소 옷걸이, 쓰레기통, 시계 등의 소품이 됩니다. 폼 어스 위드 러브는 2007년 당시만 해도 설립 3년 차의 신진 스튜디오였지만, 2020년에는 〈패스트 컴퍼니〉가 선정한 최고의 혁신적 디자인 회사 명단에 올랐습니다.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