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0-18 | 건축가 키쇼 쿠로카와 타계

Editor’s Comment

건축가 키쇼 쿠로카와가 2007년 10월 12일 세상을 떠났습니다. 급진적인 건축 운동이었던 메타볼리즘 사조의 선구자로서, 대표작인 나카긴 캡슐 타워는 도시의 변화에 유기적으로 대응하는 건축이라는 개념을 유감 없이 보여주었지요. 그가 떠난 지 14년이 된 지금, 이제 나카긴 캡슐 타워도 퇴장합니다. 타워의 철거 계획은 이미 2007년에 전해졌지만, 건축 50주년을 맞은 올해 실제 철거가 시작된다는 소식입니다. 하지만 캡슐들이 그냥 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해체한 캡슐들은 자리를 옮겨 전시, 숙박 등의 다른 용도로 활용될 예정입니다. 또 타워의 마지막을 담은 기록 서적도 내년 2월 출간된다고요.

‘나카긴 캡슐 타워’의 철거 소식을 전한 지 5개월 여 만에 이번에는 그 건축가의 부고 소식을 전한다. 일본의 건축가 키쇼 쿠로카와(Kisho Kurokawa)가 지난 주 금요일 73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사인은 심장마비. 

그는 60년대 급진적인 건축 사조였던 ‘메타볼리즘(Metabolism)’ 운동의 선구자로, 기계 원칙이 아닌 생명 원칙에 의거한 건축을 촉진시키려 했다. 생태학, 재활용, 간매개적 공간 등의 테마를 작품을 통해 구현했던 작가이기도 하다. 그의 대표작에는 나카긴 캡슐 타워를 비롯해, 콸라룸푸르 국제공항, 도쿄 국립예술센터, 그리고 암스테르담의 반 고흐 뮤지엄 신관 등이 있다.

도쿄 국립예술센터 

키쇼 쿠로카와는 1934년 나고야에서 태어났으며, 교토대학 건축과를 졸업했다. 이후 도쿄대학에서 20세기 일본의 대표적인 건축가인 켄조 탄게에게 수학했으며, 이후 다양한 대표작들을 남겼다. 그는 1986년 프랑스 건축학회가 수여하는 골드메달을, 2006년에는 시카고 아테나움 뮤지엄이 수여하는 국제건축상을 수상한 바 있다. 

ⓒ designflux.co.kr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11-03-18 | 페루, 국가 브랜드 공개

2011년 3월 12일, 페루의 국가 브랜드가 뉴욕 월스트리트에서 첫선을 보였습니다. 브랜드는 peru라는 국가명에 페루에서 발원한 모든 문화에서 발견되는 나선의 모티프를 결합한 로고 그리고 그와 궤를 같이 하는 디자인의 공식 서체로 구성되었습니다. 

코로나 시대 1년, 디자인의 변화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코로나 19의 팬데믹을 선언한 날이 2020년 3월 11일이니, 공식적으로 전세계인들의 발이 묶인지 1년 2개월이 지났다. 팬데믹 선언 이후, 미디어에서는 코로나 시대의 디자인에...

2011-11-03 | 쿠퍼휴잇, 디지털 서체 ‘클리어뷰’ 소장

쿠퍼휴잇 내셔널 디자인 뮤지엄이 소장한 최초의 디지털 서체는 고속도로 표지를 위해 태어난 ‘클리어뷰’입니다. 노년에 접어든 베이비붐 세대 운전자를 위해 태어난 도로표지판용 서체인데요. ‘클리어뷰’라는 이름답게 밤이면 빛 반사로 글자가 번져보이는 등 기존의 서체가 지녔던 문제를 개선하였습니다. 쿠퍼휴잇은 이 서체가 “사회적 참여로서의 디자인 사례”라는 데 주목하여 소장을 결정하였다고요. 

수분 매개자를 위한 알고리즘 정원: 수분(受粉) 패스메이커

‘수분(受粉) 패스메이커(Pollinator Pathmaker)’는 꽃가루를 옮기는 벌, 나비 등의 수분 매개자(Pollinator)를 위해 인간이 식물을 심고...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