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0-18 | 건축가 키쇼 쿠로카와 타계

Editor’s Comment

건축가 키쇼 쿠로카와가 2007년 10월 12일 세상을 떠났습니다. 급진적인 건축 운동이었던 메타볼리즘 사조의 선구자로서, 대표작인 나카긴 캡슐 타워는 도시의 변화에 유기적으로 대응하는 건축이라는 개념을 유감 없이 보여주었지요. 그가 떠난 지 14년이 된 지금, 이제 나카긴 캡슐 타워도 퇴장합니다. 타워의 철거 계획은 이미 2007년에 전해졌지만, 건축 50주년을 맞은 올해 실제 철거가 시작된다는 소식입니다. 하지만 캡슐들이 그냥 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해체한 캡슐들은 자리를 옮겨 전시, 숙박 등의 다른 용도로 활용될 예정입니다. 또 타워의 마지막을 담은 기록 서적도 내년 2월 출간된다고요.

‘나카긴 캡슐 타워’의 철거 소식을 전한 지 5개월 여 만에 이번에는 그 건축가의 부고 소식을 전한다. 일본의 건축가 키쇼 쿠로카와(Kisho Kurokawa)가 지난 주 금요일 73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사인은 심장마비. 

그는 60년대 급진적인 건축 사조였던 ‘메타볼리즘(Metabolism)’ 운동의 선구자로, 기계 원칙이 아닌 생명 원칙에 의거한 건축을 촉진시키려 했다. 생태학, 재활용, 간매개적 공간 등의 테마를 작품을 통해 구현했던 작가이기도 하다. 그의 대표작에는 나카긴 캡슐 타워를 비롯해, 콸라룸푸르 국제공항, 도쿄 국립예술센터, 그리고 암스테르담의 반 고흐 뮤지엄 신관 등이 있다.

도쿄 국립예술센터 

키쇼 쿠로카와는 1934년 나고야에서 태어났으며, 교토대학 건축과를 졸업했다. 이후 도쿄대학에서 20세기 일본의 대표적인 건축가인 켄조 탄게에게 수학했으며, 이후 다양한 대표작들을 남겼다. 그는 1986년 프랑스 건축학회가 수여하는 골드메달을, 2006년에는 시카고 아테나움 뮤지엄이 수여하는 국제건축상을 수상한 바 있다. 

ⓒ designflux.co.kr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User Friendly : How the Hidden Rules of Design Are Changing the Way We Live, Work, and Play

<유저 프렌들리>라는 400쪽이 넘는 책부터 시작해 보련다. 한때 무슨무슨 프렌들리 식의 말이 유행했던 터라...

2008-04-29 | 평범한 일상에 근거하라

변화와 혁신을 말하는 목소리야말로 유일하게 변하지 않는 무엇인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한 변화와 혁신은 평범하고 지루하기까지한 일상의 행동에서 비롯된다고 웬디 마치는 말합니다. 2008년 미국산업디자인협회의 컨퍼런스에서 그가 이야기했던 “평범한 미래”를 다시 만나봅니다.

2006-11-22 | 탄소중립적 음반

‘탄소중립’이라는 말이 어느 때보다 자주 들려오는 요즘, 이 말을 2006년의 뉴스에서 다시 마주하는 기분이 씁쓸합니다. 옥스포드 사전이 선정했던 2006년 올해의 단어. 그러나 15년이 훌쩍 지난 지금, 탄소중립이라는 말에 시급함만 더해졌을 뿐입니다. 오늘의 옛 디자인플럭스 뉴스는 콜드플레이와 부에나 비스타 소셜 클럽의 ‘탄소중립적 음반’ 소식입니다. 참고로 최근 콜드플레이는 3년만에 재개하는 월드투어도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진행한다고 발표했지요.

캐나다 워터, 지역 아이덴티티

디자인 에이전시 딕슨 박시(Dixon Baxi)는 영국의 부동산 개발 회사인 브리티시 랜드(British Land)와 파트너십을 맺고...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