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07-25 | 전쟁의 창: 소비에트 타스 포스터 1941-1945

Editor’s Comment

1941년 독일이 불가침 조약을 깨뜨리며 소비에트를 침공하면서, 장장 4년의 독일소련전쟁이 시작되었습니다. 그 길고 참혹한 전쟁은 전선에서만 이뤄진 것은 아니었습니다. 선 뒤에서도 치열한 이미지 전쟁이 펼쳐졌지요. 2011년 시카고미술관에서 열린 ‘전쟁의 창: 소비에트 타스 포스터 1941-1945)’는 포스터라는 매체를 통해 소비에트의 “대조국전쟁”의 또 다른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1941년, 독일은 소비에트 연방을 제2차 세계대전의 한가운데로 끌어들였다. 이후 장장 4년간의 길고 참혹한 전쟁이 시작되었다. 전시회 ‘전쟁의 창: 소비에트 타스 포스터 1941-1945(Windows on the War: Soviet TASS Posters at Home and Abroad, 1941-1945)’는 소비에트 연방이 치루었던 전쟁의 또 다른 모습을 보여준다. 

제2차 세계대전 기간 동안, 소비에트의 뉴스 통신사 타스(TASS)는 포스터로 전쟁에 참여했다. 예술가와 작가들이 모스크바에 모여, 거의 매일같이 하나의 포스터를 만들어냈다. 이렇게 제작된 포스터들은 전선의 전쟁을 상점의 진열창 뒤로 옮겼다. 

쿠크리닉시(Kukryniksy), ‘독일군의 탈바꿈(The Metamorphosis of the “Fritzes”)’, 1943년 1월 15일

타스의 포스터들은 연합국, 중립국의 여러 문화기관들로 발송되었는데, 시카고미술관(Art Institute of Chicago)도 그중 한 곳이었다. 전시회 ‘전쟁의 창: 소비에트 타스 포스터, 1941-1945’를 통해 시카고미술관은 약 250여 점의 타스 포스터들을 선보인다. 전시와 발맞춰, 전시 텀블러 페이지도 벌써 문을 열었다. 전시될 포스터들의 모습을 미리 만나보시길. 

tass-posters.tumblr.com
https://archive.artic.edu/tass/

ⓒ designflux.co.kr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07-04-30 | 벌들의 도움으로

쾌속조형의 반대에 서 있는 완속조형의 사례. 혹은 동물의 힘을 빌린 디자인. 토마시 하브스딜의 ‘벌들의 도움으로’는 일주일 동안 4만 마리의 꿀벌이 빚어낸 꽃병입니다. 하이테크와 대비되는 로우테크, 인간의 공예가 아닌 동물의 공예. 또 꽃을 매개로 한다는 점에서 벌과 꽃병은 멋진 한 쌍이기도 하지요.

2007-06-29 | 바젤 시민들, 신슈타트카지노에 반대표를 던지다

바젤시의 슈타트카지노는 이름은 카지노이지만 실제로는 콘서트홀입니다. 본래의 건물은 1824년에 지어졌지만, 현재의 건물은 다시 지어져 1939년에 문을 열었습니다. 이 건물을 새롭게 단장하기 위해 2003년 바젤시는 건축 설계안을 공모했고, 자하 하디드의 설계가 당선되었지요. 그의 설계는 마치 이 유서 깊은 문화 지구의 원 콘서트홀 위로 이질적인 매스가 착륙해 감싸 안은 듯한 모습이었습니다. 그래서였을까요. 2007년 바젤 지역 주민들은 이 ‘신슈타트카지노’ 사업에 반대표를 던졌고, 결국 사업은 무산되었습니다.(...)

2011-10-28 | 헬프의 새 포장 디자인

의약품계의 미니멀리즘이라고 할까요. 헬프라는 이름의 제약 회사는 많은 것을 ‘덜어내는’ 방식으로 차별화를 도모했습니다. 간결하고 단순한 포장, 평문으로 된 증상을 강조한 제품명처럼 말이죠. 2011년 헬프는 “테이크 레스”라는 캠페인을 전개하며, 리브랜딩을 진행했습니다. 미니멀의 기조는 여전히 유지하되 시각성을 조금 더 높이는 방향으로요. 

일본 여자 프로 축구 리그(WE LEAGUE)의 유리 트로피

2022년 2월 27일, 일본 최초 여성 프로 축구 리그 ‘위 리그(WE LEAGUE)’ 결승전에서 ‘우먼...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