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05-13 | 벅스턴 컬렉션

Editor’s Comment

『사용자 경험 스케치』로 유명한 캐나다의 컴퓨터 과학자이자 디자이너인 빌 벅스턴[i]은 기술과 인간 사이를 중재하는 영역에서 활동해왔습니다. HCI 분야의 선구자이자 전문가로서 걸어오는 동안 흥미로운 관련 기기들을 수집하였고, 그것들은 ‘벅스턴 컬렉션’으로 불립니다. 2005년 그가 마이크로소프트 연구소의 파트너 연구원으로 합류한 지 6년 뒤, 마이크로소프트 연구소가 ‘벅스턴 컬렉션’ 온라인 페이지를 열었습니다. 키보드, 마우스, 터치스크린 등의 범주에 따라 나뉘고 묶인 각종 기기들을 사진과 벅스턴의 메모를 통해 만나볼 수 있습니다. 10년이 지난 지금도 다행히 ‘벅스턴 컬렉션’ 웹페이지는 건재합니다. 10년 전 그대로의 모습이기는 하지만요.

30여 년이 넘게, 빌 벅스턴(Bill Buxton)은 디자이너이자 작가, 연구자로 활동해왔다. 또한 수집가이기도 하다. 그의 수집 대상은 각종 입력(input) 기기와 인터랙티브 기기들이다. 마우스, 키보드, 스타일러스, 조이스틱, 터치스크린, 태블릿, 전자리더 등, 빌 벅스턴 자신이 보기에 흥미롭고 유용한 혹은 중요한 기기들을 모아왔다. 이름하여 ‘벅스턴 컬렉션’은 펜 컴퓨팅, 포인팅 기기, 터치 기술의 역사를 담고 있다. 지난 2004년에는 소장 기기 가운데 일부가 대중에게 소개되기도 했다. 브루스 마우가 큐레이팅을 맡았던 ‘대규모 변화(Massive Chanage)’의 일환으로, 밴쿠버 미술관에서 전시된 것. 그리고 이제 ‘벅스턴 컬렉션’의 면면을 온라인으로 살펴볼 수 있게 되었다. 마이크로소프트 연구소의 지원으로, ‘벅스턴 컬렉션’ 웹페이지가 문을 열었다. 소장품 전체의 면면과 정보를 이 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보기 방식은 일반 html 또는 마이크로소프트의 피봇뷰어(PivotViewer) 두 가지. 인터랙티브 기기들의 역사가 궁금하다면, 방문해 볼 만한 곳이다.

[Microsoft Research] Buxton Collection

[i] 표기 정정: 벅스톤 → 벅스턴

ⓒ designflux.co.kr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10-06-01 | 비즈니스 분야 창의인사 100인

2009년부터 매년 미국의 <패스트 컴퍼니> 매거진은 비즈니스계에서 가장 창의적인 인사 100명을 선정해 발표해왔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2019년까지라고 해야겠군요. 2020년부터는 기획에서 ‘100’이라는 숫자를 지웠고, 그리하여 2020년의 명단은 74인의 이름으로 채워졌습니다. 오늘의 뉴스는 2010년, 그러니까 두 번째 100인 명단입니다. 레이디 가가, 에디 큐, 엘리자베스 워런, 나카무라 시로, 라이언 머피…로 시작하는 명단 중간중간 익숙한 디자인, 건축 분야의 인물들이 눈에 띕니다.

2007-04-09 | 휴대폰의 시대, 시계의 운명은?

2007년이라면 아이폰이 발표되어 시장에 등장한 해입니다. 4월 9일의 이 뉴스는 아직 휴대폰이 그렇게까지 ‘스마트’하지 못했던 때에도, 이미 제 기능을 휴대폰에게 내주었던 시계의 운명에 관한 기사입니다. 자기표현의 수단 혹은 휴대용 전자기기화. 두 가지가 양립 불가능한 관계의 선택지는 아닙니다만, 어쨌든 후자의 흐름이 현실이 되어 스마트시계라는 카테고리가 태어났습니다. 문제는 그것이 시계 시장 외부에서, 그것도 다름 아닌 휴대폰 시장으로부터 왔다는 것입니다. 전통적인 시계는 지금 다시 한 번 시계의 모습을 한 기기와 경쟁하는 중입니다.

15%를 위한 보라색: #WeThe15

2021년 8월 19일, 디자인 스튜디오 펜타그램(Pentagram)에서 새로 출범하는 인권 운동 ‘#위더15(#WeThe15)’의 아이덴티티 디자인을 공개했다....

최초의 재활용 플라스틱 의자 30주년 기념 전시

뉴욕 맨해튼에 위치한 엠마 스컬리 갤러리(Emma Scully Gallery)에서 사상 최초로 가구 디자인 재활용 플라스틱을...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