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04-18 | 디자인 마이애미/ 바젤 선정 ‘미래의 디자이너’

Editor’s Comment

2011년 디자인 마이애미/ 바젤의 첫 소식은 ‘미래의 디자이너’ 발표였습니다. 그해의 수상자는 총 세 팀입니다. 영국의 아시프 칸, 오스트리아의 디자인 듀오 미셔’트락슬러 그리고 싱가포르의 스튜디오 주주가 그 주인공이었죠. 그리고 두 달 뒤 이들의 수상 기념 신작이 디자인 마이애미/ 바젤에서 전시되었습니다.

2011 디자인 마이애미/ 바젤이 6월 개최를 앞두고 있다. 언제나처럼 첫 소식은 미래의 디자이너 발표이다. 디자인 마이애미/ 바젤과 후원사 W호텔이 ‘미래의 디자이너’상 수상자를 공개했다. 경력 15년 미만, 순수 제품 및 가구로부터 디지털/전자 미디어에 이르기까지, 독창적인 작업을 펼쳐 온 디자이너들이 이 상의 관심 대상이다. 

올해는 세 팀의 디자이너들이 ‘미래의 디자이너’로 선정되었다. 영국의 아시프 칸(Asif Khan), 오스트리아의 디자인 듀오 미셔’트락슬러(Micsher’Traxler) 그리고 싱가포르의 스튜디오 주주(Studio Juju)가 그 주인공이다. 

“세 팀은 각기 다양하고 특유한 관점들을 대변하면서도 동시에 실험적이고 다분야적인 접근법을 공유한다. 이를 통해 관람객들이 디자인 분야의 미래를 다시 생각하게 될 것이다.” 디자인 마이애미/의 디렉터 마리안네 괴블의 설명이다. 

아시프 칸은 런던 출생으로, 건축학교 AA스쿨과 바틀렛 대학에서 건축을 전공했다. 아시프 칸 Ltd.를 설립한 이래, 그는 건축, 제품, 인테리어, 가구 등의 분야에서 활동하며, 이들 분야를 의외의 방식으로 묶어내는 작업들을 선보여왔다. 

미셔’트락슬러의 카타리나 미셔(Katharina Mischer)와 토마스 트락슬러(Thomas Traxler)는 2008년 6월 디자인 아카데미 에인트호번을 졸업한 후, 비엔나에 함께 스튜디오를 열었다. 개별 디자인 결과물을 넘어 전반적인 개념 및 시스템을 가시화하는 작업으로 유명하다. 

스튜디오 주주의 티모 웡(Timo Wong)과 프리실라 루이(Priscilla Lui)는 제품, 공간, 아트 디렉션 분야에 디자인 방법론과 감성을 불어 넣고 있다. 특히 프로토타입 제작에 있어 손수(hands-on)의 방법론으로 유명한 바, 기능, 형태, 소재에 대한 이해가 뒷받침된 디자인을 보여준다.  

세 팀의 디자이너들은, ‘미래의 디자이너’ 수상 기념 신작들을 디자인 마이애미/ 바젤에서 선보일 예정이다. 작품의 주제는 대화(Conversation Pieces). 사회적 장벽을 넘어 서로의 대화를 촉발하는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바젤 전시 이후에는 주요 도시의 W호텔을 순회할 예정이기도 하다. 2011 디자인 마이애미/ 바젤은 6월 14일부터 18일까지, 스위스 메세 바젤(Messe Basel)에서 열린다. 

www.designmiami.com

ⓒ designflux.co.kr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10-12-29 | 디자인 공부, 어디에서 할까?

2010년 겨울, 디자인 잡지 〈포름〉이 디자인 교육을 주제로 특별호를 발간했습니다. 디자인 교육계를 둘러싼 내외부의 변화를 조망하며, 유럽의 디자인 학교들을 중심으로 전통적인 학과 그리고 학제 구분에서 벗어난 교육 과정들을 상세히 소개합니다. 

머리카락, 오염의 단서: 2021 베니스건축비엔날레

환경에 관한 관심이 지속되는 가운데, 머리카락으로 환경 오염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는 프로젝트가 소개되어 주목받고...

2007-10-26 | 종이클립에서 조명으로

평범한 물건은 평범하기에 재해석이 더 매력적으로 느껴지기도 합니다. 2007년 오늘은 종이클립이라는 익숙하고 작은 물건을 조명으로 옮긴 두 가지 사례를 소개했습니다. 티그의 ‘페이퍼클립 램프’ 프로토타입과, 가엘 호르스팔의 ‘네온 페이퍼클립’을 만나보시죠. 

2010-08-11 | 미소니, 케네스 앵거와 만나다

〈스콜피오 라이징〉으로 유명한 실험영화 감독 케네스 앵거와 이탈리아의 패션하우스 미소니가 만났습니다. 러닝타임 2분 30초의 짤막한 캠페인 필름 〈미소니 바이 앵거〉의 크레딧이 올라올 때, 온통 미소니로 끝나는 이름들을 마주하게 됩니다. 2010년 그해, 미소니 일가는 봄/여름 위르겐 텔러에 이어 가을/겨울 케네스 앵거의 카메라 앞에 서며, ‘직접’ 브랜드 홍보의 전면에 섰습니다.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