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04-05 | 아마노라 아파트 시티

Editor’s Comment

MVRDV가 인도의 한 도시에 설계한 이 건물은 우리에게 무척 익숙해 보입니다. 낯익음은 그것이 아파트라는 데에서 비롯됩니다. 빽빽하게 사열한 창들이 보여주는 고밀도의 풍경은 우리에게 그리 낯설지 않지요. 다만 보통의 아파트 단지와 다르게, MVRDV는 독립된 여러 동이 단지를 이루는 대신에 여러 동이 하나의 건물을 이루는 배치를 보여줍니다. 그리고 그 형태는 산과 비슷하죠. MVRDV가 설계한 ‘퓨처 타워’는 2018년 완공되었습니다.

인도 마하라슈트라(Maharashtra)주의 도시 푸네(Pune)에 거대한 ‘수직형 도시’가 들어선다. MVRDV가 설계한 ‘아마노라 아파트먼트 시티 – 퓨처 타워(Amanora Apartment City – Future Towers)’가 1단계 착공에 돌입했다. 40만 제곱미터의 부지에 3,500여 채의 아파트로 구성된 대규모 공동주택으로, 1단계에서는 1,068채의 주택이 건설된다. 

지금 인도는 급속한 개발을 경험하는 중이다. 수백만 인구를 위한 주택들이 곳곳에서 빠르게 건설되다 보니, 비슷비슷하고 단조로운 공동주택들이 등장하고 있다. MVRDV는 ‘아마노라 아파트먼트 시티 – 퓨처 타워’에서 양과 효율이 지배하는 공동주택에 질을 더하려 했다고 말한다. 

상승하고 하강하며 언덕 모양을 이룬 건물에는 주택과 공동편의시설이 밀도 높게 결합되어 있다. 건물의 슬랩은 육각의 그리드를 이루는 바, 최대한 쾌적한 전망과 일조권을 확보하기 위함이다. 주택들은 42m2에서 530m2까지 스튜디오에서 빌라에 이르게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으며, 각 주택마다 널찍한 발코니가 제공되었다. 주택과 더불어 건물에 주차장, 학교, 수영장, 상점, 바, 카페, 극장, 정원 등 편의 및 상업 시설들이 함께 마련되어, 하나의 자족적인 도시를 이룬다. 

이번 1단계 공사를 통해 1,068채의 아파트가 먼저 건설되며, 이후 2단계, 3단계 공사를 통해 전체 개발 과정이 마무리된다. ‘아마노라 아파트먼트 시티 – 퓨처 타워’는 2014년 완공될 예정이다. 

www.mvrdv.nl

https://www.mvrdv.nl/projects/366/future-towers

ⓒ designflux.co.kr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08-10-06 | 파트리시아 우르키올라 x 로젠탈

파트리시아 우르키올라와 로젠탈의 첫 번째 협업으로 탄생한 자기 컬렉션 ‘풍경’과 그 탄생 과정을 한자리에 모아 런던 디자인뮤지엄에서 전시가 열렸습니다. ‘순수 자기’ 전은 특정한 제품 컬렉션에 관한 전시이기도 하지만, 이를 통해 파트리시아 우르키올라라는 디자이너를 바라보는 전시이기도 했습니다. 가령 장식에 대한 그녀의 애정은 이 자기들에서도 유감 없이 표현되었죠.

2007-05-03 | 기프트 라이트

스튜어트 헤이가스하면 이런저런 작은 물건들이 군집한 샹들리에가 떠오릅니다. 대표작인 ‘조류’처럼요. 2007년 오늘 소개한 ‘기프트 라이트’는 그와는 다르지만 또 아예 다르지만은 않습니다. 학교 앞 문방구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작은 캡슐 자판기의 캡슐들을 여럿 품은 커다란 캡슐로서의 조명. 어린이를 위한 선물 같은 야간 조명입니다. 

2009-04-02 | 헬라 용에리위스 전시회 ‘자연 디자인 선생’

개구리가 테이블이 되고 꽃병만이 아니라 꽃까지도 디자인했던 헬라 용에리위스의 2009년 4월 크레오 갤러리 전시 소식입니다. 올해에는 '직조된 우주'라는 이름의 전시가 베를린 그로피우스 바우에서 개막을 앞두고 있으니, 그의 작업에서 중요한 한 축을 차지하는 직조의 힘과 가능성을 시험합니다. 참고로 2021년의 전시에서도 2009년의 '개구리 테이블'이 한 자리를 차지합니다.

2006-11-10 | 세균 강박 사회를 위한 디자인

그 시절에는 “강박”이었을지 모르겠으나, 이제는 타당한 염려가 되었습니다. 공중위생과 거리두기 같은 문제를 정면으로 다룬 2006년의 디자인들을 돌아봅니다. 어떤 것은 진도구에 가깝지 않은가 싶지만, 어떤 것은 팬데믹을 살아가는 지금 더욱 절실해 보입니다.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