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04-05 | 아마노라 아파트 시티

Editor’s Comment

MVRDV가 인도의 한 도시에 설계한 이 건물은 우리에게 무척 익숙해 보입니다. 낯익음은 그것이 아파트라는 데에서 비롯됩니다. 빽빽하게 사열한 창들이 보여주는 고밀도의 풍경은 우리에게 그리 낯설지 않지요. 다만 보통의 아파트 단지와 다르게, MVRDV는 독립된 여러 동이 단지를 이루는 대신에 여러 동이 하나의 건물을 이루는 배치를 보여줍니다. 그리고 그 형태는 산과 비슷하죠. MVRDV가 설계한 ‘퓨처 타워’는 2018년 완공되었습니다.

인도 마하라슈트라(Maharashtra)주의 도시 푸네(Pune)에 거대한 ‘수직형 도시’가 들어선다. MVRDV가 설계한 ‘아마노라 아파트먼트 시티 – 퓨처 타워(Amanora Apartment City – Future Towers)’가 1단계 착공에 돌입했다. 40만 제곱미터의 부지에 3,500여 채의 아파트로 구성된 대규모 공동주택으로, 1단계에서는 1,068채의 주택이 건설된다. 

지금 인도는 급속한 개발을 경험하는 중이다. 수백만 인구를 위한 주택들이 곳곳에서 빠르게 건설되다 보니, 비슷비슷하고 단조로운 공동주택들이 등장하고 있다. MVRDV는 ‘아마노라 아파트먼트 시티 – 퓨처 타워’에서 양과 효율이 지배하는 공동주택에 질을 더하려 했다고 말한다. 

상승하고 하강하며 언덕 모양을 이룬 건물에는 주택과 공동편의시설이 밀도 높게 결합되어 있다. 건물의 슬랩은 육각의 그리드를 이루는 바, 최대한 쾌적한 전망과 일조권을 확보하기 위함이다. 주택들은 42m2에서 530m2까지 스튜디오에서 빌라에 이르게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으며, 각 주택마다 널찍한 발코니가 제공되었다. 주택과 더불어 건물에 주차장, 학교, 수영장, 상점, 바, 카페, 극장, 정원 등 편의 및 상업 시설들이 함께 마련되어, 하나의 자족적인 도시를 이룬다. 

이번 1단계 공사를 통해 1,068채의 아파트가 먼저 건설되며, 이후 2단계, 3단계 공사를 통해 전체 개발 과정이 마무리된다. ‘아마노라 아파트먼트 시티 – 퓨처 타워’는 2014년 완공될 예정이다. 

www.mvrdv.nl

https://www.mvrdv.nl/projects/366/future-towers

ⓒ designflux.co.kr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10-04-15 | 마르턴 바스의 ‘실시간’, 아이폰 속으로

2009년 마르턴 바스는 영화의 형식을 한 시계를 가지고 밀라노를 찾았습니다. 시간의 매체로 시간의 기계를 구현한 셈이었지요. ‘실시간’ 시리즈는 비록 외장 하드드라이브의 몸체를 가졌으되, 12시간 러닝타임의 영상으로 시간을 표현한 어엿한 시계 세 가지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듬해 ‘실시간’ 중 하나가 아이폰 앱 형태로 다시 찾아왔으니, 이름하여 ‘아날로그 디지털 시계’입니다.

9월: 디자인 축제의 장(Design September)

이번 9월에는 디자인 소식들이 쏟아져 나올 것으로 기대된다. 코로나19로 인해, 상반기에 열리던 디자인 축제들이...

2008-06-11 | AMD 오픈 아키텍처 챌린지 수상작

인도적 위기에 대한 건축의 응답. 아키텍처 포 휴머니티의 활동은 그렇게 요약할 수 있을 것입니다. 1999년 설립 이래 아키텍처 포 휴머니티의 2000년대는 여러 모로 분주했습니다. 전쟁, 재해, 질병 등 건축적 개입이 절실한 지역 공동체와 사회적 디자인을 고민하는 디자이너, 건축가를 연계하는 플랫폼으로서, 세계 곳곳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오픈소스 건축 네트워크를 여는가 하면 국제 디자인 공모전을 개최하였지요. 인덱스 어워드, TED 프라이즈 등 수상도 이어졌습니다. 하지만 어디로도 연결되지 않는 오늘 뉴스의 하이퍼링크들이 암시하듯, 아키텍처 포 휴머니티는 2015년 파산을 신청하며 15년 활동의 막을 내렸습니다.

2006-08-29 | 몰스킨의 “브랜드 고고학”

이 수첩은 본래 프랑스에서 태어났지만, 세계적으로 알려진 이름이 된 것은 이탈리아의 한 회사가 이 브랜드를 인수한 이후입니다. 바로 ‘몰스킨’의 이야기입니다. 2006년 이탈리아에서 다시 프랑스 브랜드로 되돌아간 몰스킨 소식을 계기로, 그해 오늘은 몰스킨의 부활의 밑거름이 된 배경을 살펴보았습니다. 모도 앤드 모도는 100년 동안 예술가들의 친구였던 이 수첩의 역사와 유산을 되살렸고, 애호가들은 기꺼이 몰스킨의 자발적 마케터가 되었습니다. 누군가는 이 놀라운 성공을 두고 “브랜드 고고학”이라 불렀죠.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