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itor’s Comment
2011년 스위스 로잔의 현대디자인미술관에서 스테판 사그마이스터의 전시회가 열렸습니다. 전시의 전제는 ‘홍보물 및 판매물’에 디자인에 한한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렇게 기업이나 문화 기관, 자신의 친구 그리고 본인을 위한 작업들이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스테판 사그마이스터의 작업들 가운데서도 홍보, 판매 관련 프로젝트들만을 한 자리에 모았다다. 3월 9일 스위스 로잔 현대디자인미술관(MUDAC)에서 전시회 ‘사그마이스터: 홍보물 및 판매물에 관한 또 다른 전시(Sagmeister: Another Exhibit about Promotion and Sales Material)’가 개막한다.
전시작에는 제품 또는 전시 등의 판매나 홍보와 관련이 있어야 한다는 단서가 붙었다. 전시작들은 크게 네 가지로 분류되는데, 문화 부문, 기업 부문 홍보와 사그마이스터의 친구 그리고 사그마이스터 본인 회사인 사그마이스터 Inc. 홍보 관련 작업 등이다. 디자이너와 예술가의 구분이 흐릿해지는 요즘, ‘판매와 홍보’라는 기준이 그래픽 디자이너의 직역을 새삼 강조하는 듯 하다.
© Stefan Sagmeister
© Stefan Sagmeister
© Stefan Sagmeister
© Stefan Sagmeister
© Stefan Sagmeister
© Stefan Sagmeister
전시 설치 작업은 재기 넘치는 가구 디자인으로 유명한 빅-게임(Big-Game)이, 전시 카탈로그와 그래픽 디자인은 과거 스테판 사그마이스터와 함께 일했던 마틴 우드틀리(Martin Woodtli)가 맡았다. 전시 참석을 위해 스테판 사그마이스터도 로잔을 방문할 예정. 3월 7일 ECAL에서 강연이 개최된다. 한편 ‘스테판 사그마이스터: 홍보, 판매물에 관한 또 다른 전시’는 올 가을 파리 장식미술관에서의 순회 전시도 예정되어 있다.
www.mudac.ch
www.sagmeister.com
ⓒ designflux.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