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01-18 | 전시회 ‘큐빅스’

Editor’s Comment

그리드의 입체판이라 해야 할까요? 정육면체를 기본 단위로 삼아 큐브 패턴의 원리를 찾고, 이를 디자인의 방법론으로 삼았던 두 사람이 있었습니다. 얀 슬롯하우버르와 빌리암 흐라츠마는 우표에서 가구까지 큐브 패턴의 응용 가능성을 활짝 펼쳤습니다. 이들의 작업은 2000년대 들어 뒤늦게 재발견되었는데요. 2011년의 ‘큐빅스’도 그러한 맥락에서 열린 전시입니다.

1965년 네덜란드에 큐브구성센터(CCC; Center for Cubic Construction)가 설립되었다. 건축가이자 디자이너인 얀 슬롯하우버르[1](Jan Slothouber, 1918-2007)와 빌리암 흐라츠마(William Graatsma, 1925~)[2]가 설립한 곳이었다. 1955년부터 화학기업 DSM에서 패키징, 제품 응용, 광고, 전시 등을 담당해온 그들은, DSM에서 정육면체 패턴의 원리를 개발하였고, 마침내 큐브 패턴을 연구하는 센터를 설립하기에 이르렀다. 

슬롯하우버르와 흐라츠마에게 정육면체의 모듈 시스템은 모든 작업의 기저가 되었다. 큐브 유닛들을 조합하여 구체, 원통 등 여러 가지 형태를 만들었고, 또 정육면체 패턴의 다양한 용도를 모색했다. 큐브는 작업에 있어 제약인 동시에 명료성을 불어넣는 방법론이 되었다. 이와 같은 원리는 가구, 보행자 도로 포장, 인스톨레이션, 우표, 달력 등 여러 작업에 적용되었고, 그들의 작업은 1968년 아트 & 프로젝트에서의 전시와 1970년 베니스 비엔날레 네덜란드관 전시 등에서 소개된 바 있다. 

큐브 패턴의 응용 가능성을 모색했던 숨은 발견자들. 두 사람의 작업이 다시 주목을 받게 된 것은 최근의 일이다. 그 일등공신 중 한 곳이 로테르담의 비비드 갤러리(Vivid Gallery)이다. 2003년 비비드 갤러리는 두 사람의 주요 작품을 모아 전시를 개최하였고, 이후 스테델레이크 뮤지엄과 판 아버 뮤지엄이 두 사람의 작품 몇 점을 소장품에 추가하였다. 판 아버 뮤지엄은 얀 슬롯하우버르가 타계한 이듬 해, 회고전 ‘얀 슬롯하우버르 1918-2007’을 개최하기도 했다. 

그리고 올해 다시 한 번 그들의 정육면체 세계가 펼쳐진다. 비비드 갤러리에서 1월 9일 ‘큐빅스(Cubics)’ 전시가 개막했다. 전시는 다음 달 27일까지 개최된다. 

빌리암 흐라츠마
photos: Yves Krol

www.vividvormgeving.nl

ⓒ designflux.co.kr


[1] 표기 변경: 슬롯하우버르 -> 슬롯하우버르

[2] 빌리암 흐라츠마는 2017년 타계했다.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11-08-05 | 에어론 위드 아트

2011년 허먼 밀러 재팬이 모어 트리와 함께 자선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이를 위해 5인의 미술가, 건축가, 화훼 아티스트가 ‘에어론 의자’를 재탄생시켜 대지진 구호를 도왔습니다. 참고로 허먼 밀러는 지난 봄 또 하나의 유명 가구 브랜드 놀(Knoll)의 인수 합병 소식을 발표했는데요. 놀을 품은 허먼 밀러의 정식 이름은 ‘밀러놀’입니다. 

2010-07-21 | 머스 커닝엄 이벤트

시각 및 퍼포먼스 예술을 지원해온 트와이스 예술 재단의 저널 <트와이스>가 처음으로 디지털 태블릿을 매체로 삼았습니다. ‘트와이스: 머스 커닝엄 이벤트’는 아이패드 앱의 형식으로 전설적인 무용가이자 안무가인 머스 커닝엄의 작업을 제시합니다. 춤이라는 예술을 어떻게 재현하고 전달할 것인가라는 트와이스의 오랜 고민을 당시 급부상한 태블릿 환경을 기회 삼아 시험했던 사례입니다. 

2008-09-16 | 제11회 베니스 비엔날레 국제건축전 수상자

2020년 팬데믹으로 많은 디자인 행사가 취소되거나 온라인으로 전환되거나 연기되었지요. 베니스 비엔날레 국제건축전은 미루는 쪽을 택했습니다. 그것도 두 번이나요. 그래서 본래 올해는 열리지 않았을 제17회 베니스 비엔날레 건축전이 이제 중반을 지나가고 있습니다. 건축전이 한창인 지금, 2008년도 베니스 비엔날레 건축전의 수상자들을 다시 만나봅니다.

먹거리 도구: 숨겨진 이야기

주방 도구의 역사를 다룬 책 <먹거리 도구: 먹거리와 먹는 방법에 영향을 주는 사물 이야기(Tools...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