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01-13 | 덴마크 교도소 설계 공모 당선작

Editor’s Comment

종종 북유럽 국가의 교정 시설이 놀라움과 함께 회자되곤 합니다. 분명 수감을 위한 공간인데, 여느 주거 공간 못지 않아 보이기 때문이겠죠. 2011년 오늘의 소식은 덴마크의 교도소 설계 공모 당선작입니다. C. F. 묄레르 아키텍츠는 교도소 건축의 주요 유형 중 하나인 방사형 구조를 기반으로 하나의 자족적인 마을처럼 보이는 교도소 시설을 설계하였습니다. 

C. F. 묄레르 아키텍츠(C. F. Møller Architects)가 덴마크 교도소 설계 공모에서 당선되었다. 팔스테르(Falster) 섬에 들어설 새 교도소는250명의 재소자를 수용할 정도의 저층 도시 구조를 지니고 있다. 6m 높이의 벽이 말해주듯, 교도소는 사회로부터 격리된 곳이다. 그러나 적어도 담장 안쪽의 모습은 하나의 작은 도시처럼 보인다. 24시간을 교도소 안에서만 지내야 하는 수감자들의 생활에 있어 교도소의 건축물은 극도로 중요한 부분이라고, C. F. 묄레르 아키텍츠는 강조한다.  

교도소에는 수감동과 행정동 및 문화센터, 노동 시설, 레저 및 스포츠 시설 등이 자리잡고 있다. 중앙에 자리잡은 행정동을 네 개의 일반 수감동과 문화센터가 둥그렇게 둘러싼 모습이다. 보다 높은 보안이 요구되는 특수 수감동은 이들 건물로부터 좀 더 떨어진 곳에 별도로 자리잡게 된다. 이처럼 각기 다른 건물과 구역들은 도로와 중앙 광장을 통해 서로 연결된다. 여기에 들판과 가축을 기르는 축산시설까지, C. F. 묄레르 아키텍츠의 교도소는 자체로 하나의 자족적인 마을처럼 보인다.  

이번 교도소 신축은 노후화된 덴마크의 교도 및 보호감찰 건물들을 대체하는 장기 계획의 일환이기도 하다. C. F. 묄레르 아키텍츠가 설계한 새 교도소는 2015년 또는 2016년경 완공되어 운영될 예정이다. 

www.cfmoller.com

ⓒ designflux.co.kr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Art3: 걸어서 명화속으로

예술 작품 안을 여행할 수 있다면 어떤 기분일까? 생생한 색과 붓놀림 사이사이를 탐험하고, 그림...

2009-10-20 | 2012 런던 올림픽 픽토그램

1948년 처음으로 올림픽에 픽토그램을 적용했던 런던에서 다시 열리는 2012년 올림픽의 픽토그램은 어떤 모습이었을까요. 논란을 불러 일으킨 뉴 레이브 스타일의 과감한 올림픽 로고와 한 가족을 이루어야 하는 픽토그램 디자인을 선보이며, 디자인에 참여했던 팀원은 이런 소망을 밝혔습니다. “사람들이 로고에는 부정적이었지만, 부디 픽토그램에는 호의적이었으면 좋겠다. 특히 디자인계에서 말이다.”

2011-05-31 | 스킨

“동물은 네모반듯하지 않으며, 그 가죽도 마찬가지다.” 디자이너 페퍼 헤이코프는 가죽 생산 과정에서 버려지는 들쭉날쭉하고 흠집 난 가죽 조각들을 이어붙여 중고 가구에 입혔습니다. 한때 살아 있는 생물의 피부가 주인 잃은 가구의 피부가 된 셈이지요. 새로운 피부가 씌워지며 만들어진 울퉁불퉁한 외곽선과 거친 이음새가 무언가 기묘한 생명체의 인상을 줍니다. 5월의 마지막 날인 오늘의 뉴스는 페퍼 헤이코프의 ‘스킨’입니다.

2011-11-18 | 테렌스 콘란 – 지금 우리의 생활 방식

2019년에는 더 콘란숍의 한국 매장 오픈 소식이, 2020년에는 테렌스 콘란 경의 타계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2021년 오늘 디자인플럭스는 시간을 되돌려, 지난 2011년 열린 ‘테렌스 콘란 – 지금 우리의 생활 방식’ 전시를 살펴봅니다. 오랜 후원자 테렌스 콘란을 위한 디자인 뮤지엄의 헌정 전시라고 할까요. 전시는 디자이너로서 또 사업가로서 전후 영국의 라이프스타일 형성에 기여했던 테렌스 콘란의 생애와 이력을 돌아봅니다.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