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01-13 | 덴마크 교도소 설계 공모 당선작

Editor’s Comment

종종 북유럽 국가의 교정 시설이 놀라움과 함께 회자되곤 합니다. 분명 수감을 위한 공간인데, 여느 주거 공간 못지 않아 보이기 때문이겠죠. 2011년 오늘의 소식은 덴마크의 교도소 설계 공모 당선작입니다. C. F. 묄레르 아키텍츠는 교도소 건축의 주요 유형 중 하나인 방사형 구조를 기반으로 하나의 자족적인 마을처럼 보이는 교도소 시설을 설계하였습니다. 

C. F. 묄레르 아키텍츠(C. F. Møller Architects)가 덴마크 교도소 설계 공모에서 당선되었다. 팔스테르(Falster) 섬에 들어설 새 교도소는250명의 재소자를 수용할 정도의 저층 도시 구조를 지니고 있다. 6m 높이의 벽이 말해주듯, 교도소는 사회로부터 격리된 곳이다. 그러나 적어도 담장 안쪽의 모습은 하나의 작은 도시처럼 보인다. 24시간을 교도소 안에서만 지내야 하는 수감자들의 생활에 있어 교도소의 건축물은 극도로 중요한 부분이라고, C. F. 묄레르 아키텍츠는 강조한다.  

교도소에는 수감동과 행정동 및 문화센터, 노동 시설, 레저 및 스포츠 시설 등이 자리잡고 있다. 중앙에 자리잡은 행정동을 네 개의 일반 수감동과 문화센터가 둥그렇게 둘러싼 모습이다. 보다 높은 보안이 요구되는 특수 수감동은 이들 건물로부터 좀 더 떨어진 곳에 별도로 자리잡게 된다. 이처럼 각기 다른 건물과 구역들은 도로와 중앙 광장을 통해 서로 연결된다. 여기에 들판과 가축을 기르는 축산시설까지, C. F. 묄레르 아키텍츠의 교도소는 자체로 하나의 자족적인 마을처럼 보인다.  

이번 교도소 신축은 노후화된 덴마크의 교도 및 보호감찰 건물들을 대체하는 장기 계획의 일환이기도 하다. C. F. 묄레르 아키텍츠가 설계한 새 교도소는 2015년 또는 2016년경 완공되어 운영될 예정이다. 

www.cfmoller.com

ⓒ designflux.co.kr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09-12-03 | 어느 제지회사의 달력

어느덧 내년의 달력들이 찾아오는 때입니다. 시기에 걸맞게 2009년 오늘은 제지회사의 달력 소식을 전했습니다. 오랜 전통을 자랑하는 이탈리아의 제지회사 페드리고니의 영국 지사에서는 매년 협업을 통해 달력을 선보여왔는데요. 스튜디오 8이 디자인한 2010년도 달력은 글자를 접어 올려 세우는 형태의 일력이었습니다. 참고로 페드리고니의 달력 프로젝트는 2018년부터 ‘페드리고니 365’라는 이름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재활용 플라스틱 벽돌 ‘바이블록’

“플라스틱은 무죄입니다. 문제는 플라스틱 폐기물을 제대로 처리할 계획이 없다는 점이죠.” 2017년 미국 로스앤젤레스에 문을 연 바이퓨전(ByFusion...

고속도로 옆, 작은 집 마을

레흐럴 건축사무소(Lehrer architects)에서 진행중인 ‘작은집 마을(Tiny House Villages)’ 프로젝트 중 ‘휘트세트 웨스트 스몰 홈타운(Whitsett...

2007-06-08 | 올리베티 프린터 컬렉션

지난 4월 11일은 아드리아노 올리베티의 탄생 120주년이 되는 날이었습니다. 창업자인 아버지 카밀로 올리베티의 뒤를 이어 우리가 아는 ‘그 올리베티’의 모습을 만든 인물입니다. 디자인 평론가 앨리스 로스손은 그가 “현대 디자인만이 아니라 복지 자본주의의 기업 모델을 확립했다”고 말합니다. 전후 이탈리아 산업 디자인을 대표하는 이름이었던 올리베티는 현재 사뭇 다른 모습으로 텔레콤 이탈리아의 산하에 있습니다. 오늘의 소식은 2007년 과거의 영화를 재현하려는 듯 쟁쟁한 디자이너들과 함께 선보였던 올리베티의 프린터들 이야기입니다. 심지어 재스퍼 모리슨의 프린터는 그 이름마저 ‘리네아(Linea)’였지요.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