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12-23 | 음악을 보다

Editor’s Comment

비발디의 바이올린 협주곡 〈사계〉가 네 장의 포스터로 옮겨졌습니다. 모트스튜디오의 라이아 클로스는 음악이라는 정보를 시각화하는 시스템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사계〉의 바이올린 선율과 리듬, 하모니를 도형과 색상으로 옮긴 인포메이션 그래픽을 선보였습니다. 

음악을 시각적으로 표현한다면. 모트스튜디오(Motstudio)의 디자이너 라이아 클로스(Laia Clos)의 포스터 시리즈 ‘사계(Lesquatrestactions)’는 비발디의 바이올린 협주곡 <사계>의 그래픽 번역판이다. 계절 별로 구성된 네 곡의 바이올린 콘체르토가 각각 한 장의 포스터로 표현되었다.

음악을 그래픽으로 번역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번역의 규칙이 필요할 것이다. 모트스튜디오는 ‘사계’ 작업을 위해 먼저 ‘시스테무(SisTeMu)’라는 이름의 기초 프로토타입을 디자인했다. ‘시스테무’는 음악을 기하학적 형태와 색상으로 번역한 것으로, 리듬이나 멜로디와 같은 음악적 요소들을 그래픽으로 변환한다. 음높이는 색상으로, 음의 지속 시간은 원의 지름으로, 음의 강약은 선과 같은 기호들로 대체되어 있다. 이와 같은 변환 과정에서 아무래도 음악의 복잡성과 수학적 구조가 단순화될 수도 있겠지만, 음악을 시각적으로 경험하게 해준다는 점에서 새로운 시도이다. 

‘사계’ 포스터 시리즈는 각 콘체르토에서 리드 바이올린의 선율만을 번역한 것이다. 나머지 바이올린들의 선율은 이후 출간될 ‘사계’의 책 버전에 수록될 것이라고. 모트스튜디오의 ‘사계’ 포스터 및 우표 컬렉션은 현재 톰 에디션(TOM Edtions)에서 판매중이다

‘사계’를 디자인한 라이아 클로스는 바르셀로나 대학에서 미술사를, 이후 에스콜라 마사나(Escola Massana)에서 그래픽 디자인을 공부하였다. 1997년 졸업 이후 여러 곳에서 일하다가 2006년 자신의 스튜디오 모트를 설립하였다. 그녀는 현재 디자인 작업과 함께 에스콜라 에이나(Escola Eina)에서 강의를 병행하고 있다. 

www.motstudio.com

ⓒ designflux.co.kr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11-03-29 | 보이콧에 대한 구겐하임의 응답

지난주에는 2011년 있었던 구겐하임 아부다비 건설 현장의 이민 노동자 착취 현실에 항의하는 보이콧 운동 소식을 전해드렸는데요. 오늘은 그에 이어지는 소식입니다. 미술인들의 항의 서한에 구겐하임 재단 측이 답변을 내놓았는데요. 항의의 기반이 된 2010년도 9월 인권감시단 보고서에는 구겐하임의 지속적인 노력으로 이미 개선된 사항들이 반영되어 있지 않다면서, 이렇게 항변했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개선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지만, 그렇다고 당신의 성명이 묘사한 대로 우리가 양심 없는 수동적 존재는 아니다.”

2008-05-26 | 베이징 제로에너지 미디어월

베이징 지쿠이 엔터테인먼트 센터의 파사드는 2,292개의 LED로 채워진 초대형 미디어월입니다. 그것은 건물을 위한 영리한 스킨인 동시에, 미디어 작품이 상영되는 거대한 스크린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 스크린은 태양광을 동력으로 삼지요. ‘제로에너지’를 표방한 미디어월, ‘그린픽스’를 다시 만나봅니다.

카니예 웨스트, 휴대용 믹싱 플레이어 출시

지난 2월, 미국 래퍼 카니예 웨스트(Kanye West)는 새 앨범 ‘Donda 2’의 발매와 동시에 전자...

영상은 덤, 바코드 우표 디자인

영국의 우편 서비스 회사 로열 메일(Royal Mail)에서 2차원 바코드를 도입한 새 일반 우표 디자인을...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