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9-27 | 마크 뉴슨: 운송

Editor’s Comment

신발, 자전거, 자동차, 요트, 제트기, 우주선. 이들의 공통점은 ‘탈것’이라는 점입니다. 신발도 어떤 의미에서는 가장 원시적인 탈것일 테니까요. 2010년 뉴욕 가고시안 갤러리에서 디자이너 마크 뉴슨의 전시회 ‘운송’이 열렸습니다. 그가 디자인하였던 ‘사람을 싣고 어딘가로 가는 것’들을 한자리에 모았습니다. 그곳이 길 위든 저 멀리 우주든 말이지요. 옛 소식을 끌어올리며, 안타깝게도 원 기사에 수록된 디자인붐 제공 사진들은 모두 제외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대신 기사 하단에 추가한 전시 링크에서 전시장과 전시작들의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9월 14일, 뉴욕 가고시안 갤러리(Gagosian Gallery)에서 마크 뉴슨의 전시회 ‘운송(Transport)’이 개막했다. 칫솔에서 한정판 디자인까지, 그야말로 광폭의 영역을 아우르는 전천후 디자이너 마크 뉴슨의 작업 가운데서도, 특히 ‘운송 및 이동’ 분야를 테마로 삼은 자리다. 

주제전의 계기는 역시 올해 선보인 그의 신작 ‘아쿠아리바’ 요트라 할 수 있다. 이탈리아의 보트제조사 리바(Riva)의 클래식 모델 ‘아쿠아라마(Aquarama)’에 대한 뉴슨식의 재해석으로, 22척만 생산되어 가고시안 갤러리를 통해 판매된다. 리바와의 작업은 현대 이탈리아 디자인에 대한 헌정과도 같다. 마크 뉴슨은 말한다. 

“물건 디자인, 만들기에 사로잡혔던 소년에게, 전후 이탈리아 디자인은 거대한 영감의 원천이었다. 가구부터 자동차까지, 상상할 수 있는 모든 산업 제품들을 만들어내는 이탈리아 디자이너, 산업계의 능력에 경탄했다. 나의 경력은 의심할 여지없이, 디자인 제영역에 미친 이탈리아인들의 영향력 하에 있다.” 

‘아쿠아리바’와 더불어 ‘운송’ 전은 그의 대표적인 운송 분야 디자인들을 망라한다. 마크 뉴슨에게 운송은 오랜 관심사 중 하나였다. 1999년부터 최근까지, 마크 뉴슨의 운송 디자인은 작게는 신발부터 크게는 민간용 우주여행선까지 이어진다. 콘셉트카 ‘포드 021C’, 영화 <솔라리스>의 주인공 이름을 가져온 제트기 ‘켈빈40(Kelvin40)’, 러시아 우주견의 이름을 딴 신발 ‘나이키 즈베즈도치카(Nike Zvezdochka)’, 바이오메가와 함께 선보인 초경량 카본파이버 자전거 ‘엠엔 스페셜(MN Special)’ 등이 이번 전시에 함께 선보인다. 

가고시안 갤러리의 마크 뉴슨 주제전, ‘운송’은 다음 달 16일까지 계속된다.

www.marc-newson.com
www.gagosian.com

전시 정보 및 설치 이미지

ⓒ designflux.co.kr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10-12-08 | 빔 크라우벌 회고전

2011년 런던 디자인 뮤지엄에서 디자이너 빔 크라우벌의 회고전이 영국에서는 처음으로 열렸습니다. ‘빔 크라우벌 – 그래픽 오디세이’는 “미스터 그리드닉”이라 불리웠던 그의 60년 작업 세계를 망라하는 전시였습니다. 10년 전 오늘의 소식과 함께, 2019년 타계한 그를 기리며 암스테르담 시립미술관에서 연 추모 웹사이트도 다시 방문해봅니다. 

2009-09-01 | 2009 인덱스 어워드 ‘일’ 부문 수상작: kiva.org

1년 전 오늘 인덱스 어워드의 ‘놀이’ 부문 수상작에 이어, 이번에는 ‘일’ 부문을 수상한 kiva.org를 다시 만나봅니다. 키바는 마이크로 파이낸스 사이트입니다. 삶을 바꾸기 위한 씨앗 자금이 필요한 사람과 이에 돈을 빌려줄 사람을 연계합니다. 한 사람이 빌려줄 수 있는 최대 금액은 25달러. 물론 기부가 아니라 엄연한 대출입니다. 그렇게 모인 금액이 누군가에게는 배달용 밴을 구입 대금이, 누군가의 대학교 학비가, 누군가에게 여성 수공예인을 한 명 더 채용할 자금이 되죠. 키바는 지금도 운영 중이고, 대출 상환률은 96%이라고 합니다. 

2011-08-02 | ‘311 스케일’

2011년 3월 11일의 일을 시각 형식으로 전합니다. 일본디자인센터가 연 웹사이트 ‘311 스케일’은 대지진으로 시작해 쓰나미, 원전 사고로 이어지는 재난의 정보를 그래프로 재현하여 보여줍니다. 그래프는 숫자의 중립적인 재현 방식이라 여겨지지만, 그렇다고 해석의 편향에서 자유로운 것은 아닙니다. ‘311 스케일’은 이 점을 인정하되, 정보를 극화하거나 의견을 덧붙이는 일을 피하며 최대한 정확하게 정보를 차분히 전달합니다. 반갑게도 ‘311 스케일’은 아직도 운영 중입니다. 오랜만에 방문해 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2007-04-05 | IKEA의 주택 상품 ‘보클록(BoKlok)’

이케아도 무지도 집안에 둘 물건을 파는 데 머무르지 않고 집마저도 상품 목록에 더했습니다. 이케아가 건설회사 스칸스카와 함께 내놓은 '보클록(BoKlok)'은 ‘누구’에서 출발하는 집입니다. 이 집의 시작은 ‘아이 한 명을 키우는 한부모 여성’입니다. 평균 수준의 소득에 자동차는 없는 여성이요. 여기에서 조금 더 확대해 아이 한 명의 작은 가족, 이제 직장 생활을 시작해 첫 주택을 구입할 청년층, 작고 저렴하고 안전한 집을 원하는 노인 등이 보클록이 상정한 거주자의 모습이었습니다. 2019년에는 ‘실비아보’ 프로젝트를 통해 치매 환자를 위한 집을 선보이기도 했지요.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