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9-06 | 그리기와 소리의 결합

Editor’s Comment

그는 디자이너이자 전자음악가이며 사운드 아티스트입니다. 2010년 열린 전시 ‘소리 주입’은 예술과 디자인과 기술이 어우러진 그의 작업 세계를 엿볼 수 있었던 자리였습니다. 가령 선에 소리를 담는 펜과 선에 담긴 소리를 재생하는 펜이 짝을 이루었던 ‘녹음 & 재생’ 펜처럼요. 유리 스즈키는 2018년 디자인 회사 펜타그램에 파트너로 합류하였고, 그의 존재로 펜타그램의 영역에 ‘사운드’가 더해졌습니다.

제품 디자이너이자 전자 음악가인 유리 스즈키(Yuri Suzuki)의 전시회가 런던 KK 아울렛(KK Outlet)에서 열린다. ‘소리 주입(Sound Injection)’ 전은 디자인으로 소리의 영역을 탐구하는 그의 독특한 이력을 살펴볼 수 있는 자리다. ‘녹음 & 재생(REC & PLAY)’ 펜 역시 이번 전시에서 만나볼 수 있는 작품 중 하나다. 

‘녹음 & 재생’은 유리 스즈키와 디자이너 오스카 디아즈(Oscar Diaz)와의 공동 프로젝트이다. RCA에서 만난 두 사람은 그리기와 소리가 결합된 사물을 만들어보기로 했고, 그 결과 ‘녹음 & 재생’ 펜이 탄생했다. 

빨간 색의 ‘녹음’ 펜은 이름 그대로 소리를 기록하는 펜이다. 두 갈래로 갈라진 펜 끝에는 펜촉과 녹음 헤드가, 위쪽 끝 부분에는 마이크가 달려 있다. 펜에 담긴 강자성(ferromagnetic)의 잉크가 마찬가지로 강자성의 종이 위에 흔적을 남기는 동안, 주변의 소리가 바로 이 선에 담긴다. 

한편 ‘재생’은 선에 저장된 소리를 읽어 들여 재생하는 펜이다. 펜의 끝에는 읽기 헤드가, 반대편 끝에는 스피커가 부착되어, 선에 담긴 소리를 스피커로 재생한다. 

‘녹음’과 ‘재생’, 두 개의 펜은 모양으로도 서로 구분이 가능하지만, 여기에 색상 코드를 더해 두 펜의 차이를 다시 한 번 시각화했다. 녹음은 빨강, 재생은 검정. 이는 과거 카세트 녹음기에서 사용된 색상 구분이기도 하다. 

photos by Hitomi Kai Yoda

유리 스즈키의 ‘소리 주입’ 전은 9월 18일부터 26일까지 계속된다. 

www.yurisuzuki.com
www.oscar-diaz.net
www.kkoutlet.com

ⓒ designflux.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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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12-17 | 〈I. D.〉매거진 폐간

디자인플럭스 1.0이 운영했던 메뉴 중에는 ‘매거진’이 있었습니다. 여기에서 첫 번째로 리뷰한 매거진이 바로 〈I. D.〉 2006년 3/4월호였지요. 그 뒤로 채 4년이 지나지 않아, 전통의 제품 디자인 전문지 〈I. D.〉의 폐간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F+W 미디어는 실물 잡지 발행 중단을 발표하며, ‘애뉴얼 디자인 리뷰’를 중심으로 〈I. D.〉를 온라인으로 전환하겠다는 계획을 밝혔고, 실제로 2011년 6월 비핸스와 제휴하며 온라인 디자인 쇼케이스 형식의 사이트로 재출범했지만, 약 5년 만에 문을 닫으며 다시금 작별을 고했습니다.

2011-05-26 | 〈토털〉 앨범 커버 디자인

조이 디비전과 뉴 오더의 노래들을 담은 하나의 음반. <토털>의 슬리브 디자인에 관한 피터 사빌의 이야기를 <가디언>에서 빌려와 봅니다. “이것이 수퍼마켓에서 판매되고 텔레비전에서 광고될 음반이라는 사실을 깨달았다. 그래서 커버에 ‘높이 쌓아, 싸게 판다’ 식의 미학을 담았다. 앨범을 열면 ‘Total’이라고 쓰여 있지만, 접힌 상태에서는 ‘O’자들만 보인다. 앨범에는 ‘조이 디비전에서 뉴 오더까지’라고 쓰여 있는데, ‘베스트 오브’라는 말을 견딜 수가 없었다.인디 레코드샵에서 테스코까지는 머나먼 길이었으니, 거의 33년의 세월이었다. 팩토리에서는 홍보 디자인에 있어 유례 없는 자유가 있었고, 비즈니스의 간섭 없이 이상을 누렸다. 그것은 하나의 현상이었다.”

2010-10-15 | 리얼리티 랩

이세이 미야케가 무언가를 만든다는 것, 생산하는 일의 미래를 고민합니다. 2010년 도쿄 21_21 디자인 사이트에서 열린 전시회 ‘리얼리티 랩’은 리얼리티를 창조하는 디자인 활동의 의미를 다시금 제기하는 자리였습니다. “디자이너의 임무는 사용자를 위해 생각을 현실로 변환하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다. 달리 말하면 일종의 ‘현실 실험(Reality Lab)’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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