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8-27 | ‘대즐’ 무늬의 귀환

Editor’s Comment

선박 보호를 위한 전쟁용 위장무늬가 요트의 장식이 되어 귀환했습니다. 이름하여 ‘대즐 위장’이 등장한 것은 제1차 세계대전 때입니다. 영국의 미술가 노먼 윌킨슨이 발명한 이 무늬는 대조적인 색상의 기하학적 도형들이 이루는 과감한 패턴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보통의 위장 무늬가 주변 환경과의 동화를 도모한다면, 대즐의 목표는 시각을 교란하는 데 있습니다. 바다 위에서 바다를 흉내내는 대신, 적이 나를 보더라도 타격을 어렵게 하는 것이죠. 배의 크기, 이동 속도, 항해 각도 등 공격에 필요한 정보를 오로지 시각에 의존해 파악하던 당시에, 대즐은 유효한 위장술이었다고 합니다. 바로 이 대즐 무늬가 12대의 한정판 요트에 재등장했습니다. 일러스트레이션과 타이포그래피의 결합으로 장식의 매혹적인 지평을 연 디자이너 마리안 반체스[1]에 의해서요. 

지지난 주 소개했던 ‘월페이퍼* 핸드메이드’ 컬렉션 가운데에는 요트도 포함되어 있다. 레이저 퍼포먼스 사의 ‘레이저 요트(Laser Sailboat)’가 그것이다. 이 요트는 그래픽 디자이너, 마리안 반체스(Marian Bantjes)가 디자인한 과감한 그래픽으로 뒤덮여 있다. 그녀는 “바람, 물 등등과 어울리는 유기적인 형태를 피했다”고 말한다. 물과는 관계 없는 착시의 그래픽을 만들기 위해 그녀가 참조한 것은, 바로 대즐(dazzle) 위장무늬 패턴이다. 

에드워드 와즈워스(Edward Wadsworth), ‘리버풀 건선거(dry dock)에 정박된 대즐 무늬 함선들’, 1919 
via Wikimedia Commons

대즐 또는 래즐 대즐(razzle dazzle)이라고도 불리는 이 위장무늬는 세계 1, 2차 대전 해군이 채택했던 패턴을 뜻한다. 당시의 배들은 대조적인 컬러의 기하학적 무늬를 입고 있었다. 과연 이것이 위장이라는 목표에 타당할까 싶을 정도로 과감한 패턴이지만, 실제로 대즐이 취한 전략은 은폐라기 보다 혼란을 유도하는 것이었다고. 마리안 반체스는 요트에 바로 이 군사적 무늬를 다시 가져왔다. 

마리안 반체스의 그래픽을 입은 ‘레이저 요트’는 12대만 한정 생산되었으며, 가격은 한화로 1,800만원 수준으로, <월페이퍼*> 홈페이지를 통해 판매되고 있다. 

www.bantjes.com

via core77

ⓒ designflux.co.kr


[1] 표기 수정: 마리안 반티에스 -> 마리안 반체스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11-03-18 | 페루, 국가 브랜드 공개

2011년 3월 12일, 페루의 국가 브랜드가 뉴욕 월스트리트에서 첫선을 보였습니다. 브랜드는 peru라는 국가명에 페루에서 발원한 모든 문화에서 발견되는 나선의 모티프를 결합한 로고 그리고 그와 궤를 같이 하는 디자인의 공식 서체로 구성되었습니다. 

2007-06-29 | 바젤 시민들, 신슈타트카지노에 반대표를 던지다

바젤시의 슈타트카지노는 이름은 카지노이지만 실제로는 콘서트홀입니다. 본래의 건물은 1824년에 지어졌지만, 현재의 건물은 다시 지어져 1939년에 문을 열었습니다. 이 건물을 새롭게 단장하기 위해 2003년 바젤시는 건축 설계안을 공모했고, 자하 하디드의 설계가 당선되었지요. 그의 설계는 마치 이 유서 깊은 문화 지구의 원 콘서트홀 위로 이질적인 매스가 착륙해 감싸 안은 듯한 모습이었습니다. 그래서였을까요. 2007년 바젤 지역 주민들은 이 ‘신슈타트카지노’ 사업에 반대표를 던졌고, 결국 사업은 무산되었습니다.(...)

‘원석에서 유리로’: 원석으로 만드는 천연 색 유리

예루살렘에서 활동하는 디자이너 살로메 마렉(Salomé Maarek)이 원석을 활용하여 천연 색유리를 만드는 프로젝트 ‘원석에서 유리로(From...

난민 캠프: 거주지에 대한 또다른 상상

2011년 시리아 시민 전쟁 후부터 현재까지 자국을 떠나 세계 각지로 흩어진 난민은 현재 700만 명...

Designflux 2.0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