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7-21 | 머스 커닝엄 이벤트

Editor’s Comment

시각 및 퍼포먼스 예술을 지원해온 트와이스 예술 재단의 저널 <트와이스>가 처음으로 디지털 태블릿을 매체로 삼았습니다. ‘트와이스: 머스 커닝엄 이벤트’는 아이패드 앱의 형식으로 전설적인 무용가이자 안무가인 머스 커닝엄의 작업을 제시합니다. 춤이라는 예술을 어떻게 재현하고 전달할 것인가라는 트와이스의 오랜 고민을 당시 급부상한 태블릿 환경을 기회 삼아 시험했던 사례입니다. 

전설적인 무용가이자 안무가인 머스 커닝엄(Merce Cunningham)의 유산을 아이패드로 경험한다. 트와이스 미술 재단(2wice Art Foundation)이 아이패드용 무료 애플리케이션 머스 커닝엄 이벤트(Merce Cunningham Event)’를 내놓았다. 애봇 밀러(Abbott Miller)가 이끄는 펜타그램(Pentagram)의 디자인 팀이 트와이스 최초의 애플리케이션 디자인을 맡았다. 

애플리케이션은 10개의 ‘사건(event)’을 담고 있다. 각기 별개의 사건들이 동등하게 하나의 가로축 위에 수평적으로 펼쳐진다. 수평 스크롤 방식은 트와이스와 무용수, 안무가들의 협업에 담긴 영화적 속성을 반영하는 한편, 트와이스의 새 웹사이트 디자인과도 공명을 이룬다. 

머스 커닝엄에 대한 헌사. ‘머스 커닝엄 이벤트’는 각종 실황 영상, 인터뷰, 글, 사진의 자료로 10개의 퍼포먼스를 재구성한다.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세 편의 영상들이 특별 제작되기도 했다. 머스 커닝엄 무용단 출신의 전설적인 무용가인 홀리 파머(Holley Farmer)와 조나 보캐어(Jonah Bokaer)가 커닝엄이 그들을 위해 만든 춤을 다시 추어 보인다.

그간 책, 잡지 등을 주로 출간해왔던 트와이스 미술 재단에 애플리케이션 출시는 일종의 전환점이 되었다. 무용이나 행위예술처럼 찰나의 속성을 지닌 장르를, 사진이나 출판물과 같은 매체에 어떻게 포착할 것인가. 트와이스가 수 년간 고민해왔던 문제이다. 최근 몇 년 새 급속히 부상한 디지털 태블릿 환경은 그들에게 한 가지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트와이스 미술 재단은 사진, 글, 음악, 동영상의 멀티미디어 플랫폼을 빌려, 머스 커닝엄의 춤을 제시한다. 

www.2wice.org
www.pentagram.com

ⓒ designflux.co.kr

기사/글에 대한 소감과 의견을 들려주세요.

More

2011-03-18 | 페루, 국가 브랜드 공개

2011년 3월 12일, 페루의 국가 브랜드가 뉴욕 월스트리트에서 첫선을 보였습니다. 브랜드는 peru라는 국가명에 페루에서 발원한 모든 문화에서 발견되는 나선의 모티프를 결합한 로고 그리고 그와 궤를 같이 하는 디자인의 공식 서체로 구성되었습니다. 

2010-05-15 | 2010 영국디자인산업계 조사

“38세의 백인 남성… 독립 프리랜서 디자이너의 증가… 전체 디자인 회사들의 2/3가 신규 채용을 아예 포기….” 2010년 디자인 카운슬이 발표한 영국 디자인 업계의 현황 보고서에서 묘하게 2020년이 겹쳐 보입니다. 2007년의 경제위기와 2020년의 팬데믹. 두 개의 위기가 불러온 경제적 여파에서 디자인 업계도 자유롭지 못했으니, 작년에는 IDEO마저 인력의 8% 감축 계획을 밝혔습니다. 신규 채용은 고사하고 기존의 정규직 일자리마저 사라지는 와중에, 그 자리를 채운 것은 그때나 지금이나 프리랜서입니다. 더 나아가 일을 중심으로 단기적으로 인력을 조직하는, 이른바 ‘온디맨드형’ 인력 구성이 아예 표준이 되리라는 전망도 나옵니다. (...)

2011-10-19 | 타시타 딘의 ‘필름’

타시타 딘은 줄곧 필름을 매체로 활동해온 미술가입니다. “화가에게 물감이 필요하듯 내게는 필름이 필요하다”고 말할 정도로요. 2011년 그가 테이트 모던에서 선보인 ‘필름’은 위기에 처한 필름의 물질성과 특유함을 전면에 드러냅니다. 아날로그 매체로서의 필름을 찬미하는 기념비인 동시에 쇠락해가는 매체의 초상. <가디언> 리뷰는 이를 두고 “오마주이자 레퀴엠”이라 표현하기도 했지요.

2011-09-26 | 레드드레스

이 붉은 드레스 한 벌을 짓는 데 원단만 550m가 들었습니다. 그러니 얼마나 거대한 드레스였을까요. 지름 20m에 높이 3m에 달하는 이 의상은 분명 옷이면서 동시에 공연장이기도 했습니다. 드레스 안에 자리한 계단을 올라 공연자가 옷을 입으면, 이제 층층의 치마폭이 관객석이 되니, 총 238명의 관객을 품을 수 있었죠. 디자이너 아무 송과 요한 올린의 컴퍼니가 선보인 초대형 ‘레드드레스’입니다. 

Designflux 2.0에 글을 쓰려면?

Designflux 2.0는 여러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플랫폼입니다.
에세이, 리뷰, 뉴스 편집에 참여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